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호프스태터: 미국의 반지성주의

 

미국의 반지성주의 - 10점
리처드 호프스태터 지음, 유강은 옮김/교유서가

추천사
서문을 대신하여

1부: 서론
1장 우리 시대의 반지성주의/ 2장 호평 받지 못하는 지성

2부: 마음의 종교
3장 복음주의의 정신/ 4장 복음주의와 부흥운동가/ 5장 근대성에 맞선 반란

3부: 민주주의 정치
6장 젠틀맨의 쇠퇴/ 7장 개혁가의 운명/ 8장 전문가의 부상

4부: 실용적인 문화
9장 기업과 지성/ 10장 자조와 영적 기술/ 11장 주제의 변주

5부: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
12장 학교와 교사/ 13장 생활 적응의 길/ 14장 어린이와 세계

6부: 결론
15장 지식인: 소외와 체제순응

감사의 말/ 주/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1부: 서론

1장 우리 시대의 반지성주의

24 이 나라에서 반지성주의가 1950년대에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다. 미국의 반지성주의는 사실 이 나라가 국가로서 확립되기 전부터의 오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26 니체나 소렐, 베르그송, 에머슨, 휘트먼, 윌리엄 제임스 같은 사상가, 혹은 윌리엄 블레이크나 D. H. 로렌스, 어니스트 헤밍웨이 같은 작가 등의 사상은 반합리주의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26 반지성주의 운동이 종종 반합리주의 사상가의 사상에 호소한 것은 사실이다. 
27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사회적 태도와 정치적 행동, 그리고 지적 수준이 보통이거나 더 낮은 사람들의 반응이며, 정연한 이론에는 이따금 관심을 기울일 뿐이다. 내가 제일 관심을 쏟는 것은 당면한 문제에서 효과를 발휘할 만큼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며 지적·문화적 생활을 심각하게 억제하거나 빈약하게 만드는 반지성주의적 태도이다. 
41 지식인은 우쭐대고 젠체하며, 나약하고 속물적이며, 부도덕하고 위험하며, 사회의 파괴분자일 공산이 크다고 여겨질 것이다. 이런 가정에 따르면 보통사람의 평범한 판단력은 특히 일련의 쉽지 않은 실무에서 성공을 거둘 경우, 학교에서 정식으로 습득한 지식 및 전문적 식견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41 지식인들이 영향력을 발휘하기 쉬운 대학 같은 기관이 속속들이 썩어 있는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 어쨌던 새로운 사상과 예술에 호응하는 지성을 형성하려는 교육보다는 정서적 규율이나 낡은 종교적·도덕적 원리들이 더 신뢰할 만한 인생의 지침이 되어 버린다. 초등교육에서도 신체적·정서적 발달과는 정반대로 지식의 습득만 지나치게 중시하는 교육은 수행 방식이 비정하고 사회적 타락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46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감정을 사람들에게 불어넣은 복음주의 신앙에서 힘을 얻었기 때문이다. 반지성주의가 정치의 세계로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평등을 향한 우리의 열정과 결합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반지성주의가 교육계에서 막강한 세력이 된 것은 교육에 관한 우리의 신념이 복음주의에 입각한 평등주의였다는 사실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다.
47 따라서 우리는 가능한 한 지성에 의한 수술이라고 할 만한 끈질기고 섬세한 방법으로 선의의 충동에 기생하는 반지성주의를 잘라내야 한다. 지성에 의한 수술을 하면 이러한 충동 자체가 불필요해진다. 이런 방법을 통해서만 반지성주의를 검증하고 억제할 수 있다. 

