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공석 역주: 디오그네투스에게 ━ 2세기 무명 교부의 신앙 해설

 

디오그네투스에게 - 10점
서공석 역주.해제/분도출판사

 

머리말

 

해제

1. 문헌의 유래

2. 문헌의 저자와 독자

3. 문헌의 일반적 성격

4. 문헌의 내용 해설

 

본문

1. 디오그네투스의 질문

2. 우상 숭배에 대하여

3. 유대인의 제사에 대하여

4. 유대인의 의식 고수에 대하여

5. 그리스도 신앙의 신비

6. 세상의 영혼

7. 그리스도 신앙은 계시다

8. 철학의 무력함

9. 왜 이렇게 늦었나?

10. 회두의 권유

11. 말씀의 계시

12. 참다운 지식

 

 


Ⅰ 디오그네투스의 질문

1. 디오그네투스 귀하
귀하는 그리스도 신앙에 대해 알고자 하는 열성으로 다음과 같은 명백하고 정확한 질문을 해 왔습니다: 그리스도 신앙이 대상으로 하는 신은 어떤 존재인가? 그리스도 신앙인이 바치는 경신 행위는 어떤 것인가? 그리스도 신앙인이 공통적으로 보여주는 이 세상에 대한 경멸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가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그들이 그리스인들이 인정하는 제신을 무시하고 유대인들의 미신적 행위도 따르지 않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그리스도 신앙인들이 상호 간에 보여주는 위대한 사랑의 정체는 무엇인가? 끝으로 이 새로운 백성과 이 새로운 생활양식은 왜 이제 와서 발생하였으며 좀 더 일찍 생기지 못하였는가?

 

Ⅸ 왜 이렇게 늦었나?

1. 하느님은 당신 아들과 함께 이미 이 모든 것을 준비하셨지만, 마지막 시기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쾌락과 욕정의 종이 되어 무질서한 충동을 따라 멋대로 사는 것을 보고 참으셨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죄짓는 것을 보시며 짓궂게 그것을 좋아하셔서가 아니라, '악'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을 허락하시지 않으면서 다만 참고 견디셨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 첫 번 시기에 있어 우리의 행업이 우리가 받은 생명의 가치를 상실하게 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자, 하느님은 우리 생명이 하느님의 선하심을 힘입어 고귀한 것이 되도록 하시려고, 또 우리가 우리 힘으로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하느님의 권능을 힘입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 하느님은 의로움이 지배하는 현재의 시기를 마련하셨습니다. 2. 우리의 타락이 절정에 이르고 또한 그로 말미암아 기대되는 대가가 형벌과 죽음밖에 없다는 사실이 충분히 드러났을 때, 하느님이 당신의 선하심 과 권세를 나타내려고 정하신 때가 결국 다가왔습니다.

구원의 신비
하느님은 우리를 미워하지도 버리지도 않으셨고, 또 원한을 품지도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분은 오랫동안 우리를 참고 견디셨습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의 죄를 당신 스스로 맡아 짊어지셨습니다. 하느님은 당신의 아들을 우리의 대속물로 주셨습니다. 즉, 죄인들을 위해 거룩하신 분을, 악인들을 위해 결백하신 분을, 불의한 사람들을 위해 의로우신 분을, 부패한 사람들을 위해 불변하시는 분을, 죽을 사람들을 위해 불멸하시는 분을 대속물로 내어 주셨습니다. 3. 하느님의 의로움이 아니면 무엇이 우리의 죄를 덮어줄 수 있겠습니까? 4. 죄만 짓는 부덕한 우리가 하느님의 아들에 의해서가 아니면 누구의 덕으로 의로워질 수 있겠습니까?

5. 아아! 얼마나 감미로운 교환이며 또 얼마나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까! 이아! 얼마나 예상 밖의 큰 은혜입니까! 많은 사람의 죄악이 단 한 분의 의로우심 안에 묻혀 버렸고, 단 한 분의 의로우심이 많은 죄인을 의인으로 만들어 줍니다. 6. 하느님은 과거에는 우리 본성의 무능함이 생명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셨고, 현재는 우리에게 불가능하던 구원을 줄 권능을 가진 구세주를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하느님은 이 두 가지 방법으로 우리가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을까 걱정하는 대신, 하느님의 선하심을 믿고 그분 안에 양식을 주시는 분, 아버지·스승·조언자·의사·인식·빛·명예·영광·힘·생명 등을 발견하기를 원하셨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