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로프: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세계사의 맥락에서 중국을 공부하는 법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10점
폴 로프 지음, 강창훈 옮김/유유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형성기: 역사의 시작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2장 최초의 제국: 진나라(기원전 221?기원전 206)와 한나라(기원전 206?220)

3장 혼돈의 시대(220?589)

4장 다시 통일된 제국: 수 왕조(581?618)와 당 왕조(618?907)

5장 축소된 제국과 유목 민족 도전자들: 송 왕조(960?1279)와 원 왕조(1279?1368)

6장 근대 초기의 중국: 명 왕조(1368?1644)와 청 왕조 전반기(1644?1800)

7장 청 제국의 쇠퇴와 몰락, 그 후(1800?1920)

8장 내전, 일본의 침략, 공산주의의 흥기(1920?1949)

9장 중화인민공화국(1949?현재)

옮긴이의 말

후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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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13 이 책의 기획 의도는 중국의 장구한 역사를 세계사라는 좀 더 넓은 맥락에서 서술하는 것이다.


13 중국은 다른 문명과 무엇을 공유했고, 중국 문명만의 독자적이거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은 역사적으로 국경 너머에 있는 문화, 민족과 어떤 관계를 맺어왔나?


14 중국은 어떻게 초기 문명들 가운데 유일하게 3,000년 동안 중국 대륙 전반에 걸쳐 정치적·문화적·언어적 통일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16 유라시아 대륙 동부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그리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산맥들이 초원 지대, 사막, 산들로 둘러싸인 채 장기판의 선처럼 교차하고 있다. 중국 북부에는 저 멀리 북쪽에 숲으로 뒤덮인 시베리아의 초원 지대, 동북쪽에 숲으로 뒤덮인 만주의 산악 지대, 북쪽에 몽골 초원이 자리하고 있다. 중국 서부에는 척박한 고비 사막과 타클라마칸 사막이 놓여 있고, 남서부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지닌 칭하이-티베트 고원이 있다. 동부는 긴 해안선이 이어지는 데 정박 가능한 수심 깊은 항구가 거의 없다. 그래서 지난 3,000여년 동안 잠재적인 외부 위협을 막는 또 하나의 자연 방벽 구실을 해 왔다. 대양, 건조한 초원, 사막, 산 등 주변 지역이 자연 방벽이 되어 주어, 중국은 3,000년 넘게 정치적·문화적 지속성을 비교적 잘 유지할 수 있었다.


16 중국의 지리환경은 중국 국경 너머로부터의 위협을 막고, 중국과 외부 세계 사이보다는 중국 내에서의 교통과 통신을 훨씬 더 용이하게 함으로써 하나로 통합된 정치 단위가 지속되는 것을 가능케 했다.


17 이처럼 지리환경은 지난 3,000년 동안 중국인의 삶에 내재한 놀라울 정도의 지속성뿐 아니라 본질적인 변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17 중국 본토, 또는 우리가 중국 내륙이라고 부르는 지역에는 두 개의 큰 강이 있다. 북부의 황허 강 黃河과 중국의 창장 강 長江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른다. 히말라야 산맥 그리고 두 강을 나누어 태평양으로 흘러 나가게 하는 다른 산들로부터 물을 빼내어서 말이다. 두 강 모두 중국 문명의 발전에 핵심 역할을 했다.


29 중국을 세계사라는 큰 맥락에서 살펴보면 중국만의 고유한 특성이 뚜렷이 드러난다. 황허 강 유역을 따라 초기 문명이 탄생한 이래, 중국의 농업은 세계에서 가장 노동 집약적이었고 생산성도 가장 높았다. 예를 들어 벼농사의 경우는 대단히 노동 집약적이며, 논 1에이커당 부양 가능 인구수의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대단히 높다. 중국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도 바로 이러한 중국 농업의 특성 때문이다. 유사 이래 중국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지구상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나라였다.


21 우리에게 잘 알려진 카를 비트포겔의 주장에 따르면, 이 '수력 사회'는 '동양적 전제주의'라는 독특한 통치 제도를 만들어 냈는데, 이와 같은 통치 제도 아래에서는 대개의 경우 개인의 욕구와 권리보다는 지배자와 집단의 욕구가 우선시된다. 오늘날 대다수의 학자들은 비트포겔의 주장이 지나치게 지리 결정론적이라며 반박한다.


