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세무일정 안내(2023년 09월)

월별 세무일정표

세무일정 비고
09 10 2023.08월분 원천세 신고 납부 2023.08월분
09 10 국민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 납부 2023.08월분
08 15 고용·산재보험 근로내용 확인신고 2023.08월분

신고·납부 기한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 근로자의 날인 때에는 국세기본법 제5조 【기한의 특례】 규정에 의하여 공휴일, 토요일 또는 근로자의 날의 다음날을 기한으로 합니다.

 

 

※ 홈택스,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입니다!

 - 로그인하면 납세자 유형별로 맞춤형 메뉴가 제시되고 세무일정별 메뉴 도입 -
□ 국세청은 홈택스의 복잡한 메뉴체계 및 노후화된 디자인을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전면 개편하여 8월 26일(토) 새로 개통하였습니다.
□ 먼저, 840여 종에 이르는 방대한 홈택스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에서 면밀하게 분석하고 편의성을 고려하여 메뉴를 재구성하였습니다.
 ○ 종전의 ‘조회/발급, 신청/제출’ 등 추상적인 명칭으로 구성된 최상단 메뉴를 납세자가 메뉴명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금신고, 장려금·연말정산, 전자(세금)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등으로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개편하고
  - 그동안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던 메뉴 구조를 개인납세자, 개인사업자, 법인 등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 가능한 메뉴만 나타나는 맞춤형 메뉴를 제공합니다.
 ○ 또한, 핵심 단어가 누락·축약되는 등 납세자 입장에서 직관성이 낮은 불명확한 메뉴명을 알기 쉽게 정비*하였습니다.
□ 아울러, 홈택스 포털 디자인도 납세자 요구사항과 최신 트렌드를 접목하여 고령자와 MZ세대를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습니다.

 

※ 국세청, 스팸·스미싱 걱정 없는 모바일 안내문 제공

 - 네이버·KB국민은행·신한카드 앱에서 국세 안내문을 받아보세요 -
□ 앞으로 납세자는 네이버·KB국민은행·신한카드 앱을 통해 국세 관련 신고·신청·환급 안내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국세청은 8월 말부터 먼저 근로장려금 수급자 약 3백만명에게 네이버·KB국민은행·신한카드 앱을 통해 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를 발송한다고 밝혔습니다.
 ○ 앱을 통한 모바일 안내문은 발송사업자의 로고와 전자문서 문구가 포함된 알림(푸시)을 누르거나 각 앱에 개설된 국세청 전용 전자문서함을 통해서 스팸, 스미싱 걱정 없이 안심하고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앱 등을 통해 안내문을 받지 못한 납세자는 기존과 같이  이동통신 3사(KT·LGU+·SKT)를 통한 문자 메시지로 안내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문자 메시지도 9월부터는 스팸·스미싱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보안이 강화된 차세대 문자(RCS) 체계를 도입하고 위조가 불가능한 인증마크(∨)와 안심문구(‘확인된 발신번호’)를 삽입하여 발송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국세청은 모바일 안내문 발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휴대전화로 국세 안내문을 받아볼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