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스 손턴: 고전학 공부의 기초 ━ 서구 문명의 뿌리를 이해하는 법


고전학 공부의 기초 - 10점
브루스 손턴 지음, 이재만 옮김/유유


들어가며

고전학이란 무엇인가

서사시

희곡

산문 픽션

문학비평

연설술과 수사학

서간

전기

역사

고전의 유산

더 읽을거리





고전학이란 무엇인가

23 지금은 대체로 혼자서 묵독하는 방식으로 문학을 경험하는 반면, 고대에는 공개된 자리에서 낭독하는 방식으로 문학을 경험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문학은 사회적·정치적 영향을 끼치기 마련이었고, 단순히 사사로운 취향이나 소일거리가 아니었습니다. 달리 말하면 고대에는 문학을 훨씬 더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문학의 도덕적·정치적·사회적 함의를 더욱 분명하게 인정하고 인식했습니다.


서사시

35 베르길리우스는 호메로스를 모방한 작가이자 황제 아우구스투스를 두둔한 선전가에 지나지 않는다는 그릇된 평가를 받곤 합니다. 그러나 그는 정치적인 질서를 비롯한 질서가 필요하다는 것뿐 아니라 그 질서를 이루어 내려면 대개 끔찍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도 인정했습니다. 그는 질서와 혼돈의 긴밀한 상호 작용에 의해 맨 위부터 맨 아래까지 분열되어 있는 우주, 필멸하는 인간이 흔히 막대한 대가를 치러가며 각자 역할을 하고 부담을 짊어지는 거대한 분쟁을 보았습니다. 이처럼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희망과 절망, 이상주의와 냉혹한 현실주의를 결합한 것이 『아이네이스』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아울러 『아이네이스』는 인상적인 작중 인물과 생생한 묘사부터 정교하게 다듬은 시행에 이르기까지 모든 면에서 거장다운 시인의 기예와 기교를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1,000년간 모든 교양인의 문화 자산이었습니다.


41 1,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여러 장르와 운율로 쓴 다채로운 시들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시 형식 중 하나는 교훈시, 곧 독자를 가르치는 시입니다. 헤시오도스(기원전 700경)는 흔히 서사시 인으로 분류됩니다. 호메로스의 장단단 6보격과 문체로 작품을 썼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두 시인이 다루는 주제는 매우 다릅니다.


43 서정시 장르는 현악기 리라의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는 시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들은 그리스어로 노래를 뜻하는 멜로스 melos라고도 불렀습니다. 가수 한 명이 노래한 서정시는 독창가 mondy 라 불렀는데, 가수 여럿이 의상을 차려 입고 춤을 추면서 함께 노래한 합창가와 대비되었습니다.


희곡

65 아테네에서 희곡은 시민-종교 의례로서 문자 그대로 '정치적인' 일, 폴리스의 일이었습니다. 폴리스는 아크로폴리스의 경사진 야외 극장에서 시민 약 1만 5,000명에게 공연할 희곡의 생산을 관리·감독했으며, 선발된 시민 대표들이 희곡 경연의 승자를 결정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극은 공동체 전체에 중요한 쟁점들을 정면으로 다루었습니다. 이를테면 인간 존재의 자가당착과 한계, 개인과 국가의 갈등 관계, 가족과 정치 권력, 정념과 이성, 법률 같은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극작가가 소재와 주제를 아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었고, 그 결과 희곡이 정치적 비판과 논평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67 오늘날 그리스 비극 작품을 번역문으로 묵독하는 사람이 포착하는 것은 고대에 아테네인이 보고 들었을 비극 공연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테네인은 야외 극장에 앉아 합창 송가를 듣고 복잡한 안무를 지켜 보며 값비싼 의상, 배우의 가면, 배경 그림에 감탄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비극의 주제와 작중 인물의 힘은 무려 2,500년이 지난 오늘날 번역문으로 읽더라도 여전히 우리를 감동시킵니다. 그리스인에게 비극 관람은 시민적·정치적 경험, 인간 존재의 모순과 문제를 집단으로 대면하는 경험,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설명에 따르면 감정을 정화('카타르시스')하고 정치체 안에서 감정이 응어리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연민과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경험이었습니다. 


산문 픽션

79 고대 문학에서 산문 픽션은 1세기 이후부터 등장합니다. 그리스 소설 아홉 편, 또 다른 두 소설의 요약본, 상당히 많은 단편이 남아있어서 이 문학 장르가 어떠했는지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이 작품들을 더 정확히 표현하는 용어는 '로맨스'일 것입니다. 우리가 소설에서 기대하는 사실주의를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대체로 이 작품들은 우리가 문밖에서 마주하는 평범한 사회 생활과 심리를 다큐멘터리처럼 상술하지 않습니다. 


문학비평

85 고대에는 공적 생활에서 시가 폭 넓은 역할을 했으므로 시의 기법과 목표에 관해 비판적이고 체계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중요한 지적 활동이었습니다. 플라톤은 모방('미메시스') 개념, 곧 시가 현상과 감정의 모방물을 만들어 낸다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해 문학 비평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연설술과 수사학

91 공식적인 공개 연설은 고대의 정치 생활, 예술 생활, 종교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었습니다. 앞서 살펴본 대로 고대인은 온갖 종류의 시를 보통 공개된 자리에서 들었습니다. 정치 활동을 하려면 의회와 민회에서 동료 시민들에게 공개 연설을 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재판과 소송에서는 배심원 수백 명에게 호소하는 연설 경쟁이 주를 이루었고, 형편이 되는 이들은 '연설문 작성 전문가' logographer를 고용했습니다.


서간

102 철학적 논의를 서간 형식에 담아 전하는 작품은 성 바울로의 편지 모델에 의해 강화되었고, 특히 기독교 저자들에게 애용되었습니다.


전기

109 고대인은 역사란 위대한 인물들이 행동한 결과이고, 그 행동에는 개인의 성격이 반영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전기는 중요한 역사 장르였습니다. 묘사의 정확성을 떠나 고대 전기 작가들은 그리스인과 로마인의 삶을 세밀하게 그렸습니다. 우리가 떠올리는 고대 세계와 그 지도자들의 상은 대부분 그들에게서 온 것입니다.


역사

119 고대에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쓴 역사 서술은 사람들이 신의 권능이나 비인격적인 힘이 아니라 인간의 행동, 가치, 성격에 의해 형성되는 과거를 인식함으로써 그들 자신과 그들의 시대를 이해하려 한 최초의 시도였습니다. 그런만큼 고대의 역사 서술은 고대의 시와 철학 못지 않게 인본주의적인 기획이었습니다. 고대 역사가들은 언제나 투키디데스가 말한 "인간적인 것"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고전의 유산

125 고전 저자들은 세상과의 조우를 기록하고 인간 본성을 분석·묘사한 저술을 통해 우리가 지금도 우리 자신과 경험을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물려주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의 언어, 문헌, 문화를 공부하는 것은 일개 학문에 정통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지금 무엇이고 과거에 무엇이었고 무엇이 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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