21 중국 문명에서 강력한 지속성을 보인 또 다른 요소로 조상 숭배와 가부장제를 들 수 있다.


22 중국이 지난 4,000년 동안 보여 온 뚜렷한 특징들 가운데 마지막으로 하나 더 언급하고 싶은 것은 내가 '낙관적 휴머니즘'이라고 부르면 좋겠다 싶은 그런 경향이다.


23 중국이 고립되어 외부 세계로부터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을 거이라는 일반적 통념과 달리, 중국은 국경 너머의 민족과 문화로부터 엄청난 영향을 받아 왔다.


24 중국인은 비한족계 아웃사이더로부터 때로는 적극적으로, 때로는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러나 언제나 자신들이 의도한 대로, 제도, 발명품, 생산품, 생산 방식을 수용했다. 그러한 사례를 이 책에서 자주 언급한다고 해서, 그것이 중국인의 천재성 또는 독창성을 평가 절하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확신한다.


281 1793년 건륭제가 다스리고 있는 청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된 매카트니 경은 청 조정의 무능함과 허약함에 큰 충격을 받았다. 그는 중국이라는 배가 이미 치명적인 손상을 입고 가라앉기 시작했음을 예리한 통찰력으로 꿰뚫어 보았다.



1장 형성기: 역사의 시작부터 기원전 3세기까지

33 초기 중국인 공동체들은 다른 공동체들과 대조적으로, 세계와 인간의 존재를 있는 그대로의 현실로 받아들였으며, 초자연적 설명이나 신성한 창조주는 필요하지 않다고 이해했다. 그들은 이 세계가 인간 친화적 공간이며, 문명의 진보는 신이나 창조주가 아닌 인간이 직접 일궈 낼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낙관적 휴머니즘은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사상과 문화의 뚜렷한 특징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는 비극 작품들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매혹,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의 질투의 하나님 그리고 인도 신비주의자들이 정교하게 짜 놓은 형이상학적 이론들과 현격한 대조를 보인다.


39 청동기 제작기술은 곧 중국 문명의 탄생을 의미한다. 구리와 주석을 소량의 납과 합금하여 만드는 청동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각의 금속 광석 매장지를 찾아가서 채굴한 뒤 이것들을 제련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 섭씨 1,000도 이상의 매우 높은 온도에서 세 가지 금속을 정확한 비율로 녹여 섞는다. 중국보다 5세기 정도 앞서 단조나 망치로 치는 방식으로 소량의 청동을 생산한 메소포타미아인과는 달리, 상 왕조의 청동기 장인들은 엄청난 양의 구리 광석과 주석 광석을 채굴하여 녹인 뒤 고도의 정교한 기술로 엄청난 양의 청동기를 주조해 냈다.


40 머리 장식, 단·창 같은 무기, 마구 등 다양한 물품이 청동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가장 많이 만들어진 청동 제품은 술과 음식을 담는 제기祭器로 상나라(와 주나라) 왕의 죽은 조상에게 존경을 표하거나, 전쟁의 승리 또는 제후와 관료의 임명과 취임을 기념할 때 사용했다.


45 이 문자들은 상징성이 무척 강해서 구어로는 잘 통하지 않는 상황은 물론이고 언어가 다를 경우에도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중국 남부에서 온 사람이 한자를 소리내어 읽으면 중국 북부에서 온 사람과 발음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두 사람은 절대 구어로는 소통할 수 없지만 한자를 사용하면 쉽게 소통할 수 있다. 그래서 상 왕조에 뿌리를 둔 한자는 중국의 장구한 역사에 걸쳐 남과 북, 그리고 동과 서를 하나의 정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리고 과거 한국, 일본, 베트남은 자신들의 언어가 중국어와 거의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자를 자신들의 문자로 받아들였다.


46 죽은 조상은 저승에서도 신분 질서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치되며, 죽은 지 오래된 조상일수록 지위가 더 높다고 여겼다. 상나라 왕과 정인들은 영혼들 중에서 최고 권력자는 바로 '상제'上帝라고 생각했다. 상제는 비, 천둥, 바람을 다스리며, 상나라의 국가와 사회를 해칠 수도 있고 지켜 줄 수도 있는 존재였다.


