새뮤얼 노아 크레이머: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 - 10점
새뮤얼 노아 크레이머 지음, 박성식 옮김/가람기획


001. 교육 - 최초의 학교....(23) 

002. 학교생활 - 최초의 '촌지'....(31) 

003. 아버지와 아들 - 최초의 '청소년 문제'....(37) 

004. 국제분쟁 - 최초의 '신경전'....(43) 

005. 정부 - 최초의 양원제....(59) 

006. 수메르의 내전 - 최초의 역사가....(65) 

007. 사회개혁 - 최초의 세금감면....(77) 

008. 법전 - 최초의 '모세'....(85) 

009. 재판 - 최초의 판례....(93) 

010. 의학 - 최초의 의학서....(97) 

011. 농업 - 최초의 농업서....(103) 

012. 원예학 - 최초의 나무그늘 원예술....(107) 

013. 철학 - 인류 최초의 창조론과 우주론....(115) 

014. 윤리학 - 최초의 도덕적 사고....(149) 

015. 고난과 복종 - 최초의 '욥'....(164) 

016. 지혜 - 최초의 속담과 격언....(169) 

017. '이습우화' - 최초의 동물설화....(181) 

018. 논쟁 - 최초의 문학논쟁....(193) 

019. 낙원 - 최초의 성서....(205) 

020. 대홍수 - 최초의 '노아'....(215) 

021. 저승 - 최초의 '부활'....(223) 

022. 용의 살해 - 최초의 '성 조지'....(243) 

023. 길가메시의 설화 - 최초의 문학적 인용....(257) 

024. 서사문학 - 인류 최초의 영웅시대....(277) 

025. 왕족 신랑 - 최초의 사랑노래....(299) 

026. 도서관 - 최초의 도서목록....(305) 

027. 세계평화와 조화 - 인류 최초의 황금시대....(311) 

028. 현대적 불행의 고대적 닮은꼴 - 최초의 '병든 사회'....(315) 

029. 파괴와 구원 - 최초의 종교적 애도가....(329) 

030. 이상적인 왕 - 최초의 메시아....(337) 

031. 우르의 슐기 - 최초의 마라톤 우승자....(345) 

032. 시 - 최초의 문학적 상상력....(353) 

033. 신성한 결혼식 - 최초의 성적 상징성....(371) 

034. 눈물짓는 여신들 - 최초의 슬픔에 잠긴 성모....(403) 

035. 우-아 아-우-아 - 최초의 자장가....(407) 

036. 이상적인 어머니 - 그녀 최초의 문학적 초상....(413) 

037. 세 편의 장송곡 - 최초의 만가....(417) 

038. 곡괭이와 쟁기 - 최초의 노동자 승리....(423) 

039. 물고기들의 집 - 최초의 수족관....(433) 

040. 부록1 - 재판의 정정과 추가....(437) 

041. 부록2 - 저주와 지도....(445)






10 수메르 학자란 아주 전문화된 아카데미의 세계에서도 가장 한정된 전문가 집단들 중의 하나에 끼어 있는 일원을 가리키는 말이며, '가장 적은 것에 관하여 가장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의 거의 완벽한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처음에 자신의 세계를 중동이라고 알려진 조그만 부분에 한정시키고, 그의 역사를 알렉산더 대왕의 이전으로 한계짓는다. 그는 다시 그의 연구를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견된 문자기록들 중에서도 쐐기문자가 새겨진 점토판으로 제한한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수메르 언어로 씌어진 문헌들만 연구한다. 그의 '라가시의 초기 왕자들 시대의 접두사 베-와 비-에 관한 연구', '우르의 파괴에 대한 애도가', '길가메시와 키시의 아가', '엔메르카르와 아라타의 지배자' 같은 자극적인 제목이 붙은 글과 논문을 쓰고 발표한다. 20년에서 30년에 이르는 이런 종류의 연구를 한 뒤에 그는 보상을 받는다. 그는 이제 수메르 학자가 된것이다. 이 모든 것은 나에게 일어난 일이다.


11 인간의 최초로 기록된 도덕적 이상과 종교적 생각은 무엇이었는가? 또한 그것들의 정치적, 사회적, 철학적 근거는 무엇이었는가? 최초의 역사, 신화, 서사시, 찬미가들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가? 최초의 계약서에는 무어라고 씌여져 있었는가? 누가 최초의 사회개혁가였는가? 언제 최초의 상원과 하원의회가 만났고, 무슨 목적이었는가? 인류의 최초의 학교는 어떠했으며, 그것의 교과과정과 기능은 무엇이었고, 어떤 학생들이 공부했는가? 이런 것들과 그 밖에도 이것들과 흡사한 수많은 인류역사에서 '최초의' 것들이 수메르 학자의 '사냥감들'이다. 그는 문화적 기원에 관한 많은 질문들에 대해 정확한 대답을 줄 수 있다. 그가 특별히 심원한 사상, 또는 천리안의 소유자거나, 남달리 슬기롭고 박학하기 때문에 그런 것은 물론 아니다. 사실 수메르 학자들이란 수준 낮은 학자들 가운데서도 뒤떨어진 등급을 갖고 있는 아주 시야가 좁은 친구들이다. 그리고 문화적으로 '최초의' 것들에 대한 믿음은 수메르 학자들이 아닌 수메르 인들이 주는 것이다. 그들은 재주와 실용성을 두루 갖춘 사람들이었고,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사용하기에 효율적인 문자체계를 '최초로' 발명하여 발전시킨 민족이었다.


171 일반적으로 속담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는 그 내용의 보편적 타당성이다. 만약 당신이 모든 인종과 민족에 있는 인간의 형제애와 공통된 휴머니티를 믿지 않는다면, 그들의 속담과 격언, 그들의 금언과 교훈을 찾아보라. 어느 다른 문학적 생산물보다도 이 장르는 문화적 상반성과 환경의 차이라는 표면을 꿰뚫고, 사는 곳과 시대에 관계없이 그 아래 놓여 있는 모든 인간의 벌거벗은 본성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준다.


205 '성서의 땅'에서 이루어진 이 모든 고고학적 활동의 주요한 성취 중 하나는 그것이 <성서> 그 자체의 배경과 근원에 새롭고 찬란한 빛을 던져주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이제 그 위대한 문학적 고전이 진공 속의 조화처럼 갑자기 세상에 나타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성서의 뿌리는 그 주변의 광대한 지역과 먼 과거 속에 깊고 폭넓게 퍼져 있다. 성서는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근동에 더 일찍 꽃피었던 문명들에 의해 창조된 문학들과 여간 유사하지 않다. 나는 이것을 언급하는 것이 성서의 중요성이나, 그 것을 쓴 헤브루 지식인들의 천재성을 훼손시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우리는 그들 전임자들의 정적인 주제와 인습적인 양식들을 인간에게 알려진 가장 동적이고 생생한 문학적 창조품으로 계승, 발전시킨 '헤브루의 기적'에 오직 경외감을 느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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