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양수 또는 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의 증여



세법에서는 납세자가 정상적인 경제인의 합리적인 거래형식에 의하지 아니하고, 비정상적인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조세의 부담을 부당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부인하는 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를 부당행위계산의 부인이라 합니다.


예전에는 특수관계자 간에 시가보다 낮은 가액으로 양도하거나 시가보다 높은 가액으로 양수하는 경우에 그 차액을 증여받은 것으로 보아 증여세를 과세하였다가 현재는 특수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정당한 사유 없이 저가·고가로 거래한 경우에도 증여세 과세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주주간 주식의 양도 또는 개인간 법인간 자산의 양도·양수 시 사전에 증여세에 대한 검토를 하여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해당 증여세 규정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과세요건

납세의무자

타인으로부터 시가보다 낮은 가액으로 재산을 양수하는 저가양수자나 타인에게 시가보다 높은 가액으로 재산을 양도하는 고가양도자에 대하여 증여세를 과세합니다. 이 때 저가양수자 또는 고가양도자에 대하여 증여이익을 계산하는 경우에는 특수관계인과 거래와 특수관계인이 아닌 자간의 거래로 구분하여 과세요건 및 증여이익을 계산하게 됩니다.


특수관계인 등의 범위

특수관계인이라 함은 양도자 또는 양수자와 상속세및증여세법 시행령 제2조의 2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관계에 있는 자를 말합니다. 특수관계인에 대해서는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관계인에 대한 예규·판례


특수관계인 간의 거래

과세요건

1낮은 가액의 양수: 낮은 가액이라 함은 양수한 재산의 시가에서 그 대가를 뺀 가액이 시가의 30% 이상 차이가 있거나 그 차액이 3억원 이상인 경우의 그 대가를 말합니다.


2높은 가액의 양도: 높은 가액이라 함은 양도한 재산의 대가에서 그 시가를 뺀 가액이 시가의 30% 이상 차이가 있거나 그 차액이 3억원 이상인 경우의 그 대가를 말합니다.


증여이익의 계산

특수관계인 간의 거래에 있어서 증여이익은 시가에서 대가를 뺀 가액이 시가의 30% 이상이거나 대가에서 시가를 뺀 가액이 3억원 이상인 경우에 시가의 30%에 상당하는 가액과 3억원 중 적은 금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구분 과세대상 증여이익
저 가 양 수 시가 - 대가 ≥ 시가 × 30% or (시가 - 대가) ≥ 3억원 차액 - Min[시가의 30%, 3억원]
고 가 양 수 대가 - 시가 ≥ 시가 × 30% or (대가 - 시가) ≥3억원 차액 - Min[시가의 30%, 3억원]


특수관계인이 아닌 자간의 거래

과세요건

특수관계인이 아닌 자간에 재산을 양수하거나 양도하였을 때에 과세대상은 거래의 관행상 정당한 사유 없이 시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액 또는 현저히 높은 가액으로 재산을 양수하거나 양도한 경우에 한하여 적용합니다. 여기에서 현저히 낮은 가액 또는 현저히 높은 가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1현저히 낮은 가액: 시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액은 양수한 재산의 시가에서 그 대가를 차감한 가액이 시가의 30% 이상 차이가 있는 경우의 그 대가를 말합니다.


2현저히 높은 가액:시가보다 현저히 높은 가액이라 함은 양도한 자산의 대가에서 그 시가를 차감한 가액이 시가의 30% 이상 차이가 있는 경우의 그 대가를 말합니다.


3거래의 관행상 정당한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증여이익의 계산

특수관계인이 아닌 자간의 거래로서 저가 양수ㆍ고가 양도에 따른 증여이익의 계산은 그 대가와 시가의 차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이 때 증여재산가액의 계산은 현저히 낮은 가액이나 현저히 높은 가액은 시가와의 차이 비율이 30%이상인 경우로서, 그 차액에서 3억원을 차감하여 적용합니다.


구분 과세대상 증여이익
저 가 양 수 시가 - 대가 ≥ 시가 × 30% 차액 - 3억원
고 가 양 수 대가 - 시가 ≥ 시가 × 30% 차액 - 3억원


증여시기 및 시가산정 기준일

원칙

저가 양수ㆍ고가 양도에 따른 이익을 계산할 때, 증여시기는 양수일 또는 양도일입니다. 양수일 또는 양도일이란 각각 해당 재산의 대금을 청산한 날을 기준으로 합니다.


개인과 법인간의 거래시 시가의 산정기준일

법인세법 제52조의 부당행위계산 부인규정은 그 행위당시를 기준으로 조세의 부담을 부당히 감소시킨 것인지를 판단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특수관계자간 고․저가 여부는 거래당사자간에 그 거래가액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합의가 이루어진 시점(계약체결일)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법인-378, 2009.03.31. ; 법인세집행기준 52-88-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