50 천명은 하늘이 덕이 높은 군주를 도우며, 그 군주에게 백성을 통치하는 권한을 부여한다는 관념으로, 이러한 관념은 오늘날 중국의 정치문화에도 여전히 남아있다.


59 전국 시대는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였고 불안감은 날로 커져만 가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수많은 중국 사상가들이 경쟁국 사이를 오가며 당대의 핵심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인간을 만든 것은 무엇인가? 사회적·정치적·군사적 투쟁과 불안정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인간 사회는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가? 누가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있고 그것은 왜 그런가? 그러나 어쩌면 가장 중요한 문제, 적어도 군주 또는 군주가 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다음과 같은 것이었다. 나는 어떻게 하면 세계를 정복할 수 있는가? 주나라 말기의 사상가들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해법을 내놓기 위해 노력했고, 그리하여 흔히 제자백가諸子百家 의 시대라 불리는 중국 역사상 가장 창조적인 시대를 주도했다.


76 다른 공동체들과 비교할 때 초기 중국은 다음과 같은 경향이 두드러졌다. 가족을 문명의 기초로 여겨 대단히 중시했고, 국가를 가족이 확장된 것으로 보았다. 대규모의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를 건설하고자 했고 그럴 역량도 갖추고 있었다. (법가 사상가들은 이 점에 반대하지만) 조상 숭배와 성현의 지혜에 대한 미음이 현재와 미래를 좌우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76 초기 중국이 고대 메소포타미아, 그리스, 인도와 가장 두드러지게 달랐던 점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적어도 지식 엘리트층은 세계의 창조는 단지 수동적으로 주어진 것이고 저절로 지속되며 인간을 넘어선 신의 권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고 가정했다. 둘째, 이 세상과 우주의 모든 존재는 매우 긴밀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중국인의 시각에서 본다면, 삶의 의미는 스스로의 노력과 과거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인간만이 포착해 낼 수 있는 것이었다.



2장 최초의 제국: 진나라(기원전 221?기원전 206)와 한나라(기원전 206?220)
82 결국 진나라는 부유한 경제적 자원을 동원하여 120년도 채 걸리지 않아 전국 시대의 통일과 안정이라는 위대한 과업을 이룩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기념비적인 과업을 훌륭히 성취해 낸 가장 위대한 사람은 진나라 왕 정政과 승상 이사였다.

86 진나라가 이룩한 중앙집권화와 규격화의 수준은 유럽이 2,000년 뒤에도 도달하지 못했을 정도로 대단한 것이었다. 

89 진나라가 주대의 경향과 전통 가운데 다수를 파괴했다기보다는 종합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90 진대의 무덤을 추가로 발굴하여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진나라 법은 비교적 공평하면서도 유연하게 그리고 각 항목마다 세심하게 집행되었다.

90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그 뒤를 이은 모든 왕조가 제도적 전범으로 삼은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를 창조한 것은 진 왕조의 기념비적인 업적이다 

90 진나라가 창조한 국가 경영 방식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존속했다.

93 건국 초기 한 왕조에 닥쳤던 가장 심각한 위협은 중앙아시아 흉노의 침입이었다.

94 결국 한나라 조정은 흉노와의 전쟁을 피하기 위해 화친을 추진했으며, 비단, 금, 곡물 등을 아낌없이 선물로 보내고 한나라 공주를 묵돌 선우에게 시집 보내야 했다. 한나라는 화친을 맺는 과정에서 (비록 한나라 조정 내부에서는 자기네 나라가 천하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을 견지하고 있었지만) 흉노를 한나라와 동등한 존재로 인식했다. 초창기 한 왕조는 흉노 제국에게 조공을 바치는 봉신으로 존재했다고 보는 편이 그와 반대였다고 보는 것보다 타당하다.

95 한나라와 흉노의 관계는 한나라와 외부 세계의 관계, 더 나아가 그 뒤에 있을 중국과 유목민족의 관계에 엄청난 변호를 가져왔다.

95 중국의 전술은 유목 민족의 기마 전술과 궁술에 의해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졌다. 한나라 황제들은 유목 민족의 복식, 음식, 음악, 무용을 무척 좋아했고, 그로 인해 유목 민족의 문화가 한나라 엘리트층에도 널리 퍼졌다.

115 한 왕조는 4세기 넘게 지속하면서 유가 사상으로 합리화한 법가적인 제도들로 제국의 원형을 만들었다.

