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 동아시아 근현대사 2


한중일이 함께 쓴 동아시아 근현대사 2 - 10점
한중일3국공동역사편찬위원회 지음/휴머니스트



1장 헌법 - 국가의 구조와 민중 

1. 국가의 근대화와 헌법의 탄생 

2. 현대국가의 전개와 헌법 

3. 오늘날의 헌법-통치 구조와 인권의 규정 


2장 동아시아의 도시화 - 상하이ㆍ요코하마ㆍ부산 


1. 개항과 도시의 성장 

2. 세 도시의 산업화와 노동자 

3. 도시화에 따른 농촌 사회 경제의 변화 

4. 전후 도시의 변모 


3장 철도 - 근대화와 식민지 통치 및 민중 생활 

1. 동아시아의 철도 도입 

2. 식민지 통치와 동아시아 철도 

3. 철도와 민중의 생활 

4. 1945년 이후 동아시아의 철도 


4장 이민과 유학 - 사람의 이동과 교류 

1. 들어오고 나간 사람들의 역사 

2. 유학을 통한 문화 교류 

3. 종전과 귀환, 그리고 소수자로서의 이주자 


5장 가족과 젠더 - 부모자식과 남녀의 관계 

1. 근대화와 가족 

2. 현대의 가족 제도 

3. 현모양처와 새로운 여성, 남성들 

4. 오늘날의 가족과 성 


6장 학교교육 - 국민 만들기 

1. 근대 교육의 시작 

2. 국가를 중심에 두는 교육 정책의 강화 

3. 전시하 초등교육 

4. 전후 교육의 발전과 과제 


7장 미디어 - 만들어진 대중의 의식과 감정 

1. 근대로의 전환과 미디어 

2. 전쟁과 미디어 

3. 전후의 미디어 

4. 소비되는 미디어 - 새로운 도전 속에서 


8장 전쟁과 민중 - 체험과 기억 

1. 민중의 전쟁 동원과 체험 

2. 민중의 전쟁 피해 

3. 일본의 침략과 지배를 둘러싼 전쟁 기억 

4. 1982년 이후 일본의 역사 교과서 문제를 중심으로 충돌해온 전쟁 기억 


9장 : 과거를 극복하고 현재에서 미래로 

1. 1990년 이후 동아시아 지역의 정치적 변화 

2. 역사 문제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노력 

3. 국경을 넘는 역사 인식을 위하여 


후기 

참고문헌 

저자 소개 

찾아보기





2권 <테마로 읽는 사람과 교류의 역사>를 말한다

2권에서는 한·중·일 3국 민중의 생활과 교류를 8개의 주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동아시아의 전통질서가 붕괴되고 변용됨으로써 동아시아 민중의 생활 또한 변화했다. 서구 문물과 근대적 제도의 도입은 사람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세 나라 민중의 상호 교류도 크게 늘어 3국의 사회와 문화에 서로 영향을 주었다. 2권에서는 주제별로 근대의 제도와 문물이 3국 민중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비교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근대에 들어 크게 늘어난 3국 민국의 교류와 상호 작용을 분석했다.

1장에서는 헌법을 통해 국가가 어떠해야 하는가, 국가와 국민의 관계가 어떠해야 하는가를 탐색했다. 헌법은 국민과 정치의 관계, 권력의 편성 방식, 사람들의 권리 보장등을 규정하는 나라의 근본법이며, 정치·법·경제·사회 양상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헌법은 3국이 근대국가를 건설하면서 국민을 어떠한 존재로 자리매김하려 했는지에 대한 차이를 잘 보여준다.

근대화는 도시화의 시대였다. 2장에서는 도시의 성장과 발전을 통한 3국의 근대화 과정을 상하이·요코하마·부산의 3개 도시를 사례로 살폈다. 세 도시는 근대에 도시로 급격히 변모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의 생활양식은 크게 변화했다. 특히 교통의 변화가 두르러졌다. 이동속도와 방식이 크게 변모하여 민중의 생활공간이 넓게 확장되었다. 3장에서는 그중에서도 철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철도는 생활을 편리하게 하고, 산업을 발달시키는 동력이 되었다는 점에서 근대의 상징이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철도는 식민 지배의 첨병 역할을 했다. 이러한 철도의 양면성을 밝히는 것이 이 장의 주된 취지이다.

