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분 | 02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 9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 - 10점
사울 D. 알린스키 지음, 박순성.박지우 옮김/아르케


책읽기 20분 | 02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 9 [ 원문보기]

사울 D. 알린스키(지음),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 – 현실적 급진주의자를 위한 실천적 입문서>> , 아르케, 2016.


원제: Rules for Radicals: A Pragmatic Primer for Realistic Radicals (1971)


7. 전술

1) 권력(힘)은 당신이 가진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가지고 있다고 적이 생각하는 것이다.

2) 당신 편인 사람들의 경험을 결코 벗어나지 말아라.

3) 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 적의 경험을 벗어나라.

4) 적이 그들 자신의 교본에 따라 행동하도록 만들어라.

5) 비웃음은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6) 좋은 전술은 당신 편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는 전술이다.

7) 너무 오래 끄는 전술은 장애물이 되고 만다.

8) 여러 상이한 전술과 행동으로 압력을 계속 가하라.

9) 보통 협박은 전술 행동 자체보다 더 위협적이다.

10) 전술을 위한 대전제는 상대에 대해 끊임없이 일정한 압력을 계속 가할 수 있는 활동의 전개이다.

11) 만일 당신이 어떤 하나의 부정을 필요한 만큼 강하게, 그리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그 부정은 반대편으로까지 뚫고 들어갈 것이다.

12) 성공적 공격의 대가는 건설적인 대안이다.

13) 표적을 선별하고, 고정시키고, 개인화하고 극단적인 것으로 만들어라.




《급진주의자를 위한 규칙》을 읽고 있다. 7번째 챕터 전술. 여기에서는 열가지가 넘는 전술 규칙들이 나오는데 그런 규칙들이 막연하게 구상해서 나온 것이 아니라 사울 알린스키가 구체적인 노동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겪었던 사례들, 또 실제로 성공했던 사례들을 중심으로 해서 규칙을 설명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술 이 부분이 194페이지부터 237페이지까지 거의 50페이지 정도 되는데 분량은 많은데도 불구하고 규칙에 대한 설명이 자잘하게 되어있어서 금방 읽을 수 있다. 


권력 전술의 규칙들이 몇 가지 있는데 첫번째가 "권력(힘)은 당신이 가진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가지고 있다고 적이 생각하는 것이다." 앞서서도 나왔던 규칙이다. 적은 내가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권력이라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획득하리라고 예상되는 것도 권력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런 예들이 구체적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둘째 규칙은 "당신 편인 사람들의 경험을 결코 벗어나지 말아라." 자기와 같이 운동을 해나가는 사람들이 겪어보지 않은 것들을 해보려고 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런데 둘째와 셋째는 서로 반대된다. "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 적의 경험을 벗어나라." 이것은 다르게 말하면 자신이 적으로 상정하는 사람들이 도대체 상상해보지도 못했던 것들을 전술로서 시도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195 권력(힘)은 당신이 가진 것뿐만 아니라, 당신이 가지고 있다고 적이 생각하는 것이다.


195 당신 편인 사람들의 경험을 결코 벗어나지 말아라.


195 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 적의 경험을 벗어나라.


그 다음 네번째 "적이 그들 자신의 교본에 따라 행동하도록 만들어라.", "비웃음은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그 다음 여섯번째가 "좋은 전술은 당신 편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는 전술이다." 이런 규칙들이 계속 나열되고 있다.


196 적이 그들 자신의 교본에 따라 행동하도록 만들어라.


196 비웃음은 인간의 가장 효과적인 무기이다.


196 좋은 전술은 당신 편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는 전술이다.


일곱번째가 "너무 오래 끄는 전술은 장애물이 되고 만다." 불매운동 같은 것은 오래하다 보면 사람들이 잊어버리고 흐지부지되고 만다. 어떻게 하면 성공할 것인지 사례들이 여기에 나와있다. 여덟번째가 "여러 상이한 전술과 행동으로 압력을 계속 가하라.", "보통 협박은 전술 행동 자체보다 더 위협적이다.", "전술을 위한 대전제는 상대에 대해 끊임없이 일정한 압력을 계속 가할 수 있는 활동의 전개이다.", "만일 당신이 어떤 하나의 부정을 필요한 만큼 강하게, 그리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그 부정은 반대편으로까지 뚫고 들어갈 것이다." 규칙만 나열해놓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알기가 어려울 것이다. 


