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라카와 시즈카: 문자강화 1


문자강화 1 - 10점
시라카와 시즈카 지음, 심경호 옮김/바다출판사



제1화 문자이전 

제2화 인체에 관한 문자 

제3화 신분과 직장(職掌) 

제4화 수(數)에 대하여 

제5화 자연과 신화 


- 올김이의 글 

- 한자 획순 찾아보기 

- 내용 찾아보기




19 그러면 문자는 얼마나 오래전에 나왔을까요? 이집트의 히에로글리프가 기원전 3200년 무렵에 생겨났다고 합니다. 인류 역사에서 처음 45만 년 정도의 기간은 알 길이 없어 막막하기만 합니다. 다시말해 5,200년쯤 전에 문자가 발생한 셈입니다. 다만 인류가 가장 오래된 회화를 남긴 것은 5만 년 전이라고 합니다. 전체 인류 역사에서 꼭 1할 정도밖에 안 되는 시대에 처음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고도의 통각 작죵이 요구되는 결과물을 남긴 것이지요. 그리고 이베리아 반도 부근에 동굴화가 여러 가지 남아 있습니다만, 이것은 대체로 1만 년 정도 이전의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문자가 발생한 것은 약 5,000년 전, 곧 인류 역사로 말하자면 최후의 약 1퍼센트의 시기에 문자가 나온 셈입니다. 그리고 인류의 문화는 급속하게 발달하여, 불과 5,000년 사이에, 이제는 지구가 오염되고 또 인류가 언제라도 그 지구를 파멸할 수 있는 흉악한 무기를 지니고 있는 그런 세계로 변화한 것입니다.


69 고대 문자는 어느 지역에서나 모두 상형문자로 시작하였으나, 중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는 표음문자, 곧 모음과 자음을 나타내는 알파벳으로 되었다. 오직 중국만이 의연하게 상형문자이어서, 그 문자는 '진화를 잊은 문자'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실상은 어떠한가? 한자가 상형문자로 남은 이유는, 본래 한자의 표상력이 발군이었다는 점, 중국어는 단음절어이므로 음절 표기에 따른 문자화가 불가능하였다는 점, 그 두가지 때문이다.


175 저는 오늘 말씀을 드리면서, 중국 고대의 것만 아니라 일본의 것도 인용하여 서로 대조한 것이 많았습니다. 그것에는 다 까닭이 있습니다. 외국의 것을 연구할 때에는 자기 나라의 것과 비교하여 어떠한가 하는 문제의식이 언제나 그 근저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의식이 있어야 비로소 과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지요. 만일 그러한 문제의식이 없다면 외국 것을 연구 대상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일본의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그 비교의 대상으로 중국의 것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254 서양에서의 자연이란 말의 용법은 그러한 인간적인 세계관의 기초 위에 사용되었던 것이고, 동양에서 자연이란 말의 용법은 인간까지도 포함하여 일원적 세계로서의 자연이란 것을 염두에 두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90 신화라는 것은 대개 아주 오랜 옛날부터 신화상의 순서대로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신화를 필요로 하는 시기가 되어서 신화가 태어난 것입니다. 자신들이 거행하는 제사의 의례가 얼마나 신성하며 얼마나 절대적인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신화가 차츰 성장해 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우선 신화가 있어서 그것이 성장하다가 그 뒤에 역사가 태어나 그 역사가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 태어나면서 동시에 신화가 태어나고 역사가 발전하면서 동시에 신화가 발전한 것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