4장에서는 국경을 넘어 이동하는 사람들의 역사를 개관하면서 이러한 이동과 교류 덕분에 변화해온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정리했다. 동아시아에서는 개항을 전후해 사람들의 이동과 교류가 활발해졌다. 이동의 동기와 양식은 시기에 따라 다양했다. 좀 더 나은 생활을 위해 새로운 곳을 찾아 떠나거나, 일본의 전시 동원으로 만주와 일본으로 이주하는 사람도 있었다. 선진 문물을 배우기 위해 유학을 떠나는 사람도 있었다. 가정은 사람들이 나고 자라고 일하고 나이 들어 생을 마감하는 곳이다. 가정을 구성하는 가족은 사회의 기초단위이자 국가가 필요로 하는 국민을 육성하는 장이어서 국가는 가족에 주목해왔다. 5장에서는 유교 문화권에 속하는 3국 가족의 공통점과 함께 사회변동에 따른 차이점에 유의하면서 가족과 젠도의 역사를 살펴보았다.

3국의 근대교육은 서양과의 접촉으로 시작되었다. 통치자와 지식인은 학교를 세우고 교육제도를 개편했다. 근대 교육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일정한 교육 기간을 정해 초등교육을 의무화했다. 그렇다면 민중에게 교육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6장에서는 인간 형성의 기초가 되는 교육에 관해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서술했다. 국가의 이념이나 정책이 교육에 어떻게 투영되었으며, 교육이 사람들의 생활이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살폈다. 교육과 아울러 정보는 사람들의 지식과 의식을 크게 좌우한다. 근대사회에서는 정보와 문화를 전하는 미디어의 역할이 매우 크다. 7장에서는 신문·라이오·텔레비전·영화에 주목하여 미디어의 역사와 대중문화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신문은 근대화 과정에서 처음으로 탄생했다. 영화는 대중문화의 양상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고,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민중 의식을 크게 좌우할 만큼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했다.

근대의 마지막 15년 동안, 동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의한 침략전쟁이 전개되었다. 총력전은 군인 뿐 아니라 민중을 포함한 모든 사람을 전쟁터로 내몰았다. 전쟁은 민중의 행복을 앗아갔다. 전쟁에서 빼앗긴 생명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전쟁은 전승국과 패전국에 모두 치유하기 어려운 상흔을 남겼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는 전쟁을 어떻게 상기하고 기억해야 할까? 8장에서는 동아시아의 미래를 위해 민중의 전쟁 체험과 기억 문제를 고찰했다.

9장은 현재에서 미래로 향하여 과거를 어떻게 극복해나갈지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전후 보상 문제를 살펴보고, 국경을 넘는 역사 인식을 만들기 위한 활동은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를 고민하고 과제를 제기했다.


41 한국 헌번 개정의 역사



127 1945년 이전의 중국 철도





1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80 이시기 전후로 일본에서는 자유민권운동이 고양되어 국회 건설 및 헌법 제정 요구

1889 대일본제국헌법 발포

1897 조선,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고 고종, 황제에 즉위

1898 청의 황제, 개혁운동 채용(무술변법), 쿠데타로 좌절. 한국에서 만민공동회가 개최되고 국정개혁안 결정

1899 대한제국, 대한국국제를 정하고 황제의 지위와 권한을 강화

1908 청, 흠정헌법대강을 공표하고, 9년간 헌법 제정 준비 기간을 가짐

1910 일본의 한국병합으로 대한제국 소멸

1911 청, 신해혁명

1912 일본의 미노베 다쓰키치, <헌법강화> 간행, 천황기관설 전개. 중화민국 성립. 난징정부, 중화민국임시약법 공포

1919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임시헌법제정

1931 중국국민당의 난징 정부, 중화민국훈정시기약법 공포. 전국노농병대표대회에서 '중화소비에트공화국헌법대강' 채택

1936 중화민국헌법 초안 공포

1937 루러우차오 사건 발발. 중국의 국민대회가 무기한 연기되면서 헌번이 제정·공포되지 않음.