2부: 마음의 종교

3장 복음주의의 정신

89 사상은 무엇보다도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정서, 학설이나 교의에 대한 멸시, 사상을 닦는 것에 대한 경멸, 감정에 호소하는 힘이 있는 ─ 혹은 여론 조작 기술을 가진 ─ 인간을 사상가보다 중시하는 태도. 이는 모두 20세기에 시작된 것이 아니라 미국 프로테스탄티즘의 유산이다. 
90 미국 반지성주의의 강한 힘과 침투력은 대부분 미국 종교 생활의 몇몇 특이성에서 유래했다. 특히 지식인을 받아들이는 확고한 제도의 결여, 복음주의 교파들의 경쟁적 분파주의가 큰 영향을 끼쳤다. 
91 열광의 주된 추진력은 개인이 직접 하느님과 만난다는 감정이었다.  
91 내면의 경험에 확실하게 의지하는 열광주의자들은 전통적이고 외적인 종교상의 권위를 완전히 무너뜨릴지도 모르는 무질서한 주관주의에 빠질 위험성을 늘 안고 있었다. 
105 실제로 기존 목사들은 각성자들의 도전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었다. 
107 정식 교회들은 질서정연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목사는 초빙되고 파견되는 존재였다. 요컨대 회중과 목사의 관계는 안정되고 엄숙하고 규율 있는 결합이었다. 
107 그러나 이 모든 전제 조건이 마침내 도전을 받았다.
107 많은 부흥운동가들은 구원에 필요한 것은 학식이 아니라 성령이라고 설교했다.
115 각성운동과 더불어 미국의 종교에서 청교도의 시대는 종언을 고하고 복음주의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4장 복음주의와 부흥운동가

125 18세기 말 미국의 사회 상황이 워낙 유동적이었고, 또 독립전쟁으로 대단히 무질서해졌기 때문에, 1790년 시점에서는 미국인의 무려 90퍼센트가 교회에 다니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후 수십 년 사이에 이처럼 놀라운 종교적 무질서 상태는 상당히 개선되었다.  
126 미국의 정치적 신조에서는 유럽이야말로 반드시 극복해야 하는 지난날의 부패를 대표한다는 관념이 지배적이었다.
126 그리스도교의 역사적 발전은 가치 있는 제도상의 형식이나 관행이 누적되는 과정이 아니라 원시 그리스도교의 순수성을 잃어버리는 부패와 타락의 과정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신도들의 목표는 형식을 보존하는게 아니라 이 순수성을 되찾기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었다. 
130 최종적으로 목사의 소임은 오직 얼마나 많은 영혼을 구원했느냐에 따라 평가되기에 이르렀다. 
130 목사를 지성과 교육 지도자로 보는 청교도의 이상은 목사를 대중적인 개혁 운동가나 권유자로 보는 복음주의의 이상 앞에서 꾸준히 약해졌다.  
133 교회신자가 1800년에는 15명에 1명꼴로 추산되었는데, 1850년에 이르면 7명에 1명꼴이 되었다. 1855년에는 2700만이 넘는 총인구 중에서 400만을 돌파했다.  

5장 근대성에 맞선 반란

171 빌리 선데이의 거친 언사는 표면적인 현상에 불과했다.
173 대중 사이에서 지배적이었던 우둔한 감성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어떠한 반대도 허용하지 않는 강경한 정신, 즉 100퍼센트 심적 자세(완벽주의)라고도 부를 만한 것이다. 
173 이런 유형의 심적 자세는 근본주의적인 신앙심과 근본 원리에 따른 미국주의Americanism를 통합한 것
173 이런 식의 완벽주의자는 불명료한 것, 모호함, 속임수나 비판을 결코 용인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태도야말로 거친 남자다움의 징표라고 여겼다.  
176 마침내 사회적 반동과 종교적 반동이 손을 잡음으로써 '100퍼센트 심적 자세'의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178 의심을 덮어 감추기 위해 사람들은 광기어린 정통주의로 치닫는다.
182 근본주의 운동은 진화론 교육을 반대하는 강력한 부흥운동으로 정점에 달했다.
188 진화론 논쟁과 스코프스 재판으로 반지성주의는 급격히 고양되었다. 20세기 들어 처음으로 사회적 영향력이 큰 지도자들이 지식인과 전문가를 적으로 지목하게 된 것이다.  
190 여전히 상당했던 근본주의자들은 이러한 감정에서 뉴딜에 반대하는 광신적 우익에 가담하게 되었다. 
192 열성적이고 엄격한 종교적 신앙과 정치적·인종적 증오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192 냉전하의 여러 조건과 세계 공산주의에 맞서 끊임없이 싸우는 과정에서 육성된 호전적인 정신이 새롭게 생명을 연장할 수 있었다.  
193 현대의 세속화된 근본주의는 정치의 영역에서 새로운 힘과 응징하는 능력을 발견하고 있다.
193 현대의 정치적 지성이 우익적 심성에 대해 그토록 회의적이고 이해력도 부족한 원인 중 하나는 우익적 세계관을 특징짓는 본질적인 신학상의 관심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194 인간 사회를 지속적인 타협 과정에서 비롯되는 균형의 산물로 이해한다. 
194 그들의 태도는 본질적으로 상대주의적이고 회의적이지만, 신중하고 인간적이기도 하다.
194 근본주의자의 정신은 이 모든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본질적으로 마니교적 사상을 지닌 그들은 세계를 절대선과 절대악의 충돌하는 장으로 본다. 
194 세속화된 근본주의자의 정신은 우선 무엇이 절대적인 정의正義인지를 결정해버린다. 그들의 눈에 정치의 세계는 이 정의를 실현해야 하는 투쟁의 장인 것이다. 
195 현실 세계의 문제들은 정신의 최종전쟁Armageddon이라는 '궁극의 현실'로 변질되고 만다.
195 정치적 지성의 통상적 기준에서 보면 제정신은 아닌 듯한 발언이지만 조금 정확하게 말하면 그는 말그대로 현실 세계에서 벗어난 게 아닐까? 

