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오: 종의 기원을 읽다


종의 기원을 읽다 - 10점
양자오 지음, 류방승 옮김/유유



저자 서문 역사의 기나긴 강에서 고전을 다시 읽다


I. 고전의 의의와 『종의 기원』의 지위

II. 종의 변화와 『종의 기원』의 구조

III. 다윈 이전의 진화론

IV. 창조론과 생존경쟁: 『종의 기원』 1~3장

V. 다윈의 초월과 한계: 『종의 기원』 4~6장

VI. 다윈의 해명: 『종의 기원』 7~9장

VII. 인류 문화와 종의 진화

VIII. 진화론의 함정과 영향

역자 후기 책장에 꽂아 두었던 묵은 책을 다시 읽다

더 읽어 볼 책

다윈의 생애 연표





I. 고전의 의의와 『종의 기원』의 지위

31 다윈의 『종의 기원』은 특수하다. 오늘날 어떤 생물 이론도, 또 어떤 생물학자의 주장도 먼저 다윈과 대화해야만 한다. 특히나 그가 제기한 '진화론'과 대화해야만 한다.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측면에서 '진화'를 이해할 수 있다. 종의 '진화'에서 개체의 '진화'까지, 분자의 '진화'에서 유전자의 '진화'까지 여러 측면이 있다. 그러나 어떤 측면의 '진화'도 생물 변화의 설명과 연관되면 다윈을 소홀히 하거나 무시할 수 없다.



II. 종의 변화와 『종의 기원』의 구조

42 '중세'가 '암흑기'인 이유 중 하나는 시간이 의미를 상실했다는 것 혹은 시간이 인간의 자산이 아니라 짐이었다는 것이다.


44 '아담이 없어도 에덴 동산은 변하지 않는다'는 신념은 17세기 이후 갖가지 충격을 받으면서 19세기에 끝내 흔들리고 말았다. '자연 불변'의 신념에 충격파를 던진 것은 화석 연구였다.


50 18세기 이후에는 중요한 원양 항해마다 배에 박물학자가 꼭 함께 탑승했다. 박물학자의 주요 임무는 각지의 표본을 수집하여 물건을 유럽으로 가져오면서 18~19세기에 '분류학'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크게 발전했다.


62 다윈은 진화가 사실임을 주장하는 외에 더 큰 야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진화의 이치가 무엇이고, 왜 진화하며,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대한 탐구에 나섰다.


63 자연의 역사를 이해하려면 무엇보다 기나긴 시간 동안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을 수립해야 한다. 수만 년, 수십만 년을 척도로 삼은 시간을 우리 삶에 끌어들인 시간 감각의 변화는 20세기에 중대한 의의를 지닌다.



III. 다윈 이전의 진화론

85 다윈은 라마르크에게 명확히 논적의 입장을 취한 적이 없으며, 오히려 라마르크의 주장에 더욱 강력하고 중요한 요소를 더해 종의 변화 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바로 자연 속의 생존경쟁인 '자연선택'이다.



IV. 창조론과 생존경쟁: 『종의 기원』 1~3장

101 우리는 『종의 기원』을 읽을 때 항상 창조론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윈이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 무엇을 우선순위로 언급했는지, 무엇을 자주 말하고 무엇을 말하지 않았는지는 모두 그가 '창조론'이라는 적수를 물리치려 한 것과 관련이 있다.


102 다윈이 이 논증 가운데에서 결정적인 허점을 콕 짚어냈다. 그것은 생태계와 물리계의 가장 큰 차이점이 인간의 역할에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은 물리계의 질서를 바꿀 능력이 전혀 없다.


102 다윈이 집비둘기와 사육하는 동물을 먼저 언급한 것은 인력으로 이를 바꿀 수 있었기 때문이다.


107 린네의 분류학에서는 생물을 단계에 따라 '종속과목강문계'로 나누었다. 그 중 가장 낮은 단위는 '종'이다. '종'의 정의는 자연 환경에서 교배를 통해 후대를 생산할 수 있는 생물이다.


