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 | 가르침과 배움(36) #Steiner 58쪽 (01 영속하는 근원 끝)

 

2022.04.29 가르침과 배움(36) #Steiner

58 복음서들은 유다에게 스승을 향한 잘못된 사랑, 독보적인 존재가 되고픈 욕망이 ━ 그 욕망은 잔혹하게 실현된다 ━ 있음을 암시한다. 
♧ 그 욕망이 잔혹하게 실현된다 스승을 팔아 넘긴다는 것으로 실현된다. 유다는 가장 강력하게 스승을 배신한 사람이지만 이어지는 문장들을 보면 타르소스의 바울이나 플라톤이나 어쨌든 배신했다는 얘기를 한다. 그러나 배신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58 그는 스스로의 파문을 알리는 식사에 참여한다.
38 He accepts the morsel which signals his anathema. 
♠ 그는 스스로의 파문을 알리는 식사를 받아들인다.
♧ accepts: 참여한다와 받아들인다는 어감이 많이 다르다. 자신의 운명을 유다라고 모르겠는가. 

58 몇몇 평가들에 따르면 그것은 영성체의 확고한 안티테제인 '사탄의 성례'다.
38 It is, so certain commentaries, a "Satanic sacrament" in irreparable antithesis to that of communion. 
♧ communion: 영성체라고 하는 것은 예수의 살과 피를 나누어 먹는 것.

58 유다는 예수가 그 제자를 선택해서 사랑을 보이는 장면을 목격해야 했다.
♧ 제자들 사이에서 스승의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또는 독보적인 존재가 되고픈 욕망이 제자들 사이에 그들을 서로 '어깨싸움'을 하게 한다. 

58 유다의 실망과 질투 속으로 거친 인간성이 들어온다.
38 A raw humanity breaks through in Judas's disappointment and jealousy.

58 이아오과 오셀로를 생각해보라. 
38 Iago and Othello. 
♧ 이아오과 오셀로는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서는 등장할 이유가 없다. 생략해도 될 만한 문장이다. 

58 술기운과 자책감에 싸인 알키비아데스는 스승의 곁을 떠나서 난동을 피운다. 

58 유다 이스카리옷은 "즉시" 밤의 어둠 속으로en de nux 사라진다.
♧ 요한복음 13:30 유다는 빵을 받은 뒤에 곧 밖으로 나갔다. 때는 밤이었다.
♧ 때는 밤이었다. 이 문장을 이길 수는 없다. 이 담담하게 상황을 서술했는데, 그 서술이 우리들에게 많은 울림을 만들어 낸다. 그것이 좋은 서술이다. '밤의 어둠 속으로' 이런 것은 필요없다. 이런 것을 사족이라고 한다. 

58 스승의 선택과 사랑을 추구하다가 거절당하는 것은 견딜 수 없는 일이다.

58 우리는 (다비드의 그림과 달리)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임종을 지키지 않은 이유,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그가 그 죽음을 이야기하는 책 『크리톤』에서 자신을 빼놓은 이유를 모른다. 고통이 너무 컸기 때문일까?
♧ 대체로 철학연구자들은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신의 고유한 철학 이론을 정립하려는 시도들이 그런 것에서 보인다고 말한다. 

58 타르소스의 바울은 예수를 본 일이 없다.
38 Paul of Tarsus never laid eyes on Jesus.
♧ 바울과 플라톤은 어떻게 해서 스승을 찬미하고 또 그러한 찬미가 사실 곰곰이 보면 구어적 전통으로, 말만 남긴 스승들을 문자 안에다가 결박시켜놓은 것이니까 일종의 배신일 수도 있겠는데, 그거야말로 아이러니, 시치미떼기이다. 

58 두 제자는 문어의 힘으로, 죽은 스승을 세상에 거대하게 일으켰다. 
38 By force of written language, the two disciples assured their Master's posthumous immensity. 

58 구술성이 문서가 되어 영속성을 얻었다.
38 Orality was published and made durable. 

58 하지만 그 대가는 영혼과 문자의 상징적 대립에 반영되어 있다.
38 But at a price which is reflected in the emblematic opposition between the spirit and the letter. 
♧ 영혼과 문자의 상징적 대립에 그것이 반영되었다고 하는 대가를 치르게 되었다는 말이다. 구술성이라고 하는 것이 가지고 있던 생동적인 힘이 희생되어 버리고 말았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58 플라톤의 성숙한 가르침과 형이상학은 우리가 아는 소크라테스로부터 점점 멀어진다.
38 Plato's mature teachings and metaphysics deviate more and more from what we know of Socrates. 
♧ Plato's mature teachings: 플라톤의 후기대화편. 비소크라테스적 대화편들

58 바울은 나사렛 예수를 그리스도로 변모시킨다.
38 Paul transmutes Jesus of Nazareth into Christ. 

58 이런 변형은 스승의 가르침에 반복적으로 등장할 뿐 아니라 그 핵심을 이룬다. 
38 This transformative process is a recurrent, even central element in the lessons of the Masters.  

58 충성과 배신은 서로 밀접하다.
38 Fidelity and betrayal are close knit. 
♠ 충성과 배신은 서로 긴밀하게 얽혀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