1941 대한민국 임시정부, '건국강령' 발포

1946 일본국헌법 공포. 중국에서 국공내전 본격화, 국민당이 중화민국헌법 채택

1948 한국, 제헌국회에서 헌번 제정및 대한민국 수립. 북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성립, 헌법 채택

1949 중국국민당, 타이완으로 물러남.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공동강령' 제정

1954 중화인민공화국헌법(1954년 헌법) 성립. 일본, 자위대 발족 및 재군비 진행. 한국, 사사오입 개헌

1960 일본, 안보투쟁(이후 해석·운용에 의한 개헌이 노선화). 한국, 4월 혁명으로 이승만 정권 퇴진, 개헌(의원내각제 채택)

1972 한국, '10월 유신' 선포, 유신헌법 채택(7차 개헌, 대통령 간선제). 북한, 사회주의헌법 공포

1978 중국, '1978년 헌법' 제정, '1954년 헌법'의 일부 원칙과 제도 부활

1982 중국, '1982년 헌법' 제정, 4대 현대화와 개혁·개방 노선 표현

1987 한국, 6·10 민주화운동으로 대통령 직선제 실현

19898 북한, 헌법을 개정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체제 출발

2003 일본, 이라크 전쟁에 자위대 파견(~2004), '9조회'운동 전국 확산


2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45 청, 상하이에 영국 조계 설치(1848 미국, 1849 프랑스)

1859 일본, 미일수호통상조약(1858)에 따라 요코하마 개항, 영국의 P&O사, 싱가포르-상하이 항로를 나가사키-오코하마까지 연장

1863 청, 상하이의 영·미 양국 조계 합병, 공동조계 형성

1867 미국, 태평양우선회사 샌프란시스코-오코하마-상하이 항로 개설

1871 일본, 청일수호조규에 따라 요코하마 거류지의 중국인 자치권 승인

1875 일본, 우편기선미쓰비시회사 요코하마-상하이 항로 개설

1876 조선, 강화도조약으로 부산 개항. 미쓰비시, 나가사키-쓰시마-부산 정기항로 개설(1880, 고베까지 항로 연장)

1877 조선, 초량 왜관을 일본의 부산 전관거류지로 개편 후 일본 영사관 설치

1883 중국의 초상국, 상하이-나가사키-인천-부산 정기항로 개설

1884 조선, 인천·부산에 중국인 전관조계 설치

1894 일본, 청일전쟁 시기 부산에 병참 사령부 설치

1899 일본, 치외법권 철폐에 따라 거류지 제도 폐지

1905 시모노세키와 부산 간 관부연락선 개설, 조선과 일본의 철도망 연결

1910 일본의 한국병합으로 한국의 거류지 제도 폐지

1913 조선총독부, 일본인과 중국인의 부산전관거류지 부산부에 편입

1925 중국, 상하이 공동조계의 노동자 파업, 5·30사건 발생

1927 중국의 장제스, 상하이에서 쿠데타를 일으키고 난징 국민정부 수립

1937 중일전쟁으로 제2차 상하이사변. 일본군이 조계 이외의 상하이 전 지역 점령

1941 일본군, 상하이 조계 진주. 아시아·태평양 전쟁 발발

1943 중국, 중미·중영 신약에 다라 상하이의 공장을 내륙부로 이전

1979 한국, 부마민주항쟁

1983 일본, 요코하마 도심부 재개발사업으로 '미나토미나리21'사업 창공

1990 중국, 상하이 푸둥 신구 개발사업 개시, 상하이 중권거래소 재설립

2003 한국, 부산근대역사관 개관(구 동양척식주식회사 건물)


