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스위프트 : 책들의 전쟁


책들의 전쟁 - 10점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최수진 옮김/느낌이있는책


스위프트의 생애와 작품…7

책들의 전쟁…17

겸손한 제안…51

통 이야기…67




책들의 전쟁

65 그런데 나 자신은 여러 해 동안 헛되이 무익하며 비현실적인 생각을 제안하느라 지쳐서, 결국 성공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체념한 상태였다. 그러다 다행히도 완전히 새로운 이 제안이 문득 떠올랐다. 이 제안은 알차고 현실적이며, 돈도 들지 않고 문제점도 별로 없으며, 우리 자신의 힘만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 또 영국을 화나게 만드는 위험에 빠질 일도 없다. 왜냐하면 아기 고기 같은 종류의 상품은 수출하기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인데, 아기 고기는 너무 연해서 오랫동안 소금에 절일 수 없다. 물론 나는 아기 고기가 아니어도 우리나라 전체를 집어삼키고 싶어하는 나라의 이름을 댈 수는 있다.

  어쨌든 나는 현명한 사람들이 제안한 생각들을 거부하고 내 의견만 고집하는 사람은 아니다. 그들의 의견도 내 생각과 마찬가지로 무해하고 값싸고 쉽고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내 계획과 상반되지만 더 나은 의견을 제기하기 전에 계획 입안자나 입안자들이 두 가지 점을 기꺼운 마음으로 신중히 고려해 보기를 바란다.

  첫째,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10만개의 쓸모없는 입과 몸에 필요한 음식과 의복을 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다. 둘째, 아일랜드 도처에 인간의 모습을 한 동물이 약 100만 정도 있는데, 이들의 생계비 전체를 사회 전체의 자산과 더해보면 200만 영국 파운드의 부채만 남는다. 그리고 아내와 아이들이 딸렸으면서 사실상 거지인 농부, 노동자, 작인 집에 사는 사람이 엄청나게 많은데, 이 수에다가 직업이 거지인 사람들 수를 더해 보라. 내 제안이 싫어서 과감하게 다른 대응책을 마련하려는 정치인들은 우선 이런 인간들의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봤으면 좋겠다. 내가 지시한 방법대로 한 살 때 음식으로 팔렸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현재 생각하고 있지 않느냐고 물어봐라. 그랬다면 한 살 이후로 겪은 끊임없는 불행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지주한테 학대받은 것, 돈이나 직업이 없어서 소작료를 못낸 것, 흔한 음식도 없어 못 먹은 것, 혹독한 날씨에 몸뚱이를 지켜줄 집이나 옷이 없는 것, 무엇보다 앞으로 자식들도 그와 비슷하거나 더 심한 불행을 영원히 겪으리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것이다.

  내가 이 필요한 작업을 촉진하려고 애쓰는 데에는 개인적 이해관계가 조금도 얽혀 있지 않다는 점을 정말 진심으로 고백하는 바이다. 상업을 증진하고 아기들을 부양하고 빈민들을 구제하며 부자들에게 작은 즐거움을 줌으로써 우리나라의 공익에 도움이 되려는 것 말고 다른 동기는 없다. 이 제안으로 단 한 푼이라도 벌려고 해도 그럴 만한 아이가 내게는 없다. 막내가 아홉 살이고 내 아내는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나이가 지났다.


통 이야기

267 잭은 옛 주인을 날려버리고 자기 말을 듣는 사람을 앉혔다. 잭은 마틴과 다툰 후 마틴을 집 밖으로 쫓아내 버렸다. 잭은 마틴이 가게들을 몽땅 약탈했고 마틴의 처방전을 전부 없애 버렸다. 새 주인은 잭을 마구 때렸고 피터에게 상처를 입혔으며 마틴을 괴롭혀, 이웃들을 모두 두려움에 떨게 했다. 잭의 친구들은 서로 싸우고 수천 개의 파벌로 쪼개졌으며, 모든 것이 온통 뒤죽박죽 됐다. 그래서 사람들 모두 잭의 친구들에게 점점 넌더리를 냈다. 마침내 이 난폭한 주인이 죽자 잭이 집 밖으로 쫓겨나고 새 주인이 들어오면서 마틴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새 주인은 마틴이 하고 싶은 대로 하게 내버려 뒀고 마틴은 독실한 주인이 원하는 것은 모두 찬성했다. 잭을 계속해서 인정하지 않는 조건으로 말이다. 잭은 재기해 보려고 여러 번 노력했지만 죄다 헛수고로 돌아갔다. 마침내 주인이 죽고 뒤를 이어 새로운 주인이 왔는데 피터의 절친한 친구였다. 새 주인은 마틴을 꺾기 위해 잭에게 약간의 자유를 주었다. 이런 행동에 격분한 마틴은 타지 사람을 하나 불러들여 그 주인을 쫓아냈다. 잭은 마틴의 결정에 동의를 보냈는데, 왜냐하면 그 주인이 오로지 피터에게만 충성하고 피터의 권력을 위해 투신한 뒤 그 지방을 떠났기 때문이다. 새 주인은 마틴이 이전에 누리던 권한을 다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줬지만, 늘 자신의 친구였던 잭을 마틴이 말살시키도록 내버려 두지는 않았다. 잭은 북쪽 지방에서 재기했고 한 주 전체를 통치했다. 마틴은 이 일에 엄청나게 불만을 느꼈는데, 게다가 일부 잭 친구들이 그 지방 남쪽 지역에서 먹고 살 수 있게 된 사실도 알게 됐다. 그래서 마틴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자 부른 새 주인에게 점점 더 큰 불만을 품었다. 이 주인이 마틴을 단속하자 마틴은 걷잡을 수 없이 흥분했고, 잭의 아이들이 모두 굶어 죽지 않는다면 목매달아 죽어 버리거나 피터와 손을 잡겠다고 맹세했다. 마틴의 행동을 바로 잡고 마틴과 잭을 화해시켜 둘이 힘을 합쳐 피터에 맞서게 하려는 여러 시도들이 있었다. 그러나 많은 피터 친구들이 한 뛰어난 연설 때문에 다 허사로 돌아갔다. 피터 친구들은 마틴 친구들 사이에 떼 지어 모여 있으면서 마틴의 이익을 가장 열렬히 옹호하는 듯 보였다. 마틴이 미친 듯 발작을 일으킨다는 소문이 널리 퍼졌다. 또 마틴의 분위기나 옷차림이 피터와 무척 비슷하고 말도 피터처럼 해서 많은 이웃이 피터와 마틴을 구분하지 못했다. 특히 마틴이 잭과 싸우려고 빌린 피터의 갑옷을 입고 여기저기를 돌아다닐 때 더 구분하기 어려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