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관념론 | 09 형이상학의 관점에서 본 칸트와 헤겔 1


요청과 지양 - 10점
김석수 지음/울력


형이상학의 관점에서 본 칸트와 헤겔 1

  1. 칸트와 헤겔이 바라본 전통 형이상학
  2. 이념과 실재
  3. 자연과 자유



• 형이상학(Metaphysics)

칸트이전: "physic을 넘어선 세계를 다루는 학문"

•근대인문학은 자연과학과 정신과학이 결합된 학문

프롤레고메나의 어의는 학문에 대한 서설이라는 뜻이다. 이 책에서는 <순수이성비판>을 간행한 후에 같은 취의를 분석적으로 설명하였다. 이 책은 학문에 대한 서설이며 여기에서 학문이란 형이상학을 의미한다.

━ 볼프는 형이상학을 자신의 저서 [제일철학 또는 존재론]에서 기존의 전통 형이상학이 다루었던 존재론, 신학, 심리학에 우주론을 첨가하여 형이상학을 '일반형이상학'과 '특수형이상학'으로 구분하고, 후자에 신학, 심리학, 우주론을 배치하였다.

━ 볼프의 '일반형이상학'은 '존재론'에 해당하는 것으로, 여기에서는 "우리 인식의 제일 근거와 사물들 일반의 제일근거"를 다루고 있으며, 후자에서는 전통 스콜라 형이상학에서 다루어온 초월자들, 이른바 신, 영혼, 세계 등에 대해서 다루었다.


• cogito ergo sum: 주어로서 존재하는 것은 실체다. 생각하는 나는 주어로서 존재한다. → 생각하는 나는 실체다.


• 이율배반의 4가지(우주론에서)

이율배반: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동시에 상반되는 주장이 성립될 때.

칸트는 세계를 현상과 물자체를 구분하여 이율배반에서 빠져나옴.

1. 수학적 이율배반

━ 세계는 유한하다. / 세계는 무한하다.

━ 세계는 절대단순자가 있다. / 세계는 복합된 자 밖에 없다.

2. 역학적 이율배반

━ 세계는 자유가 있다. / 세계는 자유가 없다.

━ 세계는 절대 필연적 존재가 있다. / 세계는 우연적 존재밖에 없다.


• 칸트의 형이상학에 대한 정리: 신, 영혼, 내세와 같은 초월적 존재자에 대한 탐구의 영역은 이론적 탐구의 대상이 아니고 실천적인 양식의 길이다.

• 순수이성의 오류추리론: 자아의 문제

• 순수이성의 이율배반론: 세계의 근원적 부분에 대한 문제

• 순수이성의 이상: 세계와 나를 가능케하는 궁극적 존재인 신의 존재에 대한 문제


• 칸트의 변증론은 기존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이자 새로운 형이상학을 건설하기 위한 토대로서 기능.

━ 선가험적 철학은 우리의 모든 선험적인 순수 인식의 체계이다. 보통은 그것은 존재론이다.

━ 존재론은 모든 순수 오성 개념, 오성 내지 이성의 모든 원칙을 포괄한다.

━ 존재론은 우리의 모든 선험적인 인식의 순수한 기초론이다. 즉 존재론은 우리가 선험적으로 사물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모든 우리의 순수한 개념의 총괄을 포함한다.


• 칸트 순수이성비판 분석론━존재론━일반 형이상학

• 칸트 순수이성비판 변증론━특수 형이상학

• 선가험적 철학━존재론━일반 형이상학


• transzendental freedom (선가험적 자유)

• Du kannst, denn du sollst 해야 하기 때문에 할 수 있다

• 자연신학적 증명: 자연은 목적을 가지고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신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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