3부: 민주주의 정치

6장 젠틀맨의 쇠퇴

206 헌법을 제정한 건국의 아버지들은 현자이자 과학자이며 폭넓은 교양을 갖춘 사람들이었다.
206 그런 건국의 역사에 존경심을 품는 국민들이 어떻게 하루아침에 정치적 지성을 외면하게 된 것일까? 건국의 아버지들이 아직 살아 있을 무렵부터 지식인이라는 평판이 어떻게 정치적으로 불리한 조건이 되었을까? 
213 힘을 키워간 대중민주주의 세력이 계몽된 귀족적 지도자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났을 때, 복음주의 세력은 반지성주의를 낳게 되었다.  
213 민중적인 당파들 자체도 전문가나 젠틀맨, 학자에게 적의를 품는 원시주의나 반지성주의적 민중주의의 매개체가 되었다.  
219 민중민주주의가 힘과 자신감을 키워감에 따라, 직관력을 타고나 민중의 지혜는 지식 계급이나 자산 계급의 교양 있고 지나치게 세련되고 자기중심적인 지식보다 우월하다는 일반적인 믿음이 더욱 강해졌다.  
219 보통사람의 지혜를 중시하는 이런 경향은 민주주의적 신조를 과격하게 선언하는 가운데 서민들에 의한 일종의 호전적인 반지성주의로서 꽃을 피웠던 것이다. 
224 앤드루 잭슨은 새로운 스타일을 구현했다. 
224 유럽의 과거에 정면으로 맞선 미국인들은 "퇴폐의" 유럽은 "자연의" 미국보다 야만스럽다고 생각했다.
227 양 진영이 후보자의 이미지를 퍼뜨리는 과정에서 귀족정치는 메마른 지성과 짝을 이루고, 민주정치는 타고나 직관이나 행동력과 연결되었다.  

8장 전문가의 부상

278 혁신주의는 지역이나 주 차원에서 전국 차원의 정치로 확대되었다. 우선 주정부에 새로운 법률 관련 기관이 탄생하여 입법 전문가를 위한 실질적 직책이 마련되었다. 
306 지식인이나 두뇌위원회에 대한 누적된 불만은 1933년 이래로 미국의 우익 사이에서 지속되다가 결국 1952년 선거에서 애들라이 스티븐슨에게 쓰라린 패배를 안겨주었다.  

