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디앤젤로: 백인의 취약성
- 책 밑줄긋기/책 2023-25
- 2025.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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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인의 취약성 - ![]() 로빈 디앤젤로 지음, 이재만 옮김/책과함께 |
서론_ 우리는 여기서 저기로 갈 수 없다
제1장 백인에게 인종주의에 대해 이야기할 때 부딪히는 난제들
제2장 인종주의와 백인 우월주의
제3장 시민권 운동 이후의 인종주의
제4장 인종은 백인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제5장 좋은/나쁜 이분법
제6장 반反흑인성
제7장 백인의 인종적 방아쇠
제8장 그 결과: 백인의 취약성
제9장 행동으로 나타나는 백인의 취약성
제10장 백인의 취약성과 관여의 규칙
제11장 백인 여성의 눈물
제12장 우리는 여기서 어디로 가야 하는가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15 미국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태어났다는 이념에 기초해 건국되었다. 그러나 이 나라는 처음부터 아메리카 토착민을 학살하고 그들의 땅을 강탈하려 했다. 미국의 부는 납치해 노예로 만든 아프리카인과 그들 후손의 노동으로 쌓아올린 것이었다. 여성은 1920년까지 투표권을 갖지 못했고, 흑인 여성은 1965년까지 그 권리를 얻지 못했다. 정체성 정치라는 용어는 특정 집단이 평등을 위해 투쟁할 때 맞닥뜨리는 장벽에 초점을 맞추는 정치를 가리킨다. 우리는 아직까지 건국이념을 실현하지 못했지만 무언가를 이루어내긴 했으며, 그 성과는 정체성 정치를 통해 달성한 것이다.
16 이 나라에서 권력의 자리에 앉은 사람들의 정체성은 줄곧 눈에 띄게 비슷했다. 그들은 백인, 남성, 중간계급 혹은 상층계급, 비장애인이었다. 이 사실을 인정하는 것을 정치적 올바름으로 일축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사실이다. 권력의 자리에서 내리는 결정은 그곳에 없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준다. 그 자리에 앉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꼭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배제를 의도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행위는 배제로 귀결될 수 있다. 누구에게나 편향이 있으므로 암묵적인 편향이 언제나 작용하긴 하지만, 불공평은 그저 집단의 균질성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가령 당신이 장벽을 마주하고 있음을 내가 알지 못한다면 나는 그 장벽을 보려 하지 않을 것이고, 그것을 제거할 생각은 더더욱 하지 않을 것이다. 또 그 장벽이 내게 어떤 이점을 제공한다면, 나로서는 그것을 없앨 마음을 먹지 않을 것이다.
17 당당히 말하건대 이 책은 정체성 정치에 뿌리박고 있다. 나는 백인이며 이 책에서 백인의 집단역학을 다룬다. 나는 주로 백인 독자를 염두에 두고 썼다. 내가 우리라고 말할 때 그것은 백인집단을 가리킨다. 이 용법이 백인 독자들에게 거슬릴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인종적 관점에서 우리 자신이나 같은 백인에 대해 생각해보라는 요청을 좀처럼 받지 않기 때문이다.
29 내가 이 책에서 묘사하는 행동을 하는 백인들 가운데 그 누구도 스스로를 인종주의자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십중팔구 스스로를 인종 문제에서 진보적인 사람으로 여길 것이고, 인종주의에 가담한다는 모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할 것이다. 그럼에도 그런 모든 반응은 백인의 취약성을 잘 보여주고, 백인의 취약성이 어떻게 인종주의를 유지하는지 드러낸다. 그런 반응은 스스로를 포용력이 있으므로 인종주의적이지 않은 사람으로 여기는 백인 때문에 유색인이 나날이 견뎌야 하는 좌절감과 굴욕감을 더욱 키운다. 이 책은 우리들, 즉 (자각적 의도와 달리) 걸핏하면 유색인의 삶을 힘들게 만드는 백인 진보주의자들을 위한 책이다.
29 나는 백인 진보주의자들이 유색인에게 일상적 피해를 가장 많이 입힌다고 믿는다. 나는 백인 진보주의자를 자신은 인종주의적이지 않다고, 또는 덜 인종주의적이라고, 또는 '전향자'라고, 또는 이미 '다 알고 있다'라고 생각하는 모든 백인으로 규정한다. 백인 진보주의자가 유색인을 가장 힘들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우리가 알고 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납득시키는 데 에너지를 쓸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남은 생애 동안 해야 할 일들, 이를테면 자신을 꾸준히 성찰하기, 계속 배우기, 관계 맺기, 반인종주의적 행동 실천하기 등에 에너지를 쓰지 않을 것이다. 백인 진보주의자는 실제로 인종주의를 지탱하고 영속화하면서도 방어적 태도와 확신 때문에 얼마나 그렇게 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설명하지 못한다.
