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자(管子)> 제23권 제79편 국준(國准): 국가의 균형 정책
- 정리노트/논어와 노자, 관자
- 2018. 7. 24.
관중: 관자(管子)를 읽고 각 편별 구절과 음독, 한글번역을 정리한다. 전체 구절과 상세 해설은 책을 참조해야 한다.
桓公問於管子曰 / 환공문어관자왈
환공이 관자에게 물었다.
國准可得聞乎 / 국준가득문호
"나라의 평준 정책에 대하여 들을 수 있습니까?"
管子對曰 / 관자대왈
관자가 대답했다.
國准者 視時而立儀 / 국준자 시시이립의
"나라의 평준 정책은 시기에 따라서 책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桓公曰 / 환공왈
환공이 말했다.
何謂視時而立儀 / 하위시시이립의
"무엇을 시기에 따라 책략을 세운다고 합니까?"
管子對曰 / 관자대왈
관자가 대답했다.
黃帝之王 謹逃其爪牙 / 황제지왕 근도기조아
"황제가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는 사사로운 사람의 세력을 물리쳤습니다.
有虞之王 枯澤童山 / 유우지왕 고택동산
순임금이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는 연못을 말리고 숲을 불태웠습니다.
夏后之王 / 하후지왕
하후씨가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는
燒增藪 焚沛澤 / 소증수 분패택
가시덤불을 불태우고, 늪과 웅덩이 주변을 불사르고,
不益民之利 / 불익민지리
부유한 백성들이 재리를 늘리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殷人之王 / 은인지왕
은나라 사람이 천하를 다스리던 시대는
諸侯無牛馬之牢 / 제후무우마지뢰
제후들이 목축을 하지 못하게 하고,
不利其器 / 불리기기
그 가죽을 이용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周人之王 / 주인지왕
주나라 사람이 다스리던 시대는
官能以備物 / 관능이비물
관리들이 물자를 비축하여 지키도록 하였습니다.
五家之數殊而用一也 / 오가지수수이용일야
이상 오가의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나라의 권력을 독점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
桓公曰 / 환공왈
환공이 말했다.
然則五家之數籍何者爲善也 / 연즉오가지수적하위선야
"그러면 오가의 어느 정책을 채용하면 어느 것이 좋습니까?"
管子對曰 / 관자대왈
관자가 대답했다.
燒山林 破增藪 / 소산림 파증수
"숲을 불태우고, 가시 덤불을 파헤치고,
焚沛澤 猛獸衆也 / 분패택 맹수중야
늪과 연못을 불태운 것은, 금수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童山竭澤者 君智不足也 / 동산갈택자 군지부족야
산을 깎고 연못을 말린 것은 군주의 관리의 지혜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燒增藪 焚沛澤 / 소증수 분패택
가시덤불을 불태우고, 웅덩이 주변을 불사르고,
不益民利 / 불익민리
부유한 백성들이 이익을 늘리지 못하도록 하며,
逃械器 閉智能者 / 도기계 폐지능자
민간의 기구 제작을 제한하고, 백성들의 지혜와 능력을 가로막은 것은,
輔己者也 / 보기자야
자신의 지위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諸侯無牛馬之牢 / 제후무우마지뢰
제후들에게 목축을 하지 못하게 하고,
不利其器者 曰 / 불리기기자 왈
그 가죽을 이용하지 못하게 한 것은,
淫器而壹民心者也 / 음기이일민심자야
음란한 기물을 막고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하기 위함입니다.
以人御人 / 이인어인
관리를 파견하여 전문 인력을 관리하고,
逃戈刃 / 도과인
민간에서 창과 칼을 주조하지 못하게 하고,
高仁義 乘天固 / 고인의 승천고
인의를 숭상하도록 교화한 것은, 천연의 지세를 이용하여
以安己者也 / 이안기자야
자신의 권력을 안정시키기 위함입니다.
五家之數殊而用一也 / 오가지수수이용일야
오가의 방법은 비록 차이는 있지만 쓰임은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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