3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27 일본, 도교-요코하마 철도 개통

1876 자단메디슨상화, 상하이에 우쑹철도를 건설. 청 정부, 이를 구입해 파괴

1889 청, 루거우차오-한커우 철도 건설 비준

1896 미국인 모스, 경인철도 부설권 획득

1898 대한제국, 한성-목포 간 철도 건설 계획, 박기종, 부산항-한단포 철도 건설 계획(자본 부족으로 무산)

1899 타이완, 남북 종관철도 건설 개시

1900 대한제국, 일본에 의해 경인선 개통

1903 중국, 민간과 지방에 철도부설권 개방. 둥칭철도 개통

1905 대한제국, 일본에 의해 경부선 개통. 일본, 둥칭철도 남만지선과 부속권리 획득

1906 일본, 남만주철도주식회사(만철) 설립. 중국, 루거우차오-한커우 철도 개통

1908 타이완, 지룽-가오숭 간 남북 종관철도 완성

1911 압록강 철도 준공, 한국의 신의주와 중국의 안둥철도 연결. 중국, '간선 국유 정책' 실시. 철도 국유화 반대운동

1915 일본, 중국 '21개조 요구'. 안평철도와 만철의 경영권 기한 99년으로 연장

1917 조선총독부 관할 국유철도 만철에 위탁 경영

1925 만철에 대한 조선 철도 위탁 경영 해제, 조선총독부 직영

1926 두만강 철교 완성으로 조선 철도와 만주 철도 연결. 타이완, 타이둥선 개통

1932 만주국 성립, 1935년까지 만주의 모든 철도 국유화

1933 만철, 조선 북부 지역 철도 경영

1963 일본, 메이신고속도로(나고야-고베) 일부 구간 개통

1964 일본, 도카이도 신칸센(도쿄-신오사카) 개통

1970 한국, 경부고속도로 개통

1988 중국, 고속도로 건설 시작

2004 한국, 한국고속철도(KTX) 개통


4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45 청, 상하이에 영국 조계 설치

1862 일본의 바쿠후, 최초의 유학생 네덜란드에 파견

1868 일본, 고베에 거류지 설치. 일본인 최초의 해외 이민(하와이·괌)

1871 청의 군대, 조선에서 임오군란 진압, 이후 중국인 상인의 조선 이민 증가

1883 조선, 인천 개항과 동시에 일본인 거류지 설치(이듬해 중국인 조계 설치)

1902 조선인 최초의 해외 이민(하와이)

1905 대한제국 정부, '이민금지령' 발표

1906 남만주철도주식회사 설립, 뤼순·다렌에 일본인 이민 증가

1909 일본군, '남한대토벌작전'으로 호남 의병 탄압, 호남 지방에 일본인 이민 증가

1910 일본의 한국병합 이후 조선인의 만주 이주 증가

1911 취업을 목적으로 한 조선인의 일본 이주 본격화

1919 일본 도쿄의 조선인 유학생, '2·8독립선언' 발표

1933 조선총독부, 동만주에 집단부락 조성

1936 일본, '만주 농업이민 100만 호 이주 계획'수립

1939 일본, 만주국에 '북변진흥계획' 실시, 중국 허베이 지역 노동자 대거 이동

1941 일본, 제2기 국책이민 5개년 계획 수립

1944 일본, 조선인의 징병제 실시

1945 일본, 조선인의 해외 강제동원 중지. 재일조선인연맹(조련) 결성

1946 재일본조선거류민단(민단)결성

1948 재일코리안, 일본에서 한신교육투쟁

1955 재일본 재일한국인에게 특별 영주자격 부여

1991 일본, 재일한국인에게 특별영주자격 부여

1993  일본, '외국인등록법' 개정, 영주자 지문날인 폐지


5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80 일본, 형법 제정, 여성에게만 간통죄 적용

1898 일본, 민법 친족편과 상속편(가족법) 제정·시행, 호주제 설정. 청, 최초의 여학당 성립

1899 일본, 고등여학교령 제정, 양처현모주의 제창

1907 청, 여자사범학당장정과 여자소학장정 제정, 현처양모 교육 지향

1911 일본, 히라쓰카 라이초가 문예잡지 <세이토> 창간

1912 중국, 민률법안 작성, 남편의 재산계승 등 일부 승인. 조선총독부, 조선민사령 시행

1919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한민국임시헌장에서 남녀평등과 공창제 페지 표방

