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로프: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세계사의 맥락에서 중국을 공부하는 법
- 책 밑줄긋기/책 2012-22
- 2016. 5. 13.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폴 로프 지음, 강창훈 옮김/유유 |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형성기: 역사의 시작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2장 최초의 제국: 진나라(기원전 221?기원전 206)와 한나라(기원전 206?220)
3장 혼돈의 시대(220?589)
4장 다시 통일된 제국: 수 왕조(581?618)와 당 왕조(618?907)
5장 축소된 제국과 유목 민족 도전자들: 송 왕조(960?1279)와 원 왕조(1279?1368)
6장 근대 초기의 중국: 명 왕조(1368?1644)와 청 왕조 전반기(1644?1800)
7장 청 제국의 쇠퇴와 몰락, 그 후(1800?1920)
8장 내전, 일본의 침략, 공산주의의 흥기(1920?1949)
9장 중화인민공화국(1949?현재)
옮긴이의 말
후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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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13 이 책의 기획 의도는 중국의 장구한 역사를 세계사라는 좀 더 넓은 맥락에서 서술하는 것이다.
13 중국은 다른 문명과 무엇을 공유했고, 중국 문명만의 독자적이거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은 역사적으로 국경 너머에 있는 문화, 민족과 어떤 관계를 맺어왔나?
14 중국은 어떻게 초기 문명들 가운데 유일하게 3,000년 동안 중국 대륙 전반에 걸쳐 정치적·문화적·언어적 통일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16 유라시아 대륙 동부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그리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산맥들이 초원 지대, 사막, 산들로 둘러싸인 채 장기판의 선처럼 교차하고 있다. 중국 북부에는 저 멀리 북쪽에 숲으로 뒤덮인 시베리아의 초원 지대, 동북쪽에 숲으로 뒤덮인 만주의 산악 지대, 북쪽에 몽골 초원이 자리하고 있다. 중국 서부에는 척박한 고비 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이 놓여 있고, 남서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지닌 칭하이-티베트 고원이 있다. 동부는 긴 해안선이 이어지는 데 정박 가능한 수심 깊은 항구가 거의 없다. 그래서 지난 3,000여년 동안 잠재적인 외부 위협을 막는 또 하나의 자연 방벽 구실을 해 왔다. 대양, 건조한 초원, 사막, 산 등 주변 지역이 자연 방벽이 되어 주어, 중국은 3,000년 넘게 정치적·문화적 지속성을 비교적 잘 유지할 수 있었다.
16 중국의 지리환경은 중국 국경 너머로부터의 위협을 막고, 중국과 외부 세계 사이보다는 중국 내에서의 교통과 통신을 훨씬 더 용이하게 함으로써 하나로 통합된 정치 단위가 지속되는 것을 가능케 했다.
17 이처럼 지리환경은 지난 3,000년 동안 중국인의 삶에 내재한 놀라울 정도의 지속성뿐 아니라 본질적인 변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17 중국 본토, 또는 우리가 중국 내륙이라고 부르는 지역에는 두 개의 큰 강이 있다. 북부의 황허 강 黃河과 중국의 창장 강 長江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른다. 히말라야 산맥 그리고 두 강을 나누어 태평양으로 흘러 나가게 하는 다른 산들로부터 물을 빼내어서 말이다. 두 강 모두 중국 문명의 발전에 핵심 역할을 했다.
29 중국을 세계사라는 큰 맥락에서 살펴보면 중국만의 고유한 특성이 뚜렷이 드러난다. 황허 강 유역을 따라 초기 문명이 탄생한 이래, 중국의 농업은 세계에서 가장 노동 집약적이었고 생산성도 가장 높았다. 예를 들어 벼농사의 경우는 대단히 노동 집약적이며, 논 1에이커당 부양 가능 인구수의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대단히 높다. 중국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도 바로 이러한 중국 농업의 특성 때문이다. 유사 이래 중국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지구상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였다.
21 우리에게 잘 알려진 카를 비트포겔의 주장에 따르면, 이 '수력 사회'는 '동양적 전제주의'라는 독특한 통치 제도를 만들어 냈는데, 이와 같은 통치 제도 아래에서는 대개의 경우 개인의 욕구와 권리보다는 지배자와 집단의 욕구가 우선시된다. 오늘날 대다수의 학자들은 비트포겔의 주장이 지나치게 지리 결정론적이라며 반박한다.
