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세계 | 138 알렉 로스, 미래 산업 보고서


2018년 5월 28일부터 KBS 라디오 강유원의 책과 세계에서 진행되는 선생님의 라디오 방송을 듣고 정리한다.


팟캐스트 주소: http://www.podbbang.com/ch/16843


20181205-138 알렉 로스, 미래 산업 보고서

새로운 기술이 ‘곧바로’는 아니지만 ‘언젠가’는 세상을 바꾸어 놓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 ‘곧바로’와 ‘언젠가’ 사이에 얼마만큼의 간극이 있는지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니 많은 사람들이 애가 타고 이른바 ‘미래학자’라는 이들이 이 틈에서 활발하게 자신들의 예측을 쏟아내놓는다.







컬러 텔레비전은 색채 신호가 3원색, 즉 적색, 녹색, 청생의 영상 신호로 구성된 텔레비전을 가리킨다. 실험적인 컬러 텔레비전은 1920년대나 1930년대에 발명되었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자식 컬러 텔레비전 기술은 1930년대 말 독일에서 시현된 기술 형식이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1960년대부터 컬러 TV 방송을 시작하였고, 한국은 1970년대에 이미 기술을 가지고 있었으나 1980년대에 들어서서야 비로소 컬러 TV 방송이 시작되었다. 우리는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기술이 세상을 바꾸어 놓을 것이라는 소식을 듣는다. 그런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새로운 기술이 곧바로는 아니지만 언젠가는 세상을 바꿔놓으리라는 것은 알고 있다. 이 곧바로 와 언젠가 사이에 얼마만큼의 간극이 있는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니 많은 사람들의 애가 타고 이른바 미래학자라는 이들이 이 틈바구니에서 활발하게 자신들의 예측을 쏟아내놓는다. 


사실 이 예측들을 담은 책은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 책들을 전부 읽을 필요는 없다. 또 읽는다 해도 반쯤은 그 내용을 털고 읽어야 한다. 그런데 조금은 정독해본 책이 있다. 알렉 로스의 <미래 산업 보고서>이다. 이 책은 앞으로 어떤 사람이 흥하게 될 것이고 어떤 사람이 지게 될 것인가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그런 내용과 거의 다르지 않지만 그 과정을 상세하게 추적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현재의 경제상황을 잘 분석하고 있는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을 때 주의할 점이 한가지 있다. 여기에 나오는 내용은 내가 살아 생전에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마음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예로든 컬러 TV의 역사를 기억해두면 독서에도 도움이 된다. 컬러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한 시기가 1920년대이고 그것이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방송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은 1960년이 지난 다음이었다는 것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