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쉐친: 중국 청동기의 신비


중국 청동기의 신비 - 10점
리쉐친 지음, 심재훈 옮김/학고재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1. 중국 청동기의 기원 

2. 다양한 청동기의 세계 

3. '땅은 보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4. 청동기 발전의 오랜 역사 

5. 고대사의 지하 증거 

6. 도상에서 전서와 예서로 

7. 신화와 현실 

8. 탁월한 제작 기술 

9. 미술품으로서의 특징 

10. 거울, 띠고리, 도장, 화폐 

11. 문화의 전파와 교류 

12. 끊임없는 새로운 발견 


옮긴이의 말 

중국의 주요 청동기 유적지 

중국사 연표 및 고대 왕조의 연표 

찾아보기



머리말 

10 이른바 과학적 기준에 따른 청동기 연구란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자료들 위주로 고고학 이론과 방법을 적용한 연구로, 과거의 금석학과는 전혀 다르다. 필자는 일관되게 청동기는 그 기물이 속한 전체 문화적 배경을 통해 고찰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한 점의 청동기를 예로 들면, 모양과 문양, 명문(銘文), 기능, 공예적 요소의 다섯 가지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청동기 연구 수준이 더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중국 청동기의 출현과 변화, 발전에 대해서는 역사적인 분석과 논증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고대 청동기는 두 시기, 즉 은상(殷商, 약 16세기 ~ 11세기 B.C) 후기와 전국(戰國)시대(475~221 B.C)에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한대(漢代, 206 B.C ~ 220 A.D)에 이르러 이미 청동기는 쇠퇴기에 접어들었고, 청동거울만이 계속 발전했을 뿐이다. 고대 청동기의 지역별 연구 역시 중요하다. 특히 중원 지역과 변경 지역의 청동기는 차이가 뚜렷한데, 이와 연관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아직 우리의 연구를 기다리고 있다.


1. 중국 청동기의 기원 

15 동(銅)은 인류가 최초로 인식하고 이용한 금속의 일종이다. 자연계에는 일정 양의 천연 동이 있는데, 윈시 인류가 도구를 만들기 위해 재료를 찾다가 우연히 천연 동을 발견했을 가능성이 크다.


15 주석을 함유한 합금된 동을 오늘날엔 석청동(錫靑銅)이라고 부른다. 중국 고대 청동기 연구자들이 말하는 동은 일반적으로 모두 이 석청동을 가리킨다. 이렇듯 고대 인류의 가장 중요한 발명 중의 하나인 청동기는 일종의 인위적인 합금으로 만들었다.


18 마쟈야오문화

기원전 3300~2800년 사이 중국 서북부의 신석기시대 후기 문화로, 간쑤성과 칭하이성 일대에 넓게 분포했다.


19 샤쟈덴문화

기원전 2000~400년 사이 중국 동북 지방에 존재했던 청동기 문화. 허베이성 동북부와 내몽고 동부, 랴오닝성 일대에 분포했다. 하층 문화(기원전 2000~1500년)와 상층 문화(기원전 1000~400년)로 나눈다.


20 다원커우문화

기원전 4000년~2600년 사이의 신석기 후기 문화로, 주로 산동성과 장쑤성 북부에 분포했다.


20 치쟈문화

마쟈야오문화를 이어받은 서북부의 신석기 후기~청동기 초기 문화로, 유라시아 북부지방 문화의 흔적이 나타난다.


22 근대에 이르러 편찬된 뤼전위의 <삼대길금문존>의 제목에 나타나는 삼 대 역사 하(夏)•상(商)•주(周)를 포함하는 것이지만 실제로 이 책에 수록된 청동기는 모두 상과 주 2대에 속한 것이다. 하를 포함시키려는 선대 학자들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하대에 속하는 청동기가 발견될 수 있을지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남아 있었던 것이다.

  일리터우문화 청동기의 발견은 바로 이 수수께끼를 푸는데 귀중한 실마리를 제공했다. 주요 분포 범위가 황하 중류의 양측, 즉 허난성 서부와 산시성 남부 지역을 포괄한다. 이는 바로 문헌에 소개된 하나라 사람들의 활동 영역과 일치한다. 허난성 뤼양 동쪽의 옌스현 얼리터우 지역에서 이 문화의 전형적인 유적지가 발굴되었기 때문에 고고학계에서 이 문화를 '얼리터우문화'로 지칭하게 된 것이다.