21 중국 문명에서 강력한 지속성을 보인 또 다른 요소로 조상 숭배와 가부장제를 들 수 있다.
22 중국이 지난 4,000년 동안 보여 온 뚜렷한 특징들 가운데 마지막으로 하나 더 언급하고 싶은 것은 내가 '낙관적 휴머니즘'이라고 부르면 좋겠다 싶은 그런 경향이다.
23 중국이 고립되어 외부 세계로부터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을 거이라는 일반적 통념과 달리, 중국은 국경 너머의 민족과 문화로부터 엄청난 영향을 받아 왔다.
24 중국인은 비한족계 아웃사이더로부터 때로는 적극적으로, 때로는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러나 언제나 자신들이 의도한 대로, 제도, 발명품, 생산품, 생산 방식을 수용했다. 그러한 사례를 이 책에서 자주 언급한다고 해서, 그것이 중국인의 천재성 또는 독창성을 평가 절하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확신한다.
281 1793년 건륭제가 다스리고 있는 청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된 매카트니 경은 청 조정의 무능함과 허약함에 큰 충격을 받았다. 그는 중국이라는 배가 이미 치명적인 손상을 입고 가라앉기 시작했음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꿰뚫어 보았다.
1장 형성기: 역사의 시작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33 초기 중국인 공동체들은 다른 공동체들과 대조적으로, 세계와 인간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의 현실로 받아들였으며, 초자연적 설명이나 신성한 창조주는 필요하지 않다고 이해했다. 그들은 이 세계가 인간 친화적 공간이며, 문명의 진보는 신이나 창조주가 아닌 인간이 직접 일궈 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낙관적 휴머니즘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사상과 문화의 뚜렷한 특징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는 비극 작품들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매혹,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의 질투의 하나님 그리고 인도 신비주의자들이 정교하게 짜 놓은 형이상학적 이론들과 현격한 대조를 보인다.
39 청동기 제작기술은 곧 중국 문명의 탄생을 의미한다. 구리와 주석을 소량의 납과 합금하여 만드는 청동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각의 금속 광석 매장지를 찾아가서 채굴한 뒤 이것들을 제련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섭씨 1,000도 이상의 매우 높은 온도에서 세 가지 금속을 정확한 비율로 녹여 섞는다. 중국보다 5세기 정도 앞서 단조나 망치로 치는 방식으로 소량의 청동을 생산한 메소포타미아인과는 달리, 상 왕조의 청동기 장인들은 엄청난 양의 구리 광석과 주석 광석을 채굴하여 녹인 뒤 고도의 정교한 기술로 엄청난 양의 청동기를 주조해 냈다.
40 머리 장식, 단·창 같은 무기, 마구 등 다양한 물품이 청동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가장 많이 만들어진 청동 제품은 술과 음식을 담는 제기祭器로 상나라(와 주나라) 왕의 죽은 조상에게 존경을 표하거나, 전쟁의 승리 또는 제후와 관료의 임명과 취임을 기념할 때 사용했다.
45 이 문자들은 상징성이 무척 강해서 구어로는 잘 통하지 않는 상황은 물론이고 언어가 다를 경우에도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중국 남부에서 온 사람이 한자를 소리내어 읽으면 중국 북부에서 온 사람과 발음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은 절대 구어로는 소통할 수 없지만 한자를 사용하면 쉽게 소통할 수 있다. 그래서 상 왕조에 뿌리를 둔 한자는 중국의 장구한 역사에 걸쳐 남과 북, 그리고 동과 서를 하나의 정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리고 과거 한국, 일본, 베트남은 자신들의 언어가 중국어와 거의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자를 자신들의 문자로 받아들였다.
46 죽은 조상은 저승에서도 신분 질서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치되며, 죽은 지 오래된 조상일수록 지위가 더 높다고 여겼다. 상나라 왕과 정인들은 영혼들 중에서 최고 권력자는 바로 '상제'上帝라고 생각했다. 상제는 비, 천둥, 바람을 다스리며, 상나라의 국가와 사회를 해칠 수도 있고 지켜 줄 수도 있는 존재였다.
