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러미 벤담: 파놉티콘


파놉티콘 : 제러미 벤담 - 10점
제러미 벤담 지음, 신건수 옮김/책세상



들어가는 말


제러미 벤담이 프랑스 국민의회 의원 가랑에게 보내는 편지


파놉티콘―감시 시설, 특히 감옥에 대한 새로운 원리에 관한 논문

두 번째 부분―파놉티콘의 관리에 대하여

해제―파놉티콘과 근대 유토피아


더 읽어야 할 자료들




관련 공부 글 보기


인문고전강의 08 - 32강: 파놉티콘1

인문고전강의 08 - 33강: 파놉티콘2



들어가는 말

8 새로 등장한 감옥은 과거의 감옥을 계승하는 것이 아니라 구호 시설과 관계된다.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19년 동안 수감되었던 장 발장(빅토르위고의 <레 미제라블>의 주인공)처럼 산업사회에서는 먹을 것을 훔치는 등의 경범죄는 예전과 달리 묵인되지 않았다. 범죄를 저지른 자들은 정신적 문제를 지닌 사람, 즉 올바른 정신을 갖도록 교화해야 할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방랑자나 거지 등을 수감했던 구호 시설은 점차 그들에게 자본주의 질서를 교육하는 장소로서 기능하기 시작했다. 고립된 곳에서 그들이 근대적 삶을 익히는 것, 특히 노동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당시 사회가 바라던 것이었다. 


[파놉티콘―감시 시설, 특히 감옥에 대한 새로운 원리에 관한 논문]

19 만일 다수의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을 모두 파악할 수 있는,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이끌 수 있도록 그들을 에워쌀 수 있는, 그들의 행동과 [인적] 관계, 생활환경 전체를 확인하고 그 어느 것도 우리의 감시에서 벗어나거나 의도에 어긋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이것은 국가가 여러 주요 목적에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하고 효력 있는 도구임에 틀림없다.


20 중요성, 다양성, 어려움, 이것이 바로 이 원리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 [감옥에] 우선권이 있는 이유다. 같은 원리를 연속적으로 다른 시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가 요구한 까다로운 주의사항 중 몇 개만 없애면 될 것이다.


20 감옥을 완전하게 개혁한다는 것은 죄수들이 바른 행동을 하도록 교화를 보장하고, 신체적·정신적 타락으로 오염된 건강과 청결, 질서, 근면을 확고하게 하며, 비용을 감소시키면서도 공공의 안전을 견고히 하는 것이다.


20 그리고 간단한 건축 아이디어로 이 모든 것을 이루려는 것이 바로 이 글의 목적이다.



21 이 상황에서 어떻게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낼 수 있는가? 어떻게 새로운 질서를 세우면서 타락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는가?


21 감독inspection: 여기, 질서를 세우고 보존하기 위한 유일한 원리로서 새로운 감시 방식이 있다. 이것은 감각보다는 상상을 자극하며 그 감시 테두리 안에서 항상 어디서든지 존재할 수 있는 단 한 사람에게 수백 명의 사람을 맡긴다.


23 이 감옥의 본질적인 장점을 한 단어로 표현하기 위해, 진행되는 모든 것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파놉티콘 panoptique / panopticon 이라고 부를 것이다.



[두 번째 부분―파놉티콘의 관리에 대하여]

35 고통의 본보기를 통해 범죄 모방 불식, 수감 기간 동안의 수감자의 무례함 예방, 수감자 사이의 예의 유지, 수감자의 거주지 청결과 건강 관리, 탈옥 예방 석방 후 생계 수단 마련, 필요한 교육, 올바른 습관 형성, 부당한 대우에서 보호, 처벌의 목적에 위배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복지 제공 그리고 이러한 모든 것은 경제적인 방식으로, 성과 지향적인 행정 방식으로,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대중 감시하의 관리 책임자나 그 책임자의 지배 아래 고용인들을 두는 내부적인 감시 종속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감옥 시설은 다양한 목적을 수행해야 한다.


36 고통 완화의 원칙

장기간의 강제 노동을 선고 받은 수감자의 일상적인 상황이 건강 혹은 생명에 해를 끼치거나 치명적인 신체적 고통을 동반해서는 안 된다.


엄격함의 원칙

[수감이라는] 모욕적인 처벌을 당하는 것이 가장 불우한 계층의 사람만인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생활, 건강, 신체적 편안함 외에, 수감자에게 죄 없고 자유로운 가난한 사회 구성원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


경제성의 원칙

생활, 건강, 신체적 편안함, 필요한 교육, 수감자의 미래 소득 외에, 경제성은 관리에 관한 모든 대상 중에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공공 비용을 지출해서는 안 되며 어떤 목적을 위해 가혹함이나 관대함을 이용해서도 안 된다.


38 공공 공장들이 방치되거나 도난 당하기 일쑤인 데 비해, 사설 공장들은 사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번성하고 있다. 따라서 감옥의 경제성에 주의를 기울이고자 한다면 사적 이익에 맡겨야 한다. 이 문구가 핵심이며 이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39 물론 권력, 새로움, 명성에 대한 애정이나 공적 정신과 온정은 이들의 열정을 북돋우거나 관심을 갖게 하는 동기가 된다. 그렇다면 이와 다른 원리하에 있는 계약에 의한 사업자의 경우 동기가 유발될 수 있는가? 새로운 동기가 주는 부담이 다른 동기들로 인한 효과를 파괴하지 않을까? 권력에 대한 애정은 잠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없으나 금전적 관심은 결코 잠을 자지 않는다. 공적 정신은 느슨해지며 새로움은 사라져버린다. 그러나 금전적 이익에 대한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치열해진다.


