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시스 드 토크빌: 미국의 민주주의 2 (한길사)

 

미국의 민주주의 2 - 10점
A. 토크빌 지음, 박지동.임효선 옮김/한길사

제1부 민주주의가 아메리카 지식인의 행동에 미친 영향
제2부 민주주의가 아메리카인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제3부 풍습에 대한 민주주의의 영향
제4부 민주주의적 사상과 감정이 정치사회에 미치는 영향

 


563 나로서는 모든 아메리카인들이 대부분의 심리작용에 있어서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노력에 의한 이해에만 집착한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겠다. 그래서 아메리카는 데카르트의 개념들을 가장 적게 연구하고서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들 중의 하나가 되었다. 

564 각개 시민들은 가장 분명하고 확실한 진리의 원천을 자기 자신의 이성에서 찾게 된다. 시민 상호간의 신뢰는 파괴되었을 뿐 아니라, 어떤 사람의 권위를 믿는 성향마저 파괴되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 속으로 강하게 빠져들게 되고, 또 그러한 상태에서 세계를 판단하게 된다. 

656 그래서 아메리카인들은 책에서 철학적 방법을 끌어낼 필요를 느껴본 일이 별로 없다. 그들은 그것을 자기 자신 속에서 찾아내었다. 

571 사회계층이 불평등하여 인간이 처한 조건이 서로 다를 때는, 일반대중은 무지와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가운데 몇몇 개인이 탁월한 지혜와 학식과 교화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귀족주의적 시기에 살고 있는 사람은 자연히 탁월한 사람이나, 상류계급의 견해를 표준으로 하여 자기들의 견해를 형성하게 되며, 동시에 그들은 대중의 무오류성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571 평등의 시대에는 그 반대현상이 일어난다. 사람들이 평등하고 동일한 조건의 평범한 수준에 더욱 가깝게 접근할수록 특정한 개인이나 또는 특정계급을 절대적으로 신뢰하는 일은 적어진다. 그 반면에 대중을 신뢰하는 마음은 점점 증가하고 동시에 여론은 세계를 제패하는 여왕처럼 고고해진다. 공통적인 견해야말로 민주사회의 시민에게 있어 개인적 판단에 도움을 주는 유일한 안내자일 뿐 아니라, 또 그것은 다른 사회에서 공통적인 견해가 갖는 영향력보다 훨씬 큰 영향력을 갖는다. 평등의 시대에는 인간은 그들의 공통적인 유사성으로 말미암아 상호 신뢰하는 일이 없다. 그러나 바로 이 유사성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대중의 판단을 거의 절대적으로 신뢰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태어나면서부터 평등한 판단 수단을 부여받고 있기 때문에 더 탁월한 진리란 사람 수가 더 많은 데서 이루어지리라는 것이 그럴듯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572 그러므로 시민사회에서 대중은 특이한 힘을 지니고 있는 바, 귀족국가에서는 이것을 상상도 할 수 없다. 왜냐하면 대중은 각개 시민으로 하여금 설득을 통해 대중적 신념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지능을 압도하는 전체 의사라는 일종의 거대한 압력에 의해 대중적 신념을 강제로 받아들이게 하기 때문이다. 

572 아메리카인들의 이러한 정치적 법률로 말미암아 다수가 절대적인 지배력을 가지고 사회를 통치한다는 사실은 다수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또한 현저하게 증대시킨다. 왜냐하면 우세한 지혜를 자기의 압제자로 인정하는 것은 인간에게 철저히 관습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628 아메리카인들은 새로운 단어를 많이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새로운 단어들은 정당에서 쓰는 특수용어나 기계공학적 용어, 기타 상업적 용어에서 특별히 취해진 것들이라 한다. 

628 귀족사회에서는 언어는 모든 사물이 머물러 있는 휴지상태에 그대로 머물러 있어야 한다. 새로운 사실이 이루어지는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새로운 단어 또한 만들어질 일이 별로 없다. 

629 이와는 달리 민주국가는 변화 그 자체를 좋아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정치에서만큼이나 그 언어에서 나타난다.

696 아메리카인들은 이기심에서 종교를 신봉하지만, 그들은 그 이익이 이 세상에서 나타나는 때도 있다고 생각한다. 중세에는 성직자들이 천국에 관해서만 설교했을 뿐, 성실한 기독교 신자는 이 지상에서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할 생각은 별로 못했다. 그러나 아메리카의 설교자들은 끊임없이 지상의 일에 관해 언급하고 있으며, 그들이 지상의 문제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오히려 매우 어려울 지경이다. 회중들을 감동시키기 위해서 그들은 항상 종교적인 생각이 자유와 평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를 보여주려 한다. 그래서 오히려 종교의 중요한 목적이 저 세상에서의 영원한 행복을 얻는 데 있는지, 아니면 이 세상에서의 번영을 얻는 데 있는지를 분간하기가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887 만약 현대의 민주국가에 폭정이 실시된다면, 그것은 다른 성격을 지니게 될 것 같다. 즉 보다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유연한 형태를 취할 것이다. 인간을 가혹하게 다루지는 않으면서 품위를 떨어뜨릴 것이다. 

887 전제정치를 용이하게 해주는 바로 이 평등의 원리는 그 혹독성을 완화시켜 준다.

888 나는 전제정치가 이 세상에 나타날 수 있게 된 상황의 새로운 특징들을 추적해보자 한다.

889 이러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보호자격의 거대한 권력이 군림하게 되는데, 이 권력은 스스로 이들을 만족스럽게 해주고 또 이들의 운명을 감시해 주려고 나선다. 

889 이와 같이 사회의 각 구성원을 자기의 수중에 장악하고서는 그들을 마음대로 다루게 된 후, 그 다음으로 최고의 통치권력은 그 세력을 전체 사회로 확장하게 된다. 통치권력은 사회의 전 표면을 사소하고 획일적이면서도 복잡한 작은 규칙의 그물로 뒤덮고 있어서, 아무리 독창적이고 정력적인 사람일지라도 군중을 초월하여 이 그물을 관통할 수가 없다. 

890 인간의 의지가 분쇄당하지는 않지만, 약화되고 굴절하며 종속적이 된다. 인간이 정부에 의해 행동을 강요당하는 일은 별로 없다. 그러나 끊임없이 행동에 제한을 받고 있다. 이러한 권력은 구태여 생존을 파괴하지는 않지만 방해한다. 폭정화하지는 않지만, 국민을 억압하고 생기를 잃게 하며, 우둔하게 만든다. 그래서 마침내 개개 국민은 한 떼의 겁 많고 근면한 동물로 전락하게 되며 정부는 그 목자(牧者)가 되는 것이다. 

891 일상생활의 사소한 문제에서 인간을 노예화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902 평등의 원리가 인류의 운명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에 대한 평가를 해두고 싶지만, 이 일이 너무나 어려워 그만두지 않을 수 없다.

906 그러나 이 평등의 원리가 인간으로 하여금 노예상태와 자유, 지혜와 야만, 번영과 고통 중에서 어느 길로 나아가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인간 자신에게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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