50 천명은 하늘이 덕이 높은 군주를 도우며, 그 군주에게 백성을 통치하는 권한을 부여한다는 관념으로, 이러한 관념은 오늘날 중국의 정치문화에도 여전히 남아있다.
59 전국 시대는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였고 불안감은 날로 커져만 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수많은 중국 사상가들이 경쟁국 사이를 오가며 당대의 핵심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인간을 만든 것은 무엇인가? 사회적·정치적·군사적 투쟁과 불안정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인간 사회는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 누가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있고 그것은 왜 그런가? 그러나 어쩌면 가장 중요한 문제, 적어도 군주 또는 군주가 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나는 어떻게 하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가? 주나라 말기의 사상가들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해법을 내놓기 위해 노력했고, 그리하여 흔히 제자백가諸子百家 의 시대라 불리는 중국 역사상 가장 창조적인 시대를 주도했다.
76 다른 공동체들과 비교할 때 초기 중국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두드러졌다. 가족을 문명의 기초로 여겨 대단히 중시했고, 국가를 가족이 확장된 것으로 보았다. 대규모의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를 건설하고자 했고 그럴 역량도 갖추고 있었다. (법가 사상가들은 이 점에 반대하지만) 조상 숭배와 성현의 지혜에 대한 미음이 현재와 미래를 좌우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76 초기 중국이 고대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인도와 가장 두드러지게 달랐던 점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적어도 지식 엘리트층은 세계의 창조는 단지 수동적으로 주어진 것이고 저절로 지속되며 인간을 넘어선 신의 권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가정했다. 둘째, 이 세상과 우주의 모든 존재는 매우 긴밀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중국인의 시각에서 본다면, 삶의 의미는 스스로의 노력과 과거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인간만이 포착해 낼 수 있는 것이었다.
5장 축소된 제국과 유목 민족 도전자들: 송 왕조(960?1279)와 원 왕조(1279?1368)
189 조광윤은 역사 기록을 통해 송 태조로 알려진 인물이다. 송 태도는 일찍이 전례가 없는 대단히 중앙 집권적인 국가를 창조했기 때문에 중국사에서 중추적 역할을 한 황제라고 볼 수 있다.
191 송나라의 중국은 황제가 유가 경전을 깊이 공부한 문인 관료들의 간언과 보좌를 바탕으로 통치하는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의 건설이라는 유가적 이상을 거의 실현할 수 있었는데, 이는 중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었다.
192 요나라는 북중국의 한족 사회를 끊임없이 위협했는데, 심지어 979년에는 송 황제에게 직접 부상을 입히기도 했다. 1004년 요나라가 황허 강 유역의 상당 지역을 차지하자 송나라와 요나라 조정은 국가 간 대등한 협정의 형식으로 조약을 맺었다.
197 논쟁의 중심에는 괴팍한 이상주의자 왕안석 王安石(1021-1086)이 있었다. 그는 국가가 백성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고전적인 유가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급진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2 금나라는 송나라의 지원으로 요나라를 격퇴했지만, 곧이어 1127년 송나라의 수도 카이펑으로 진격했다. 휘종과 그의 아들은 금나라에 체포되어 감금된 채 최후를 맞이했다.
206 이처럼 문화적 추이가 변화한 한 가지 이유는 송나라 때 일어난 중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당나라 때는 강력한 귀족층이 관료의 지위를 이어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송나라 때에는 지식인층이 과거 시험을 통해 조정 관료로 진출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206 당나라 때 발명된 인쇄술이 송나라에 접어들어 더욱 확산되었는데, 이는 더 많은 가문에 더 많은 책이 필요해졌으며 과거 시험 합격과 관료 임용을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음을 의미했다.
207 가장 영향력 있는 신유가 학자는 주희(1130-1200)였다. 그는 수많은 신유가 사상가들의 업적을 하나의 위대한 철학적 체계로 종합했다. 그는 주석서를 집필하고 초기 유가 경전들을 모두 편집했다. 그의 주석은 1905년 과거 시험이 폐지될 때까지 유일한 정답으로 인정되었다.