2. 다양한 청동기의 세계 

31 고고학의 관례에 따르면 각각의 기물은 가능한 한 명분에 나타나는 각각의 이름을 토대로 이름 붙여진다. 예를 들어 정은 속이 깊고 서너 개의 다리가 달린 취사용 기물이다. 이 기물을 정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바로 이 기물들의 명문에 정(鼎)이라고 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정이라고 부르는데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31 대체로 중국의 청동기는 취사기와 식기, 술그릇, 물그릇의 네 종류를 포괄하는 제사용 예기(禮器)와 약기, 거마기(車馬器), 무기, 공구, 계량기, 잡기(雜器)의 열 종류로 나뉜다.


33 예기 가운데 첫째 종류는 정(鼎), 력, 언으로 대표되는 취사기다.

34 청동기 중 가장 중요한 기물인 정은 육류를 삶거나 끓이는 도구다.

38 또 다른 취사용 기물은 력은 속이 빈 주머니 모양의 다리가 특징이다.

38 언은 음식물을 찌는 시루다. 주머니 모양의 다리가 있는 아래 부분은 력과 비슷한데, 여기에 물을 채웠다.


39 이제 궤와 수, 보, 대, 두 등의 식기를 살펴보자.

39 궤는 가장 흔한 식기로, 곡식이나 다른 음식을 담던 용기다.

41 곡물이나 다른 음식을 담는 용기인 직사각형 모양의 보는 몸체와 뚜껑이 똑같이 생겼다.

42 춘추 중기 이후로 대라는 식기가 출현하여 점차 유행하게 되었다.

43 식기의 다른 일종으로 두를 들 수 있는 두는 속이 깊고 평평한 받침대가 있다.


44 상대의 술그릇 중 가장 간단한 세트는 작과 고 한 점씩으로 이루어졌다. 작이라는 이름은 그 모양이 주둥이 부분은 새 부리와, 꼬리 부분과 몸체 아래의 가늘고 긴 다리 부분 역시 새의 그것들과 유사해서 생겨난 듯하다.

44 작과 고는 서주시대 초기 이래로 거의 사라졌다. 1976년 샨시성 푸펑 좡바이에서 출토된 서주 중•후기의 청동작은 예외다. 기물 소유주의 가족은 상대 유민의 후예로서 대대로 사관을 역임했다. 그래서 옛날부터 내려오던 작을 계속 보존했을 것이다. 우리는 일찍이 공자가 "고가 제 모양을 잃으면 어찌 고이리오! 어찌 고이리오!"라고 탄식한 것을 기억하고 있다.


47 오늘날의 컵에 해당하는 배와 단지에 해당하는 준은 늦게 출현했는데, 전국시대 중기에 생겨나서 한대에 이르러 성행했다. 일부 준은 술을 데우는 데 쓰여 형태가 크므로 술잔으로 분류하기 어렵다.


52 이제 반과 이로 대표되는 물그릇을 살펴보자. 고대인들은 제사 의식 중 세정을 위해 주둥이 넓은 물단지 모양의 이를 사용하여 대야와 같은 반에 물을 붓고 씻었다. 따라서 반과 이는 항상 짝을 이루었다.


57 청동으로 만든 악기에는 뇨와 종, 박, 고, 순우등이 있다.

  상대 후기에 유행한 뇨는 입 부분이 위로 향하고 아래 부분의 긴 자루가 목제 받침대에 끼워져 있어서 자루의 끝 부분은 보통 거칠다.

57 서주시대 초기 이후로 뇨는 남방의 일부 지방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쓰이지 않고 뇨가 변형된 종이 나타났다. 뇨를 거꾸로 뒤집은 형상인 종은 걸개에 걸린 채로 연주되어 더욱 맑고 깨끗한 소리를 낼 수 있었다.



3. '땅은 보물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70 중국 청동기 관련 저작들에 자주 인용되는 "지불애보(地不愛寶)'라는 말이 있다. 땅은 자신이 지닌 진귀한 보물을 중요시하지 않으므로 인간들이 열심히 보물찾기에 매달리면 결국은 발견해 낼 것이라는 의미이다. 광활한 중국 땅에 얼마만큼의 진귀한 보물이 묻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량의 청동기가 그 중의 일부를 차지하리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4. 청동기 발전의 오랜 역사 

88 중국 고대 역사상의 왕조와 청동기 자체의 발전 단계에 따라 청동기의 분기를 하•상과 서주, 춘추, 전국, 진•한의 다섯 시기로 나눌 수 있다. 하•상에서 전국시대까지의 네 시기는 또 각각 3기로 세분되고, 진•한 시대 역시 진, 서한 전기, 서한 후기, 왕망의 신, 동한의 5기로 나뉜다. 따라서 중국 고대 청동기는 대략 17기로 세분되어 연구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1장에서 살펴본 얼리터우문화 시기의 청동기를 하대의 청동기로 인정한다.


