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 | 가르침과 배움(37) #Steiner 60쪽

 

2022.05.06 가르침과 배움(37) #Steiner

RAIN OF FIRE
불과 물이라고 하는 서로 어긋나는 어떤 물질들을 가지고서 도대체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는 그런 일들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것을 말할 때도 쓸 수 있고, 또는 비라고 하는 것이 그저 하늘에서 쏟아져 내리는 것을 가리키는 하나의 상징어로 써서 불이 쏟아져 내린다 라는 의미로 쓸 수도 있겠다. 이 두가지 다 함축하고 있다. 

60 이제부터 두 줄기 높은 흐름이 서로 얽힌다. 그리스도교와 신플라톤주의다.
39 HENCEFORTH, two sovereign currents intertwine: Christianity and Neoplatonism. 
♠ 이제부터 두 고차원의 흐름이 서로 얽힌다. 그리스도교와 신플라톤주의다.
♧ sovereign : 주권. 고차원.

60 그리스도교 세계는 플라톤을 '자연스럽게 그리스도교적인 영혼anima naturaliter christiana'이라고 주장했다.
39 Christendom will claim for its own Platon's anima naturaliter christiana. 
♠ 그리스도교 세계는 플라톤적인 본성상 기독교적 영혼을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 Christendom 그리스도교 세계. 기독교쪽 사람들
♧ anima naturaliter christiana : 본성상(타고나기를) 기독교적 영혼 . its own Platon's anima naturaliter christiana 기독교 교유의 플라톤의 본성상 기독교적 영혼. '플라톤적인 분위기를 가진 본성상 기독교적 영혼'이 바로 신플라톤주의를 의미한다. 플라톤이 말한는 영혼은 본성상 기독교적 특성을 가진 것이다. 그것이 바로 기독교의 것이다라고 주장하는 것.

60 그리스도교의 상징과 초월적 추상 자체가 신플라톤주의를 극화한 것인 경우도 많다.
39 Its own symbolism and transcendental abstractions are often Neoplatonism made scenic.
♧ 칸트에서는 transcendental 초월론적, transcendent는 초월적
♧ 초월적 추상 transcendental abstractions, 이를테면 삼위일체
♧ 신플라톤주의가 가지고 있던 기본적인 개념들을 가져다가 기독교에서 자신의 고요한 상징과 초월적 개념으로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신플라톤주의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

60 연결고리는 플로티노스다.
39 The synapse is Plotinus.
♧ synapse : 시냅스. 신경회로들에서 오는 전기신호를 연결해주는 것. 변형과 변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 단어를 쓴 것이 아닌가 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