213 송 조정은 당시 세계 최고 규모로 철 제련업을 육성했고, 그 결과 1078년 12만 5,000톤(이후의 800년 동안 유럽이 미치지 못한 생산량)의 철을 생산했다.
214 농업이 더욱 전문화되고 국제교역이 팽창함에 따라, 송 조정은 건국 초기에 한 도시에서 일부 상인들에게 종이로 된 현금 예금 증명서 발행을 허가했다.
218 송나라의 번영은 국제 교역을 촉진했다. 특히 동남 해안을 따라 교역이 발달했는데, 아라비아 무슬림 상인들은 방수 칸막이가 설치된 거대한 중국산 선박을 타고 다녔고,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양 사이를 오가는 장거리 교역을 원활히 하기 위해 중국이 발명한 나침반을 사용했다.
6장 근대 초기의 중국: 명 왕조(1368?1644)와 청 왕조 전반기(1644?1800)
244 영락제가 착수한 것 가운데 가장 독특한 사업은 정화?和의 원정이었다. 정화는 무슬림 출신의 환관 제독으로, 세계에서 그 동안 유례가 없었던 그리고 이후 500년 동안에도 유례가 없었던 대규모 선단을 조직했다.
245 원정의 주요한 목적은 새로 창업한 명 왕조의 권위를 대외적으로 과시하여 더 많은 나라를 조공국으로 회유함으로써 명 조정에 조공을 바치게 하는 것이었다.
245 정화 함대 파견의 주요한 목적이 명나라의 권위와 위엄을 드러내는 것이었기 때문에 경제적 이득은 거의 없었다.
247 만약 유럽인이 2-3세기 뒤에 사람과 영토를 정복하고 국제교역을 장악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처럼, 15세기의 중국인이 자신의 우수한 해군력을 같은 방식으로 활용했다면 이후 근대 세계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하고 우리는 단지 추측만 해 볼 따름이다.
249 농민들은 과일, 채소, 쌀, 밀, 설탕, 면화, 차, 담배와 같은 작물을 상품 작물로 특화시켰다. 은은 주요 교환수단이 되었다. 엄청나게 많은 양의 은이 일본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었고, 1570년대 이후에는 에스파냐인이 페루와 멕시코에서 생산한 은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251 명나라 말기에 중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번영하는 나라였던 것으로 보인다. 일부 경제사가들은 1500-1800년에 신대륙에서 생산된 은의 사분의 삼 정도가 중국으로 흘러 들어갔을 것으로 추산한다.
251 학자들은 유가 사상에서 공적 활동을 중시하는 측면을 선호했지만, 관료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과거 시험에 합격하는 것뿐이었다.
252 주희와 견줄 만한 유일한 후대의 유가 사상가로는 명나라의 학자 관료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왕양명王陽明을 들 수 있다.
254 명나라 때는 출판업이 전례 없는 호황을 누렸다. 도시를 소개하는 책자 과거 시험 수험서, 남녀를 위한 설교 서적, 달력, 어려운 문어체가 아니라 구어체 중국어로 된 소설, 유행가, 시 그리고 상연뿐 아니라 읽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희곡 작품도 출간되었다.
267 동시대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와 비교되기도 하는 강희제는 중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황제로 손꼽힌다. 그는 172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60년 동안 재위했는데, 이 재위 기간은 중국의 역대 황제 가운데 최고 기록이다.
271 건륭제는 또한 할아버지처럼 예술, 철학, 시 등 중국 문화의 후원자 역할을 했다. 그는 매우 열성적인 예술품 수집가였으며,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도서관을 만들었다. 『사고전서』四庫全書는 그때까지 중국에서 출간된 중요 문헌을 집대성한 것이다.
7장 청 제국의 쇠퇴와 몰락, 그 후(1800?1920)
279 청나라가 쇠퇴할 무렵 유럽에서는 산업 혁명이 진행되었다. 호전적인 서유럽 국가들은 무역과 전쟁이라는 두 가지 사업을 통해 세계를 지배하려 했다. 청나라가 기울기 시작한 때가 유럽에서 이 두 가지 변화가 일어난 시점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은 역사의 잔혹한 우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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