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명환: 기독교 이단연구

 

기독교 이단연구 | 탁명환 기독교 이단연구 | 탁명환 - 10점
탁명환 (지은이)국제종교문제연구소

머리말
38쇄에 붙여
제1장 이단론 개론 ... 15
제1절 이단의 정의 ... 15
제2절 이단에 대한 역사적 조명 ... 19
제3절 정통기독교진리의 기준 ... 47
제4절 이단분별의 기준 ... 85
제5절 이단발생의 원인 ... 93
제6절 이단의 공통점 ... 103

제2장 한국교회의 분파 및 이단 발생사 ... 109
제1절 선교 초기의 분파 및 이단들 ... 109
제2절 해방 전후의 이단들 ... 125
제3절 최근 한국기독교 이단들의 변천 ... 139

제3장 주요이단각론 ... 151
제1절 통일교 ... 151
제2절 한국천부교전도관(구 전도관) ... 195
제3절 여호와의증인 ... 234
제4절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 264
제5절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안식교) ... 291
제6절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애천교회) ... 322
제7절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의 교회(몰몬교) ... 344
제8절 대한예수교신천지교회(무료성경신학원) ... 376

제4장 이단을 예방하는 길 ... 405

이단에 빠진 사람들을 돕는 기관 ... 413
참고문헌 .. 414


85 우리가 흔히 이단과 적그리스도는 동의어로 생각하기 쉽다. 엄밀하게 이 둘의 구별은 할 수 있지만 양자가 일맥 상통한 점은 정통 진리의 다른 끝에 서 있다는 사실이다. 적그리스도(Anti-christ)라는 말은 요한1서 2장 22절에 나오는 적그리스도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고...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자'라고 규정하고 요일 4:3에 '적 그리스도의 영'은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이라고 했다.  

요한서신에 나타난 적그리스도는 교회를 떠난 자들을 의미하고 있는데 이들은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거나 인성을 부인하는 자들이었다(요일 2:18~23, 요일 4:1~6, 요이 1:17). 사도 바울은 '적그리스도'라는 직접적인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살후 2:1~2에 '불법자', '멸망의 자식들', '악마의 왕' 등으로 책망하였다. 

결국 적그리스도가 범하는 중대한 죄악은 그 자신이 스스로 하나님이라고 공언하든지(살후 2:4) 장차 올 메시아임을 주장하는 자들이라는 사실이다(마 24:23~24, 고후 11:4의 다른 예수). 계시록에는 적그리스도에 대해 정치적 성격을 가미하고 있다. 즉 깊은 심연(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계 11:7)은 교회를 박해하는 세력으로 상징했다(계3:9). 

적그리스도는 거짓말하는 자(요일 2:22), 멸망의 아들(살후 2:3),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계 11:7), 불법한 자(살후 2:8). 거짓 그리스도(요일 2:18) 등의 명칭을 갖고 있다. 

또 적그리스도가 행하는 일은 때때로 기적을 행하기도 하며(살후2:9), 그리스도에게 대적하고(살후 2:4),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하고(요이 1:7). 법대로 행하지 않으며(살후 2:3~12), 사탄의 역사를 따라 행하고(살후2:9), 세상을 미혹케 하고(요이 1:7, 계 19:20), 예수를 부인하고(요일 4:3), 자기를 하나님이라 칭하며(살후 2:4), 성도들과 싸워 이기기도 한다(계 13:7). 

이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가 오기까지 행동을 하며(살후 2:8). 마지막 때임을 나타내고(요일 2:18), 사탄의 역사로 나타내며(살후 2:9~10), 적그리스도의 출현은 미리 예고되며(살후 2:5), 지금은 억제당하고 있다(살후 2:6). 우리 크리스천들은 가가호호 방문하면서 택한 백성을 미혹하려는 적그리스도와 이단으로부터 미리 그 미혹을 받지 않도록 진리 안에 거하여야 할 것이다. 

89 다섯째, 이단들은 그들의 지도자들을 반드시 숭배의 대상으로 삼거나 신격화한다. 교회에서 교인들을 지도하는 목회자 중에는 참으로 교인들의 존경을 한 몸에 모아 받기에 충분한 훌륭한 성직자들이 있다. 그들은 교인들로부터 존경을 받을 뿐이다. 그러나 이단의 교주들은 신적존재(存在)로 우상화 내지는 신격화되고 있다. 말하자면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재림의 예수'나 '말세 마지막 종', '하나님의 어린양', '선지자', '보해사 성령', '심판주 하나님','새 하나님', '하나님의 부인', '하나님의 둘째 아들' 등 그야말로 갖가지 신격화된 명칭으로 불린다. 그래서 한국에는 자기 자신이 재림주나 그에 준한 자칭 절대자가 50명 이상이며 스스로 '하나님', '보혜사 성령님', '새 하나님' 등 20명 이상이나 된다.  

91 여섯째, 이단들은 불건전한 신비주의의 온상에서 독버섯처럼 발생한다. 기독교는 온통 신비로 가득 찬 진리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불건전한 신비주의가 그 신행의 내용이 될 수는 없다. 흔히 이단자들은 자신들이 체험한 불건전한 신비체험을 마치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다. "자기만이 하나님과 직통한다". "직접 계시를 받았다", "예수를 직접만났다", "환상을 보았다", "두루마리를 삼켰더니 성경을 100%로 통달하게 되었다" 등등의 주관적인 신비체험을 객관화시키려 한다. 일곱째, 성경해석에 있어서 이단들은 오류를 범한다. 개혁자 마틴루터는 성경의 가장 정확한 주석은 성경이라고 하여 원리적인 해석(Principle Interpretation)을 주장했으나 이단자들은 대부분이 은유적인 해석(Allegorical Interpretation)을 시도하다가 지나쳐서 성경해석의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들만 성경을 100% 통달할 수 있다는 교만에 빠지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