39 권력에 대한 애정은 잠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없으나 금전적 관심은 결코 잠을 자지 않는다. 공적 정신은 느슨해지며 새로움은 사라져버린다. 그러나 금전적 이익에 대한 관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치열해진다.


53 노동, 그것은 부유함의 아버지이며, 가장 훌륭한 재산인데도 왜 저주로 묘사하려 하는가?


56 의복은 본보기로서의 중요한 목적에 부응하도록 몇 가지 모욕의 표시를 담고 있어야 한다. 가장 단순하고 유용한 방식은 두 팔의 소매 길이를 다르게 한 겉옷과 속옷을 만드는 것이다. 이 옷은 탈출을 방지하는 훌륭한 방법이자 탈옥한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확실한 수단이기도 하다.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 긴 소매 쪽의 팔과 달리 짧은 소매 쪽은 팔은 색깔로 쉽게 구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60 감옥은 하나의 학교가 되어야 한다. 특히 어린 수감자들을 위해서는 필수적인데, 유약한 나이일지라도 이런 종류의 처벌을 받게 되는 범죄에서 벗어나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새로운 교육을 통해 사회의 유용한 구성원이 될 수 있는 무지한 사람들에게 교육의 혜택을 주는 것이 거부되고 있는가? 독서, 글쓰기, 산수는 모두에게 필요하다. 만일 그들 중에 몇몇이 특별한 재능의 씨앗을 지니고 있다면 그 재능을 양성할 수 있고 장점을 끄집어 낼 수도 있다. 이런 구상은 사업에 이득이 되며 다양한 기술에 이용될 수 있다.


68 파놉티콘의 원리는 감시와 경제성을 연결해야 하는 거의 모든 시설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해제]

71 파놉티콘은 감옥 건축 계획이다. 그러나 이것은 완벽한 감시를 통해 수감자를 교정하려는 목적만으로 계획된 것은 아니다. 파놉티콘은 벤담이 일생 동안 연구하고 생각해 온 것, 즉 법률이나 구호 제도, 경찰 체계, 특히 교육과 노동, 경제 제도를 현실에서 구체화할 수 있는 표준 모델이다. 벤담은 파놉티콘을 통해서 모든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다. 나아가 그는 당대 사회를 완벽한 합리성에 기반을 둔 자본주의로 재배열하여, 마치 만유인력으로 우주를 재구성한 뉴턴처럼 자신의 신념에 따른 새로운 우주를 꿈꿨다.


71 이익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이 세계를 구체화하는 장치이자 사회 곳곳에 설치하게 될 기본 장치인 파놉티콘을 위해 벤담은 자신의 재산과 한창 때의 20년 이상을 희생했다.


74 벤담은 노동과 검소를 삶의 규칙으로 삶았다. 그는 접대와 여행을 싫어했고 칩거 생활과 고독을 높이 평가했으며 엄격하게 절제된 식단을 따랐다. 그는 '죽는 시간(불필요한 시간)'을 쫓아 보내려 하면서 "내 인생의 모든 순간은 계산되어 있다"고 말했다. 종교적 자선에 반대하고 모든 것을 경제적 질서 하에 두려 한 벤담은 노동 가치설을 철저하게 따랐다. 


77 감옥은 모든 악의 소굴이자 질병의 근원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이 새로운 성격의 근대 감옥이다. 그런데 근대 감옥이 근대 법전과 함께 생겨났다거나 과거 감옥의 연장선에 있다고 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오히려 근대 감옥은 18세기 후반 생산력이 없는 이들을 수용하기 위한 구빈원이나 병원 등의 수용 시설을 모델로, 사법 기관과는 독립적으로 만들어졌다. 즉 근대 감옥의 출발은 처벌 그 자체에 목적을 두어 죄인이 처벌받은 후에 사회로 바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재사회화와 교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79 당시 영국은 급증하는 범죄자를 수용하는 시설의 부족과 사회 내의 불안을 해소하는 방식으로 범죄자들을 식민지로 유배 보냈다. 주로 아메리카 식민지로 유배 보내던 영국의 치안 정책은 1776년 발생한 미국 독립혁명으로 더 이상 유배가 불가능해지자 심각한 문제를 노출하게 되었다.


80 결국 유배 지지자들이 권력을 다시 잡게 되면서, 아메리카를 대신할 유배지로 쿡 선장이 1770년에 상륙한 오스트레일리아가 결정되었다. 1787년 11척의 배가 575명의 남자와 192명의 여자 그리고 18명의 어린이를 태우고 출발했다. 이들이 1788년에 상륙한 오스트레일리아 유배 식민지는 영국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었고 쓰레기 방출로 귀착된 사회이자 실패의 상징이 되었다.


81 벤담은 유배를 반대한다는 점에서 개혁주의자들과 입장을 같이하지만, 자본주의의 효율적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점에서 종교적 관용을 중시하여 무상 제공 등의 지나친 호의를 주장한 하워드 등의 개혁론자들과는 구별된다.


99 당시에 다른 건축들이 외적 표현을 통해 건축을 정의하려는 표상의 방식이나 중심을 강조하는 상징성에 기능성을 결합했다면, 벤담은 근대적 합리주의와 기능주의에 기반을 둔 공간 구성에 초점을 맞췄으며 상징성이나 외적 표상은 부차적인 요소일 뿐이었다. 더욱이 이 공간 장치를 사용하는 구체적인 관리의 방식은 완벽하게 프로그램화된 기계처럼 건축을 기능하게 한다. 벤담이 건축의 잠재성으로 간주한 놀라운 기능의 발견, 즉 파놉티콘은 그대 이후 오늘날까지도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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