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 18 Gottesnähe, 헬레니즘적 기독교, Paul의 성취, “gaudium et spes”


세상의 모든 철학 - 10점
로버트 솔로몬 외 지음, 박창호 옮김/이론과실천


2012.6 강의
 17강: 철학·사상의 보편화, 서양과 중국 존재론의 근본구도
 18강: Gottesnähe(신의 임재臨在), 헬레니즘적 기독교, Paul의 성취, “gaudium et spes”
 19강: 기독교의 사회철학적 의의, 새로운 문화적 정체성의 성립 문제, 필론(Philon)의 시도
 20강: 학문적 크레딧(scientific credit)과 호칭, Plotinos의 철학: 존재의 대연쇄, 유출, 영혼의 역할


20120617 18강: Gottesnähe(신의 임재臨在), 헬레니즘적 기독교, Paul의 성취, “gaudium et spes”

* 사도 바울로  <세상의 모든 철학> 218-222 교재 복습할 것
* 강의에서 인용한 성경 자료: http://gaudium.tumblr.com/post/24981243462

1) 예수님과 초대 기독교
- 초대 기독교는 유대교의 한 종파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유대교의 한 종파로 시작하여 발생지로부터 먼길을 거쳐 로마에 도달 - '헬레니즘적 기독교'로 전환
  이 교리를 완성한 사람이 바울, 헬레니즘적 기독교 표준
  예루살렘에 초기 기독교 공동체가 있었고, 에게 해 지역의 공동체가 있었음. 예루살렘에서만 그쳤더라면 유대교의 종파로 그쳤을 것. 

- 종말론의 선포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Gottesnähe(고테스네헤)
  에게해 지역으로 가면서 헬레니즘적 기독교로 전환되어 희랍어의 맥락속으로 들어감. 유대교의 한 지파로서의 관행(할례)가 폐지됨. >> 절충주의적 종교로 전환. 바울이 집약하고, 명문화함.
 중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종말의 때를 언급하는 것은 이단이 되었다.
 일반인들이 역사의 진행과정에 대해 말하기 시작 >> 역사 철학

2) 바울의 메시지. 명문화하여 선언했다는 것이 중요한 업적. 4가지 핵심 요소
-  Khristos(크리스토스, 희랍어, 구원자, 메시아(Messiah, 히브리어)): 케뤼그마(kerygma, 선포된자)적 예수의 탄생
- 삼위 일체설의 등장(성부와 성자, 성령)
    신의 하강과 인간의 믿음을 관통하는 것이 성령.
- 인간의 죄를 대신해서 죽음. 예수의 죽음이 유대의 율법을 대신한다. 구원은 신이 결정한다.
- 종말의 지연에 따른 종교의 성립

3) 바울의 메시지, 성서 내의 구원 예정설
그러므로 그것은 사람의 의지나 노력이 아니라 하느님의 자비에 달려 있습니다. (로마, 9:1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에페, 1:5)
만물을 당신의 결정과 뜻대로 이루시는 분의 의향에 따라 미리 정해진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몫을 얻게 되었습니다. (에페, 1:11)
하느님께서는 우리의 행실이 아니라 당신의 목적과 은총에 따라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히 살게 하시려고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2티모, 1:9)
여러분은 사람을 다시 두려움에 빠뜨리는 종살이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자녀로 삼도록 해주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우리가 ‘아빠 abba! 아버지!’하고 외치는 것입니다. (로마, 8:15) 
>> abba! 아빠, '신의 인격성'을 확정. 바울이 이룩한 성취. 스토아 주의에서는 로고스가 신. 인격성은 없고 법칙성만 있다. 
>> 로마 국교로 인정된 후, 세계 종교로 전파될 수 있었다. 문제는 로마 제국이 가지고 있는 세속 제도가 종교로 들어왔다.

* 성서를 읽는 순서
네 가지 공관 복음을 읽고, 바울의 메시지를 읽고자 할때는 '로마서'를 읽는다.
마가,누가,마태복음은 기본교리문답, 요한복음은 영지주의에 관한 것. 로마서는 고등교리 문답
'로마서'는 바울의 중요한 서신.

4) 교회공동체, 기독교의 사회철학적 의미
 1. 율법을 대신하여 사랑의 공동체로서의 교회
 2. 가난함에 대한 교리를 실천의 덕목으로 제시
 3. 개인주의적인 동시에 사회주의적인 실천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며 눈먼 이들을 다시 보게 하고 억압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루카, 4:18)
>> 바울이 말한 사랑의 주제
>> gaudium et spes 기쁨과 희망(joy and hope),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황의 칙령.
>> 기쁜 소식 = 복음 에반겔리움(Evangelium) >> 기독교 실천철학의 아주 중요한 근거가 됨

다만 우리는 가난한 이들을 기억하기로 하였고, 나는 바로 그 일을 열심히 해왔습니다. (갈라, 2:10)
>> 사제가 해야할 일

저마다 마음에 작정한대로 해야지, 마지못해 하거나 억지로 해서는 안됩니다. 하느님께서는 기쁘게 주는 이를 사랑하십니다. (2코린, 9:7)
지금 이 시간에 여러분이 누리는 풍요가 그들의 궁핍을 채워주어 나중에는 그들의 풍요가 여러분의 궁핍을 채워 준다면,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2코린, 8:14)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