115 지중해에 수많은 교역로를 지닌 (중국인에게는 대진으로 알려졌던) 로마 제국과는 대조적으로, 한나라는 비교적 육지로 둘러싸여 있었고 거의 전적으로 농업국가였다. 그리고 한나라는 하나의 문자, 유가 사상 그리고 이것들을 공유하는 엘리트층 문화를 지닌, 문화적으로 대단히 획일적인 국가였다. 

115 한나라의 수도 뤄양은 비록 로마보다 거의 2세기 먼저 몰락했지만, 로마 제국이 회복 불가능할 정도로 완전히 붕괴된 것과 대조적으로, 광대하면서도 하나로 통합된 영토를 기반으로 제국을 형성했던 한나라의 원형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끊임없이 재생되었다.


3장 혼돈의 시대(220?589)
121 예전부터 있었던 한족과 비한족을 가리키는 '호족(胡族)' 사이의 구별은 급속한 변화의 시기를 거치는 동안 완전히 사라졌다.

122 '호족'이라는 말은 처음에는 비한족의 문화에서 한족적인 문화를 구별할 때 사용하는 용어였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 다른 세력들이 각기 자산의 경쟁 상대를 부를 때 사용하는 말로 바뀌었다. 남중국과 북중국은 독자적으로 진화했지만, 양측 모두 스스로를 '문명화된 중국인'으로 주장했으며, 모든 영토를 아우르는 하나의 중앙집권적 제국이라는 옛 한나라의 이상을 회복하기를 갈망했다.

123 한 왕조 이후 남중국으로 대규모 이주가 이루어지면서 창장 강 유역은 중국에서 가장 번영하는 지역으로 탈바꿈했다.

124 정치적으로 분열되었고 국력도 약한 시대였지만 장거리 교역은 전례 없이 활발해졌다.

125 6세기 초 창장 강 유역에 자리한 양梁 나라의 수도 건강은 인구 100만의 세계에서 가장 크고 호화로운 도시였다.

125 한 왕조가 몰락하자, 한나라의 통치 체제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했던 유가 이데올로기에 대해 수많은 학자와 관료가 가졌던 신념 역시 함께 무너졌다. 유가 사상이 더는 질서를 유지할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은 자연히 다른 철학과 종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한나라가 멸망할 무렵 도가 사상은 일부 지역에서 대중 종교로 탈바꿈했다.

129 불교의 전래는 기나긴 분열의 시기 동안 있었던 모든 변화 중에서도 가장 극적인 것이었다.

135 한나라가 멸망한 뒤 수많은 중국인이 유가 사상에 대한 개혁을 모색한 반면, 불교는 당시의 충격에 빠진 사회 분위기에서 새롭게 분출하고 있던 다양한 욕구와 잘 맞아떨어졌다.

141 불교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유가 사상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북중국과 남중국을 하나의 거대한 제국으로 통합하기를 꿈꾸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가 사상은 여전히 매력적이었다.

144 581년 중국식으로 양견楊堅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선비족 장국이 북주로부터 권력을 찬탈하고 수 왕조를 창업했다. 문제文帝(문화적 황제라는 의미)라는 중국식 칭호를 선택한 양견은 몇 년 뒤 남중국으로 군대를 파견했고 589년 북중국과 남중국을 다시 통일했다. 이는 한 왕조가 멸망하고 3세기 반이라는 시간이 지난 뒤의 일이었다.

144 200-589년의 오랜 분멸의 시기는 엄청난 정치적 변화의 시대였다.

145 이러한 변화의 모든 것은 589년의 중국이 한 왕조의 그것과 다른 문명이었음을 의미한다. 당시 중국은 한나라 때보다도 훨씬 더 부유하고, 도시적이었으며, 상업화된 나라였다. 한나라가 몰락한 뒤 3세기 반동안 지속된 번영과 국제교역 그리고 문화적 창조의 결과, 그 뒤를 이은 수당시대는 중국 역사를 통틀어 문화적으로 가장 힘차고 풍성한 시기가 되었다.


4장 다시 통일된 제국: 수 왕조(581?618)와 당 왕조(618?907)
149 그들은 자신들보다 더 강력한 북중국의 북위 조정과 그 계승자들을 유가 사상에 무지하고 예의범절과 사회적 위계질서도 모르는 반半 야만인이라면 경멸했다.