6부: 결론

15장 지식인 소외와 체제순응

544 미국사의 초기에는 두 개의 지식인 집단이 영향력이 막강한 사회적 권력을 행사하는 데 관여하거나 책임을 도맡았다. 청교도 성직자들과 건국의 아버지들이다. 
544 역사적 변화 때문에 두 집단 모두 나중에는 우위를 상실했다. 그렇지만 양측은 특유의 유산을 남겼다. 우선 청교도 성직자들은 뉴잉글랜드 지성주의의 전통을 세웠다.  
545 1820년 무렵부터 공화주의적 질서는 다양한 경제적 · 사회적 변화에 의해 급속하게 무너졌다.
545 평신도들이나 복음주의자들은 이미 기정 성직자들의 권위를 떨어뜨린 상태였다. 
545 그 결과, 상당한 부와 여가, 교양을 지녔지만 이렇다 할 권력이나 영향력을 가지지 못한 젠틀맨 계급이 남았다. 
546 흔히 머그웜프라는 말은 도금 시대의 상층계급 개혁 운동을 가리키는데, 이 경우 소외된 젠틀맨 계급의 지적 · 문화적 특징을 의미한다. 
546 청교도들의 엄격함과 고귀한 뜻을 물려받았지만, 그 열정을 계속 유지하지는 못했다. 또한 건국의 아버지들이나 미국 계몽주의로부터는 좀더 직접적으로 지적 헌신성과 시민적 관심을 물려받았지만, 18세기 공화주의 유형의 지적 미덕은 머그웜프 환경에서 점차 약해져서 사라지고 말았다.  
554 1890년 무렵 이후, 작가들을 비롯한 미국의 지식인들은 계급으로서의 결속을 다지는 한편, 상류층의 거드름 피우는 행태나 보수주의의 압박에 불만을 품고 미국 사회에 반기를 들었다.  
556 그들은 민주주의 사회를 믿는 선량한 시민이 되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사회가 끊임없이 자아내는 문화의 속류화에 저항하려고 했다. 
556 1920년대의 반동이 도래했고, 뉴딜 이후에는 매카시즘이 찾아왔다.
560 미국의 역사적 경험은 지적 전통이나 지성에 공감하는 호의적인 토양을 만들지 못했다. 
560 지나치게 분방한 개인주의는 집단적인 정신문화의 형성을 가로막았다. 
560 개척자 정신, 청교도주의, 눈앞에 펼쳐진 개척지를 배경으로 발전한 미국의 사업은 어느 나라보다도 모험적이고 매력적인 것이었다. 
560 미국적 특질의 좋은 면 중에서 너무나 많은 부분이 바로 이런 사실로 인해 상실되거나 뒤틀어버렸던 것이다.
562 문화적인 유럽을 속물적인 미국과 대립시켰다. 
562 1920년대 이후에는 이처럼 단순하게 유럽과 미국을 맞세우는 사고는 허물어졌다.
562 유럽의 나라들에서도 미국과 똑같이 기계화가 진행되고 대중 사회가 발전했다.
563 1930년대 들어 미국과 유럽의 문화적 대조 관계는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566 1930년대에 유럽은 정치적 · 도덕적 권위를 상실했다.

옮긴이의 말

666 1950년대에 느닷없이 등장해 지식인 사회를 초토화시킨 매카시즘 광풍은 개인적으로 참담한 경험이면서도 그 역사적 연원을 추적하고 이론적으로 해명해야 하는 지적 도전의 소재였다. 
666 호프스태터는 같은 시기에 벌어진 매카시즘과 이 선거의 밑바탕에 면면히 흐르는 대중의 정서를 반지성주의라는 개념으로 포착했다. 반공산주의를 표방한 매카시즘은 사실 호프스태터가 보기에 반지성주의에 가까운 운동이었다. 
667 호프스태터가 보기에, 미국은 건국 초기에 지식인과 보통사람의 거리가 멀지 않았고, 지식인과 권력도 독특하게 결합되었다. 무엇보다 초기 청교도 목사들은 지성주의자였다.  
667 미국의 독특한 철학인 실용주의는 지성과 실용의 결합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668 아메리카로 밀려들어오는 유럽의 근대에 대한 반발이 복음주의의 신앙 부흥운동이었다. 
668 2010년 퓨리서치센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가운데 41퍼센트가 2050년까지 재림이 일어날 것으로 믿는다. 그리고 5천 만 명에 달하는 복음주의 신자가 휴거를 믿는다. 
669 오늘날에는 반지성주의가 극우 보수주의 정치와 단단하게 결합되었다. 
669 트럼프는 이 책에서 호프스태터가 미국의 반지성주의의 특징으로 꼽는 원시주의, 지성에 대한 경멸, 당당하고 노골적으로 현실적 성공을 밝히는 사업가 정신을 체현한 인물이다. 
669 960년대에 지식인과 잠시 좋은 관계를 이루었던 대중은 신자유주의가 득세한 결과로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다시 분노의 화살을 지식인에게 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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