92 상대 후기란 상 왕 반경이 오늘날 허난성 안양 은허 지역인 은으로 도읍을 옮긴 이후부터를 말한다. 이 시기의 가장 전형적인 유적지가 은허이므로 이를 은허 시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5. 고대사의 지하 증거 

118 중국 청동기의 명문은 대부분 주조된 것이다. 음문으로 부르는 음각이 주류를 이루지만 소수의 양문도 있다. 상과 서주시대 청동기 명문은 대부분 주조되었고, 극히 일부지만 예리한 공구로 새긴 경우도 있다.


122 이궤와 하준의 명문은 고문헌의 기록을 벗어난 내용은 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들은 고문헌 기록의 신빙성이 의심할 여지가 없음을 입증한다. 따라서 청동기 금문을 고대사의 지하증거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6. 도상에서 전서와 예서로 

130 청동기에 새긴 명문은 상대 전기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142 예서는 전통적으로 진시황 시기에 정막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사실 그보다 오래 전부터 쓰여온 것이다. 정막은 당시까지 유행했던 자체를 종합적으로 발전시킨 것임을 알 수 있다. 진시황이 문자를 통일한 후 표준 서체인 예서와 소전만이 청동기 명문에 사용되었고, 육국의 고문은 일부 문자에 남겨진 흔적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사라졌다.



7. 신화와 현실 

146 청동기에 가장 자주 나타나는 문양의 하나로 수면문이라고도 부르는 도철문을 들 수 있다. 현재까지 이와 유사한 가장 이른 시기의 문양은 장쑤성 남부에서 저쟝성 일대에 분포했던 량주문화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146 상 시대 청동기 문양의 주요 양식은 신비감과 장엄함으로 특징지워진다. 상나라 사람들이 귀신을 숭상했던 것으로 전해지듯이 당시 원시적인 조상 숭배와 연관 있는 장식이 성행했다. 상나라 왕들은 신권을 빙자하여 백성들을 통치했으므로, 이러한 신권사상 역시 청동기의 문양에 반영되어 나타났다.


149 용과 봉 또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신화적 동물이다. 용과 봉 두자는 갑골문자에도 나타나, 이러한 신화적 동물이 아주 오래 전부터 고대인의 마음속에 자리잡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151 서주시대부터 청동기 문양의 신비적 색채는 점차 시들어갔지만 용과 봉은 여전히 많은 청동기 문양의 주요 주제였다.


151 춘추시대에는 얽힌 용 무늬, 즉 반리문이 유행하여 점차 광범위하게 쓰임으로써 다른 문양들은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반리문의 형태는 비교적 다양한데, 한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다. 즉 전체장식 중 각각의 부분은 모두 두 마리 혹은 그 이상의 엉켜있는 작은 용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이전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던 양식이다.


156 전국시대에는 새로운 모양의 구름 무늬, 즉 운기문이 점차 성행했다. 이는 앞서 언급한 천둥 구름 무늬, 즉 운뢰문과는 구성이나 형상이 확연히 다르다. 운기문은 소용돌이치며 솟아오르는 구름을 묘사한 것으로, 당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신선 사상을 반영한 것이다.



8. 탁월한 제작 기술 

162 고대 중국에서는 도질로 된 부분별 거푸집을 조합하여 청동기를 주조하는 합범법이 매우 발달했다. 현재까지 발견된 일부 초기 기물들은 청동기 제작 기술이 아주 초보적인 단계에 있던 시기에도 거푸집을 이용한 주조법이 발달했음을 입증한다. 얼리터우문화에서 상대에 이르는 시기에 해당하는 대량의 도질 거푸집이 출토되고 있다는 사실 역시 당시 모든 청동기가 합범법으로 주조되었음을 뒷받침한다.


163 이미 상대부터 일부 대형 기물이나 특별히 복잡한 청동기는 부분별로 나누어 주조하는 분주법이 쓰였다.

165 청동기 주조 전문가들의 반복된 감정을 통해 이 기물은 실랍법을 응용하여 주조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합범법보다 훨씬 진보된 방법이다.