36 개인주의는 개개인의 성공을 막는 근본적인 장애물 따위는 없으며 실패는 사회 구조의 결과가 아니라 개성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개인주의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인종은 개인의 성공이나 실패와 무관하다. 그러나 우리는 뚜렷한 인종, 젠더, 계급 등 여러 위치를 점하고 있거니와, 이들 위치는 자연적이지도 자발적이지도 임의적이지도 않은 방식으로 우리 인생의 기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빌 게이츠의 아들이 평범하든 비범하든 간에 한평생 그에게 혜택을 줄 일군의 기회를 가지고 태어났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게이츠의 아들이 노력 없이 유리한 기회를 물려받은 것이 분명하다고 보면서도 우리 자신이 노력 없이 얻은 이점을 생각해보라고 요구 받을 때면 개인주의 이데올로기를 악착같이 고수한다.
37 우리는 사회화를 통해 이런 집단들에 단체로 속하게 된다. 주류 문화에서 우리 모두는 이 집단들의 의미와 집단 간 경험의 차이에 대해 동일한 메시지를 받는다. 또 우리는 특정 집단에 속하는 것이 반대 집단에 속하는 것보다 '낫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가령 노인보다는 청년이, 장애인보다는 비장애인이, 가난한 사람보다는 부자가 낫다. 우리가 공유하고 또 피할 수 없는 사회의 측면들 텔레비전, 영화, 뉴스, 노랫말, 잡지, 교과서, 학교, 종교, 문학, 이야기, 농담, 전통, 관행, 역사 등을 통해 우리는 집단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단체로 획득한다. 우리 문화의 이런 차원들은 우리의 집단 정체성을 형성한다.
48 인종은 인종 간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백인의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진화하고 있는 사회적 관념이다. '백인'이라는 용어는 1600년대 말에 식민지법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미국은 1790년경 인구조사에서 사람들에게 각자의 인종을 말할 것을 요구했고, 1825년경 이른바 혈통의 등급에 따라 누구를 인디언으로 분류할지 결정했다. 1800년대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이민자들이 물밀듯이 들어옴에 따라 미국에서 백인 인종 개념은 더욱 공고해졌다.
50 인종은 사회적 구성물인 까닭에 누가 백인의 범주에 포함된다는 견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내가 진행한 워크숍에 참석한 이탈리아계 미국인 남성이 지적했던 대로, 과거에 아일랜드인과 이탈리아인, 폴란드인 같은 유럽 종족 집단들은 백인 범주에서 배제되었다. 그러나 출신의 관점에서 보면 본래 서로 구분되었을 법한 이 유럽인 이민자들은 미국에서 동화를 통해 인종적으로 통합되었다. 이 동화 과정 - 영어를 말하고 '미국' 음식을 먹고 자기 집단의 고유한 관습을 버리는 과정 - 을 거치면서 백인 미국인이라는 인식이 구체화되었다. 인종에 대한 인식은 사회 전반에서 정체성의 형성에, 즉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는 방식에 근본적인 영향을 준다.
51 인종은 사회적 구속력의 산물인 까닭에 계급 간의 경계선을 따라 드러나기도 한다. 예컨대 가난한 노동계급 사람들이 언제나 완전한 백인으로 인식되었던 것은 아니다. 백인으로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적은 사회에서 경제적 구속력과 인종적 구속력을 구별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미국의 지배계급은 노동을 착취하기 위한 방편으로 결국 가난한 백인 노동계급에 완전한 백인 지위를 부여했다. 가난한 백인이 자신들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들에 대한 우월감을 갖게 되면 더 지위가 높은 사람들에게 덜 집중할 터였기 때문이다. 인종 간 경계를 넘어 단결했다면, 노동계급 빈민층은 강력한 세력을 형성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인종 간 분열 탓에 그들의 노동으로 이익을 얻는 지배계급에 맞서 결속하지 못했다.
66 사회학자들과 현재 인종 정의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보기에 백인 우월주의는 유용한 기술적 용어, 즉 백인으로 규정되고 인식되는 사람들이 가정하는 포괄적인 자기중심성과 우월주의, 그리고 이 가정에 기반하는 관행을 포착하는 용어다. 이 맥락에서 백인 우월주의는 백인 개개인과 그들의 개인적인 의도 또는 행위가 아니라 전체를 아우르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 지배 체제를 가리킨다. 다시 말하건대 인종주의는 사건이 아닌 구조다. 백인 우월주의를 공공연히 선언하는 혐오 단체들이 존재하고 이 용어가 그들까지 가리키는 한, 대중은 백인 우월주의라는 용어를 접하면 이런 과격한 단체들만 떠올릴 것이다. 이렇게 백인 우월주의를 축소하는 정의는 더 큰 체제가 작동 중인 현실을 가리고 이 체제를 논하지 못하게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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