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l.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ll.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lll.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문헌들 

1.반동적 사회주의 

a)봉건적 사회주의 

b)소부르주아적 사회주의 

c)독일 사회주의 또는"진정한"사회주의 

2.보수적 사회주의 또는 부르주아적 사회주의 

3.비판적-유토피아적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lV.여러 반정부 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1872년 독일어판 서문 

1882년 러시아어판 서문 

1883년 독일어판 서문 

1888년 영어판 서문 

1890년 독일어판 서문 

1892년 폴란드어판 서문 

이탈리아의 독자들에게 

후주 


트로츠기,1937년 아프리칸스어판 서문 

홉스봄,1998년 Modern Edition서문 


역자후기_선언 160주년에 부쳐





공산당 선언

7 하나의 유령이 유럽에 떠돌고 있다 - 공산주의라는 유령. 옛 유럽의 모든 세력들, 즉 교황과 차르, 메테르니히와 기조, 프랑스 급진파와 독일의 경찰관은 이 유령에 대항하는 신성한 몰이사냥을 위해 동맹하였다.


l.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8 지금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다.  자유인과 노예, 로마의 귀족과 평민, 중세의 남작과 농노, 동업조합회원과 작인, 간단히 말해서 억압자와 피억압자는 끊임없는 대립 속에서 맞섰으며, 더러는 은밀하게 그리고 더러는 공개적으로 투쟁했는데, 이 투쟁은 사회 전체의 혁명적 변형이나 투쟁하는 계급들이 공동으로 몰하는 것으로 끝났다.


9 중세의 농노에서 처음으로 도시의 성밖 시민이 생겨났고, 이러한 성밖 시민에서 부르주아 계급이 가진 최초의 요소들이 전개 되었다. 


10 아메리카의 발견으로 대공업은 세계시장을 갖추게 되었다. 세계 시장은 상업, 해운, 육상운송에 헤아릴 수 없는 발전을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발전이 다시 공업의 확장에 영향을 끼쳤고, 공업, 상업, 해운 그리고 철도가 확장된 만큼, 그만큼 부르주아 계급은 발전했으며, 자신들의 자본을 늘렸으며, 중세부터 이어져온 모든 계급들을 뒷전으로 밀어냈다. 


12 부르주아 계끕은 경건한 광신, 기사의 열광, 속물적 감상의 신성한 전율을 이해타산이라고 하는 얼음처럼 차가운 물 속에 빠뜨려 버렸다. 


13 부르주아 계급은 생산도구와 그에 이어 생산관계,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적 관계 전체에 끊임없이 혁명을 일으키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이와 바대로 이전의 모든 산업 계급의 첫째 존재조건은 낡은 생산방식을 변함없이 지속시키는 것이다. 부르주아 시대는 생산의 끊임없는 변혁, 모든 사회적 상황의 부단한 동요, 영원한 불안과 격동을 통해 다른 모든 시대와 구별된다. 견고하고 녹슨 모든 관계들은 오래되고 존귀한 생각들 및 의견과 함께 해체되고 새롭게 형성된 것들도 모두 자리를 잡기도 전에 낡은 것이 되어 버린다. 


13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들의 세계 시장을 착취함으로써 모든 나라들의 생산과 소비가 범세계적인 형태를 갖추게 하였다. 


15 이른바 문명을 자기 나라에 도입하라고, 다시 말해서 부르주아가 될 것을 강요한다. 한마디로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의 고유한 모습에 따라 하나의 세계를 창조했다. 


16 그리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것을 알게되었다. 부르주아 계급이 성장한 토대인 생상수단과 교류수단은 봉건 사회에서 발생하였다. 이러한 생상수단과 교류수단이 발전하는 일정한 단계에서는 봉건사회가 생산하고 교역했던 봉건적 농업과 공장제 수공업 조직, 한마디로 봉건적 재산관계는 생산력을 촉진하지 않고 오히려 방해하였다. 그것은 그만큼 많은 수의 족쇄로 바뀌어 버렸다. 그것은 파괴되어야만 했고, 또 파괴되었다. 


18 그러나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을 죽음으로 몰고갈 무기를 버렸을 뿐만 아니라 이 무기들을 지니게 될 사람들도 낳아놓았다 - 현대의 노동자, 프롤레타리아.