149 그에 반해 북중국 통치자들은 남중국의 정치제도가 퇴폐적이고 속물적이며 허위로 가득 차 있다고 경멸했다.

149 이러한 차이와 선입견 때문에 중국을 하나의 통일 제국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군사적 도전 못지않게 문화적 도전에 맞서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했다. 남중국과 북중국을 통합하는 데 성공한 사람은 양견이다.

150 전국시대를 통일한 진나라 때만큼이나 극적이었던 30년 동안 수나라 군대와 정부는 일찍이 전례 없는 고도의 군사적 통일과 정치적 통합을 이룩했다. 양견은 '문화적 황제'라는 뜻의 문제 文帝 라는 칭호를 사용했는데, 남과 북을 통합하는 데에는 문화적 요소가 군사적 요소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점을 그가 잘 이해하고 있었음을 암시한다.

151 제국의 미래를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대운하 건설이었다.

152 수 문제는 또한 전한의 수도였던 장안의 옛터에 대규모의 새로운 수도를 건설하라고 명령했다.

152 장안은 수문제가 살아 있을 때까지만 해도 비교적 빈 공간이 많은 도시였지만, 이후 한 세기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위대한 도시가 되었다.

153 수 양제는 612년 육상과 해상에서 동시에 고구려에 대한 대대적인 군사 원정을 단행했지만 실패로 끝났다.

154 626년 이연의 야심에 찬 아들 이세민이 아버지를 투옥시키고 황태자를 포함한 두 명의 형제를 죽인 뒤 스스로 황위에 올랐는데, 그가 바로 당 태종이다.

154 당 태종의 치세는 626-649년이었다. 그는 한나라보다 더 넓은 영토를 차지하고 새로운 왕조를 반석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수 양제가 실패한 과업을 이룩하는데 성공했다.

156 당나라 지배층은 그 당시를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제국을 창조해냈다. 이는 당나라 초기 강력한 중앙 정부가 확고한 조세기반을 바탕으로 국고를 튼튼히 했고, 계속 번영을 누리던 창장 강 유역이 대운하를 통해 북쪽의 수도와 긴밀히 연결되었기에 가능했다.

157 당률은 당대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후속 왕조에 법 제정의 모델이 되었다. 

157 20세기 초에 매우 극적인 고고학 발굴이 한 차례 이루어졌는데, 이를 통해 학자들은 당나라의 세력 범위가 제국의 중심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변방에까지 미쳤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58 당나라는 중국의 왕조 가운데 가장 국제적인 나라였다.

158 당나라의 평화와 번영, 당나라 조정의 이국적 뿌리 그리고 당나라 군대가 중앙아시아에서 이룩한 안정 덕분에 당나라는 전례 없는 국제 교역의 시대를 열 수 있었다.

158 당나라 수도 장안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전 지구적인 교차로였다. 인도, 일본, 한국, 티베트의 불교도들, 페르시아의 성직자, 네스토리우스 기독교도, 조로아스터교도 등 수많은 종교인은 물론이고, 유대인, 아라비아인, 인도인 뿐만 아니라 돌궐인, 위구르인, 소그드인까지 세계 각지에서 온 상인들도 장안을 근거지로 삼아 활동했다.

165 당대 외국의 영향이 얼마나 컸는지를 보여 주는 하나의 중요한 지표가 불교의 유행이라면, 또 하나의 지표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비교적 향상되었다는 점이다.

165 당나라 그림에 보면, 강건하고 심지어는 오동통하며 뺨이 불그스레하고 풍채가 당당한 여성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 여성이 정장 차림을 한 점을 제외하면 유럽의 르네상스 당시 여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그림을 떠올리게 한다.

166 당나라 중기에서 말기까지의 궁중 회화는 여성을 풍만하고 활동적으로 묘사한다. 이 점은 송나라 이후에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마르고 연약하고 다소곳한 모델을 그린 것과 대조적이다.

170 714년에서 756년에 이르는 현종의 긴 치세는 당나라의 국력과 문화가 최고 정점을 찍었을 뿐 아니라 기나긴 고통의 내리막길이 극적으로 시작된 시기였다.