197 너무 오래 끄는 전술은 장애물이 되고 만다.


197 여러 상이한 전술과 행동으로 압력을 계속 가하라.


197 보통 협박은 전술 행동 자체보다 더 위협적이다.


197 전술을 위한 대전제는 상대에 대해 끊임없이 일정한 압력을 계속 가할 수 있는 활동의 전개이다.


197 만일 당신이 어떤 하나의 부정을 필요한 만큼 강하게, 그리고 끝까지 밀고 나가면, 그 부정은 반대편으로까지 뚫고 들어갈 것이다.


12번째가 "성공적 공격의 대가는 건설적인 대안이다.", 13번째가 "표적을 선별하고, 고정시키고, 개인화하고 극단적인 것으로 만들어라." 사례를 들어서 이제 보자. "바로 이 삼년 전에 민권투쟁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당시에 시카고 시의 몇몇 민권운동 지도자들이 도심지의 모든 백화점에 대해 크리스마스 시기 불매운동을 내걸었던 예가 있다. 불매운동은 비참한 실패로 끝났다." 왜 비참한 실패로 끝났는가. '모든' 백화점에 대해서 그랬기 때문이다. "기성 지배질서에 대항하는 모든 공격은 적의 힘을 사용하여 적 자신에게 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되어있다. 이 불매운동을 구체적으로 검토해보면 "일부가 아니라 모두에게 하려고 했다는 데 있었다. 진보주의자들조차 백인이든 흑인이든 무관하게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가장 인기가 많은 상점에서 크리스마스 쇼핑을 전혀 하지 않고 지내기는 어렵다." 그러니까 알린스키는 "오직 한 백화점 앞에서만 시위행렬을 배치"하라고 말한다. 그러면 낮은 공감대라도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시위를 신고하고 하는 것. 알린스키는 합법적인 범위 안에서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하도록 요구한다. 


198 성공적 공격의 대가는 건설적인 대안이다.


199 표적을 선별하고, 고정시키고, 개인화하고 극단적인 것으로 만들어라.


222 바로 이 삼 년 전에 민권투쟁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당시에 시카고 시의 몇몇 민권운동 지도자들이 도심지의 모든 백화점에 대해 크리스마스 시기 불매운동을 내걸었던 예가 있다. 불매운동은 비참한 실패로 끝났다.


222 기성 지배질서에 대항하는 모든 공격은 적의 힘을 사용하여 적 자신에게 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지금 이 불매운동을 구체적으로 검토해보자. 실수는 불매운동을 일부가 아니라 모두에게 하려고 했다는 데 있었다. 진보주의자들조차 백인이든 흑인이든 무관하게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가장 인기가 많은 상점에서 크리스마스 쇼핑을 전혀 하지 않고 지내기는 어렵다. 


222 오직 한 백화점 앞에서만 시위행렬을 배치한다면 이처럼 낮은 공감대라도 끌어내어 활용할 수 있다.


백화점에 대해서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이 실패한 것과 비슷한 예로 동맹휴업을 말한다. "파도처럼 최고조에 도달해서는 부서져서 사라지고 마는 전술, 내가 종말적 전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또한 "너무 오래 끄는 갈등은 지겨운 일이 된다는 사실은 아무리 자주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다." 또한 "행동을 지속시키면서 싫증이 나지 않도록 막아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는 행동이 계속 진행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논점들을 끊임없이 만들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의 논점이 다시 그에 따른 감흥을 불러일으키면서 전면에 등장한다."


225 이 휴업동맹은 파도처럼 최고조에 도달해서는 부서져서 사라지고 마는 전술, 내가 종말적 전술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231 너무 오래 끄는 갈등은 지겨운 일이 된다는 사실은 아무리 자주 반복해도 지나치지 않다.


234 행동을 지속시키면서 싫증이 나지 않도록 막아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는 행동이 계속 진행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논점들을 끊임없이 만들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하나의 논점이 다시 그에 따른 감흥을 불러일으키면서 전면에 등장한다. 새로운 논점들을 쉬지 않고 끌어들임으로써, 행동은 끊어지지 않고 지속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