부르주아 계급, 다시말해서 자본이 발전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프롤레타리아 계급, 즉 현대의 노동자가 발전하는데, 그들은 일을 찾을 수 있을 때에만 살아갈 수 있을 뿐이요, 자신의 노동이 자본을 증식시켜야만 일을 찾을 수 있을 뿐이다. 자신을 조각내어 팔아야만 하는 이 노동자는 다른 모든 판매물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상품이며 그에 따라 다른 상품과 똑같이 모든 경쟁의 부침과 시장의 변동에 내맡겨져 있다. 

프롤레타리아의 노동은 기계장치의 확산과 분업때문에 자립적 성격을 모두 잃어버렸고 그에 따라 노동자에 대한 매력도 모두 없어졌다.


19 현대의 공업은 가부장적인 장인의 작은 작업실을 산업자본가의 거대한 공장으로 바꾸어 놓았다. 

손 노동이 숙련과 힘의 과시를 덜 요구할수록, 다시 말해서 현대의 공업이 발전할수록 남성 노동은 여성 노동에 의해 밀려난다. 성과 연령의 구별은 노동자 계급에게 더이상 어떠한 사회적 타당성도 없다. 연력과 성에 따라 비용이 달리 드는 노동도구가 있을 뿐이다.


20 프렐레타리아는 모든 계급의 주민들로부터 충원된다.


23 오늘말 부르주아 계급에 대항하고 있는 모든 계급들 가운데 프롤레타리아 계급만이 현실적으로 혁명적인 계급이다. 그밖의 계급들은 대공업과 함께 쇠퇴하고 몰락하지만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대공업이 만들어낸 가장 고유한 산물이다.


26 그러므로 대공업의 발전과 함께, 부르주아 계급이 생산하며 생산물을 취득하는 기초 자체가 부르주아 계급의 발밑에서 빠져 나간다. 부르주아 계급은 무엇보다도 자기자신의 무덤을 파는 사람들을 만들어 낸다. 부르주아 계급의 몰락과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승리는 똑같이 불가피하다.


ll.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들 


29 공산주의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소유 철폐가 아니라 부르주아적 소유의 철폐이다. 그러나 현대의 부르주아적 사유 재산은 계급 대립, 즉 일부가 다른 일부를 착취하는 것에 의거하는, 생산물의 산출과 취득에 관한 최후의 가장 완성된 표현이다.


32 따라서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과거가 현재를 지배하며 공산주의 사회에서는 현재가 과거를 지배한다. 부르주아 사회에서는 자본이 자립적이며 인격적인 반면 활동적인 개인은 비자립적이며 비인격적이다.


37 노동자들에게는 조국이 없다. 그들에게 없는 것을 그들에게서 빼앗을 수 없다.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우선 정치적 지배를 얻고, 국민적 계급으로 올라서고, 스스로 국민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르주아 계급이 생각하는 의미에서는 결코 아니지만 아직은 그 자체 국민적이다.


38 어떤 시대의 지배적 이념은 항상 지배 계끕의 이념이었을 뿐이다.


41 발전이 진행되면서 계급의 차이가 사라지고 모든 생산이 연합된 개인들의 수중에 집중되면, 공권력은 정치적 성격을 잃어버리게될 것이다. 본래 정치적 권력은 다른 계급을 억압하기 위한, 계급의 조직된 힘을 의미한다.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부르주아 계급에 대한하는 투쟁속에서 필연적으로 계급으로 단결하고, 혁명을 통해 스스로 지배계급이 되며, 지배 계급으로서 낡은 생산관계들을 강제로 폐지하게 된다면, 프롤레타리아 계급은 이 생산관계들과 함께 계급 대립의 존립 조건들과 계끕을 폐지하게 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계급으로서 지배하는 것도 폐지하게 될것이다. 

계급과 계급대립이 있던 낡은 부르주아 사회 대신에, 각자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든 이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조건이 되는 연합체가 들어선다.


lll.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문헌들 


62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견해와 의도를 숨기는 것을 경멸한다. 공산주의자들은 자신들의 목적이 이제까지의 모든 사회질서의 강제적 전복에 의해 달성될 수 있을 뿐임을 공공연하게 선포한다. 지배계급들이 공산주의 혁명 앞에서 떨게 하라. 프롤레타리아들은 공산주의 혁명에서 족쇄 말고 잃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들에게는 얻어야 할 세계가 있다.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만결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