9. 미술품으로서의 특징 

181 고대 중국에서는 재능과 기술이 출중한 장인들이 모두 왕조의 수도나 제후국의 도읍지에 집중되어 있었을 것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그들 사이에 사제 관계가 형성되고, 세대가 바뀜에 따라 다른 미술가들처럼 각각 다른 특징을 지닌 유파가 형성되었을 것이다. 이 때문에 선진에서 양한(兩漢)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청동기는 만든 이가 궁정의 장인이든 지방의 장인이든 각기 독특한 품격을 지닌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극찬하는 정교한 장식의 초 문화 청동기 같은 것도 일정한 미술 유파의 특성을 지닌다.


184 고대 청동기가 각기 다른 미술 창작품으로서의 특징을 지니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제작 기술상의 특성에 있다. 앞 장에서 중국의 청동기는 보통 합범법을 응용하여 주조했음을 언급한 바 있다. 합범법에 쓰인 거푸집 세트는 청동을 부어 기물이 완성되면 대개 파손시켜 다시 사용하지 않았다. 따라서 기물 한 점을 만들기 위해 모형과 거푸집을 만들고 주조까지의 전체 공정이 하나의 창조적 행위였던 것이다.


10. 거울, 띠고리, 도장, 화폐 

195 상대 청동 거울에 나타나는 분위기는 같은 시기 다른 청동기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고, 오히려 치쟈문화의 거울과 일맥상통한다. 허난성이 나타나 분방 문화의 흔적도 볼 수 있다. 이렇듯 청동 거울은 아주 오랜 시기에 걸친 독립적인 발전 과정을 거쳤으며, 일반 청동기와는 다른 장인의 손을 거쳐 만들어 졌을 것이다.


203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뒤부터 일반인의 인장은 '새'라는 칭호 대신 '인(印)'이라고 불렀다. 이제 제국의 인장만을 '새'라고 부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진에서 한 초기까지의 많은 인장은 十자형 인장의 절반 정도로, 인면이 '일(日)'자 모양이어서 반통인이라고 부른다.


204 고대 중국에서는 아주 오랫동안 조가비(貝)가 주요 화폐로 쓰였다. 금속 화폐는 춘추시대가 되어서야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원전 534년 주나라 경왕이 대전을 주조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원래 있던 화폐보다 더 큰 화폐를 주조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당시 이미 금속 화폐가 사용된지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춘추시대의 청동화폐는 포(布)라고 불렀다.



11. 문화의 전파와 교류 

216 본질적인 문제는 대부분의 청동기가 공통성을 지닌다는 사실이다. 그 명확한 예로 랴오닝성 카쭤와 쓰촨성 펑현에서 출토된 청동 용기 뢰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서주시대 초기의 기물로, 모양이 아주 유사하다. 하지만 어떻게 이렇게 흡사한 청동기가 동북쪽과 서남쪽의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각각 발견될 수 있는지는 실로 주목할 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12. 끊임없는 새로운 발견 

266 지금까지 1980년대 이래 새로운 청동기 발견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계속 발견되는 청동기를 이렇게 짧은 지면에 다 소개하기란 불가능하다. 필자가 글을 마치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고고학자들은 새로운 발견을 계속하고 있을 것이다.



옮긴이의 말 

269 20세기 중반 이래 계속되는 중국 전역의 방대한 고고학 성과는 전래 문헌을 토대로 한 기존의 중국 고대사 연구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제 새로이 출토되는 유물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는 바람직한 중국 고대사 연구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이러한 새로운 고고학 성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청동기이기에, 중국 고대 문명을 이해하는 열쇠로서 청동기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역사학의시대 구분에서는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 이전가지를 통틀어 선진(先秦)시대라고부른다. 현재 중국 학자들이 자신들의 최초 왕조로 인정하고 있는 하나라의 출현을 대략 기원전 2000년경으로 본다면 이때부터 상, 서주, 춘추, 전국시대를 거친 기원전 221년까지의 선진시대는 청동기시대라고 해도 틀림이 없다.

  전국시대에 철기가 광범위하게 보급되기 전까지 청동이 각종 무기의 주원료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조상의 제사를 위해 여러 다른 형태로 주조되던 청동 예기는 제사에서 쓰였을 뿐 아니라 통치자와 지배층을 위한 정치적 권위의 상징이기도 했다. 상대에 이르러 중후하면서도 정교한 모양새로 발전한 청동기는 그 다양한 동물 문양만큼이나 신비스러운 요소를 간직하고 있다. 서주시대에 장문의 형식을 띠기 시작하면서 문서 보관의 형태로 발전한 청동기 명문 즉 금문은 당대 역사의 연구를 위한 보고이다. 춘추시대 중기부터 시각적 아름다움에 치중한 결과로 나타난 청동기 제작 기술상의 혁신은 제기로서의 청동기를 훌륭한 예술품의 반열로 끌어올렸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