109 다윈은 분류학의 '종'이란 창조론자의 생각처럼 하느님이 창조한 것으로서 변할 수도 없고 변해서도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우리가 목격한 현상을 정리하는 데 편리하게 사용하는 개념일 뿐이라고 말하고자 했다. 창조론자들은 종을 하느님이 세계를 창조한 증거로 여겼지만 다윈은 이를 인간의 창조로 환원해 놓았다. 그가 종을 언급한 주요 목적이었다.


117 생물과 생물 사이의 관계에서 동류 간의 경쟁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V. 다윈의 초월과 한계: 『종의 기원』 4~6장

141 서양 사상의 논리에서 분류라는 작업이 이처럼 핵심이 되는 이유는 그것이 서술description인 동시에 규정prescription이기 때문이다.


148 이 세계에 1만 종이 넘는 생물이 발견되자, 이 많은 종의 본질을 완벽히 파악하고 이 방법으로 세계를 이해하기란 거의 불가능해졌다. 본래의 분류를 통해 현상을 단순화하려던 것이 결국 분류 자체가 손댈 수 없을만큼 복잡해지는 꼴이 되었다.


151 다윈은 사람들과 정반대 방향으로 생물 세계를 관찰했다. 먼저 개체를 본 다음 그 안에서 종의 집합을 찾아냈다.


152 다윈의 개념 속에서 생물계는 다윈적인 좌표체계처럼 각각의 특성을 지닌 개별 생물체가 독립적인 위치를 차지했다. 이는 생물계가 무한한 개체로 이루어진 점들로 구성되었음을 뜻한다.


156 라마르크가 가장 먼저 종이 변화한다는 사실을 증명하려고 시도했지만 그의 이론에서 종의 변화는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종이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조잡한 것에서 세밀한 것으로, 불완전한 것에서 완벽한 것으로 발전한다고 말했다.


158 다윈은 종이 보편적이고 평균적인 기준에서 갈수록 완벽해지는 것이 아니라, 다만 특정한 환경에 점점 더 잘 적응하게 되는 것이고 생존 환경에 맞춰서 완벽해진다고 주장했다. 결코 종이 절대적 기준을 가지고 앞으로만 죽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159 다윈이 자연선택에서 언급한 '적응하는 생물'과 '적응하지 못하는 생물'은 종종 동일한 종에 속했다. 이는 같은 종의 개체 차이가 생존 기회를 결정하기도 한다는 말이다.


159 자연선택에서 '선택'이란 동일한 종이 동일한 환경, 천적, 자원에 직면했을 때 어떤 개체가 좀 더 많은 자원을 차지하거나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새로운 전략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161 19세기에는 많은 사람이 사회 다윈주의를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고 다수가 소수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근거로 삼았다.


171 가장 가능성이 높은 생물 진화의 동기나 동력은 미세한 변화의 축적이 아니라 돌연변이에서 생겨난다. 후대 사람들이 다윈의 진화론에 가한 중대한 수정이 이것이다.


180 '종이 변화한다'는 것과 '종은 자연선택에 의해 변화한다'는 것은 성격이 다른 주장이다. 이 두 가지 주장이 함께 섞여 있어야 비로소 중요한 저작이 될 수 있다.



VI. 다윈의 해명: 『종의 기원』 7~9장

209 어떤 종의 개체가 가진 자기희생 본능이다. 후대 생물학의 명제를 빌리자면, 어떻게 이타주의를 진화로써 해석하고 설명하느냐가 된다. 다시 말해 이 개체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개체를 돕기 위해, 특히 다른 개체의 번식을 돕기 위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다윈은 이 문제에 봉착했다. 그러나 그는 이를 회피해 버렸다.


214 이에 따라 많은 생물학자들이 점점 진화의 우세를 개체나 종이 아닌 유전자 단위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를 일컬어 '이기적 유전자'라고 부른다. 이기적인 유전자일수록 온갖 방법으로 자기를 끊임없이 분열하고 복제하여 유전된다.


219 생물의 생존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물과 생물 사이의 관계이며, 종 하나하나가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생물의 존재는 얽히고설킨 먹이사슬로 연결돼 있다. 먹이사슬은 생태계라고도 부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