1930 중국, 민법의 친속·계승편 재정·공포, 동성불혼제 폐지

1931 중화소비에트공화국, 혼인조례 제정·공포, 결혼·이혼의 자유 규정

1934 중국, 형법 제정·공포, 남녀 모두에게 간통죄 적용

1946 일본, 여성 참정권 실현

1947 일본, 민법을 개정하여 이에 제도 폐지, 형법 개정으로 간통죄 폐지

1948 한국, 여성 참정권 실현

1950 중국, 혼입법 제정·공포, 혼인의 자유와 일부일처제 등 규정

1956 일본, 매춘방지법 성립

1961 한국, '윤락행위 등 방지법' 제정, 일본, 배우자 특별공제제 신설

1987 한국, 남녀고용평등법 제정

1992 중국, 여성의 합법적 권익보장법 제정

1994 한국, 성폭력특별법 제정

1997 한국, 가정폭력방지법과, '남녀 차별 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 제정

1999 일본, '아동매춘 및 아동 포르노 처벌법' 제정

2001 중국, 혼인가정법 제정. 일본, '배우자 간 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

2004 한국,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정

2005 한국, 가족법 개정, 호주 제도와 동성동본 불혼제 폐지. 중국, 여성권익보장법 실시


6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62 청, 경사동문관 설립으로 신식 교육제도 도입

