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 | 가르침과 배움(34) #Steiner 56쪽

 

2022.04.20 가르침과 배움(34) #Steiner

56 미세한 차이들이 있는데다 언급과 개인적 맥락이 부족한 까닭에 소크라테스의 학생이나 문하생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36 The nuances, the economy of reference and personal context, make it almost impossible to arrive at any systematic on ordering of Socrates's students and acolytes. 
♧ economy: 부족함
♧ students and acolytes.: 학생과 문하생. 학생은 약간 제도 속에 들어와 있는 사람을 가리킬 때. 

56 공관복음서의 2차원적 기술은 예수의 몇몇 제자들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36 A two-dimensional technique in the synoptic Gospels provides a number of Jesus's disciples with incisive immediacy. 
♧ 2차원적 기술: two-dimensional technique, 다방면의 여러 차원에서 정도로 이해.

56 예수 안에는 조급함, 심지어 폭력성도 있다. 그것이 때로는 제자들에게 겨누어진다.
♧ 윽박지르는 것. 왜 그랬을까. 제자들이 말귀를 못 알아들으니까 답답해서 그랬던 것이 아닐까. 왜 그렇게 다그쳤는가를 생각해볼 수 있겠다.

56 이런 촉박성은 나사렛 예수를 유대교의 사실상 가장 신성한 의무와 분리시킨다. 

56 스승의 분노가 울린다. "베드로야, 시몬아, 너희는 자고 있느냐, 한 시간을 깨어 있지 못하느냐?" 다시 한 번, 불면의 주제가 위대한 가르침에 달라붙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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