1872 일본, 근대 학제 공포

1880 일본, 취학 의무화. 정·촌의 공립소학교 설치 의무 강화

1886 일본, 학교령 공포, 근대 교육제도 규정. 교과서 검정제 시행

1890 일본, 교육칙어 공포

1894 조선, 갑오개혁 이후 근대 교육체제 정비

1895 조선, 교육조서 발표. 소학교령 공포

1897 청, 최초의 근대 교육 교과서 <몽학과본> 발행

1898 청, 일본을 본뜬 근대 학제 도입, 경사대학당 창립

1902 청, 임인학제(1903년 계묘학제)로 정비해 근대 교육제도 구축. 교과서 국정제·심정제 구상

1904 일본, 소학교 교과서 국정제 시행

1905 청, 과거제 폐지, 학부 설립 등 근대 교육제도 정식 실시, 을사조약 체결 이후 일본의 한국 교육에 대한 간섭이 본격화됨

1909 대한제국,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반포, 검정제 도입

1912 중국의 난징 임시정부, 초등교육을 정비, 교과서 심정제 시행

1919 조선, 3·1운동 이후 교율열 상승, 조선총독부에 보통학교 증설 요구

1922 중국, 미국의 6-3-3제를 본떠 임술학제로 개편

1937 일본, 전쟁에 총동원하는 교육체제로 개편. 조선총독부, '황국신민 서사' 제정하여 암송·제창 강제

1941 일본·조선·타이완, 일제히 국민학교령 공포

1947 일본, 교육기본법 제정

1948 일본, 교과용 도서 검정규칙 제정

1950 한국, 6년간의 초등 의무교육 시작

1951 중국, 신학제 공포, 농민과 노동자를 위한 소·중학교를 정규 교육체제에 편입

1969 한국, 중학교 무시험 입학과 평준화 시작

1982 중국, 초등 의무교육 시작

1985 중국, 초급중학교 의무교육 실시

1986 중국, 교과서 제도 '심의제'로 전환, 초·중·고 교과서가 다양해짐


7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827 중국 최초의 근대 신문 <광둥 레지스터>(영문) 창간
1870 일본의 일간신문 <요코하마아이니치신문> 창간
1872 중국 상하이에서 영국인 상인이 <선바오> 창ㅇ간(1909년 중국인 상인이 소유함)
1883 조선의 통리아문 박문국에서 <한성순보> 창간(1886년 <한성주보>로 복간됨)
1896 조선 최초의 민간 신문 (독립신문) 창간. 중국 상하이의 쉬위안에서 최초로 영화 상영
1898 한국, <매일신문>·<제국신문>·<황성신문> 등 창간
1899 일본 최초로 제작한 실사 영화 <피스톨 강도 시미즈 사다키치> 상영
1905 중국 베이징의 평타이 사진관, 경극 영화 <당쥔산> 제작
1909 일본, 신문지법 공포. 중국 상하이에 영화회사 '아세아영화공사' 창립
1910 일본, 한국병합 후 한국인이 발행하는 신문 폐간
1912 중화민국, 임시약법에서 언론의 자유 인정, 신문 발행 급증
1913 중국 상하이에서 최초의 극영화 <난부난처> 촬영
1920 조선총독부, '문화통치'하에서 조선어판 신물 발행 제한적 허가
1925 일본에서 라디오 방송 개시
1926 조선의 나운규가 감독·출연한 영화 <아리랑>이 대성공을 거둠
1927 중국 상하이 신신백화공사에서 라디오 방송국 설립. 조선에서 경성방송국이 개국하여 라디오 방송 개시
1928 중국, 최초의 전국 라디오 방송국인 중앙방송국 개국. 일본, 쇼화 천황의 즉위대례가 라디오로 전국 중계
1935 한국 최초의 유성영화 <춘향전> 상영
1939 일본에서 영화법 공포
1940 일본, 내각에 정보국 설치, 전쟁보도에 대한 일원화된 관리 체제 구축
1945 일본 천황, 라디오 방송으로 항복 선언. 연합국총사령분(GHQ)가 프레스코드와 라디오코드로 일본 보도를 제한함
1949 중화인민공화국, 신문 발행과 영화 제작 국영화
1953 일본방송협회(NHK)의 텔레비전 방송 개시
1956 한국에서 HLKZ-TV가 텔레비전 방송 개시
1958 중국에서 베이징방송국이 텔레비전 방송 개시

8장 이시기 한·중·일 연표
1931 만주사변 발발
1932 일본군, 상하이에 최초로 위안소 설치
1937 중국, 산시성 위현에 중국공산당 지부 성립. 중일전쟁 발발, 난징대학살, 일본국 109여단 1연대, 위현을 공격
1938 일본군, 위현 현성 점렴. 조선에서 육귝특별지원법령 공포
1939 일본, '노무동원계획' 각의 결정
1940 중국, 백단대전 개시. 일본군, 허둥촌 점령
1941 일본군, 중국의 시옌진에서 학살, 난서에서 학살
1942 일본군, 싱가포르에서 중국인 학살. 타이완에서 500명의 제1회 고사정신보국대를 필리핀에 파견. 필리핀 점령. 태면철도 공사 개시. 중국인강제동원 각의 결정
1944 일본, 여자정신근로령 공포
1945 오키나와 전투 개시와 종결, 하나오카 사건 발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폭 투하. 일본군 위현에서 철수. 한국, 해방과 동시에 신사 철거. 일본의 야스쿠니신사에서 임시 초혼제 개회
1949 한국, 3·1절, 8·15광복절을 공휴일로 지정
1954 일본,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건립
1959 야스쿠니신사, 조선인 해군 군속 대규모 무단 합사
1970 한국원폭희생자위령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밖에 세움
1975 일본, 오키나와 평화기념자료관 공식 개관. 한국 정부, 오키나와 평화기념공원 근처에 한국인 위렵탑 건립
1982 일본의 역사 교과서 검정이 동아시아에서 외교문제화됨. '근린 제국 조항'을 설정으로 일단락됨
1985 중국, 침화일군난징살우난동포기념관, 갑오전쟁박물관 개관
1987 중국, 베이징에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건설. 한국, 독립기념관 개관
1991 한국, '위안부' 생존자가 처음 실명으로 증언하고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며 제소. 중국, 9·18역사박물관 건립
1992 한국, 서대문에 독립공원 건립
1994 중국, '애국주의교육실시강요' 공포
1995 한국, 조선총독부 청사 철거. 일본, 오키나와 평화기념공원에 '평화의 비'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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