175 특히 남아시아, 동남아시아와의 국제 교역과 해상 교역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175 중국과 인도 간 교역은 중국 동남 해안에서 동남아시아 여러 섬을 돌아 버마를 거쳐 인도로 가는 해상 교역이 발전함에 따라 계속해서 번영을 누렸다. 

176 인도, 동남아시아와 해상 교역이 번성하자 8세기와 9세기에 중국 중부와 남부가 점차 번영을 누렸다. 742년 정부의 인구 통계에 따르면, 당시 전체 인구(6,000만 명 정도로 추정)의 절반이 남중국에 거주했다. 대운하는 중국 대륙의 상업 경제를 통합하는 데 기여했다.

178 700년대 장안은 인구가 200만 가까이 되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도시였다. 

178 8세기 초의 당 왕조는 세계 최고의 제국이었다. 6세기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와 800년대의 샤를마뉴 대제가 로마제국의 영토와 경계를 회복하려 했으나 실패한 유럽과 대조적으로, 당나라는 영토, 중앙의 통제력, 번영, 문화적 화려함 등의 측면에서 대제국 한나라를 가볍게 뛰어넘었다. 한국, 일본, 베트남은 나라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수도의 건설, 유가의 정치 철학, 불교의 종파, 불교 예술과 건축, 의학적 전통, 한자 등 여러 방면에서 당 제국으로부터 직접적인 자극을 받았다.

179 중국 역대 시인들 가운데 비평가 대다수가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인정하는 두 사람은 이백李白과 두보 杜甫다. 두 사람은 중국 시의 음과 양 또는 중국적 정신세계의 도가적 측면과 유가적 측면을 대표한다.

184 여러 이유 때문에, 당 왕조는 중국 역사에서 가장 전무후무할 정도로 외국에 대한 개방성이 두드러졌다. 당나라 황실은 장시간에 걸쳐 서북쪽 유목 민족과 피를 섞었으며 국제결혼을 해왔다.

186 당 왕조는 중국인에게 엄청난 문화적 자부심의 원천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국인의 거리'를 뜻하는 광둥어는 '당인가 唐人街'이다. 

186 아마도 당 왕조가 제국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거둔 성공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짐작케 하는 가장 분명한 지표는, 907년 당나라가 멸망한 뒤 새로운 왕조가 중국을 하나로 통합체로 다시 통일하는 데 약 반세기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이는 한나라가 멸망한 뒤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5장 축소된 제국과 유목 민족 도전자들: 송 왕조(960?1279)와 원 왕조(1279?1368)

189 조광윤은 역사 기록을 통해 송 태조로 알려진 인물이다. 송 태도는 일찍이 전례가 없는 대단히 중앙 집권적인 국가를 창조했기 때문에 중국사에서 중추적 역할을 한 황제라고 볼 수 있다. 


191 송나라의 중국은 황제가 유가 경전을 깊이 공부한 문인 관료들의 간언과 보좌를 바탕으로 통치하는 중앙 집권적 관료제 국가의 건설이라는 유가적 이상을 거의 실현할 수 있었는데, 이는 중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었다.


192 요나라는 북중국의 한족 사회를 끊임없이 위협했는데, 심지어 979년에는 송 황제에게 직접 부상을 입히기도 했다. 1004년 요나라가 황허 강 유역의 상당 지역을 차지하자 송나라와 요나라 조정은 국가 간 대등한 협정의 형식으로 조약을 맺었다.


197 논쟁의 중심에는 괴팍한 이상주의자 왕안석 王安石(1021-1086)이 있었다. 그는 국가가 백성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고전적인 유가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급진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2 금나라는 송나라의 지원으로 요나라를 격퇴했지만, 곧이어 1127년 송나라의 수도 카이펑으로 진격했다. 휘종과 그의 아들은 금나라에 체포되어 감금된 채 최후를 맞이했다.


206 이처럼 문화적 추이가 변화한 한 가지 이유는 송나라 때 일어난 중국 사회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당나라 때는 강력한 귀족층이 관료의 지위를 이어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송나라 때에는 지식인층이 과거 시험을 통해 조정 관료로 진출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206 당나라 때 발명된 인쇄술이 송나라에 접어들어 더욱 확산되었는데, 이는 더 많은 가문에 더 많은 책이 필요해졌으며 과거 시험 합격과 관료 임용을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음을 의미했다.


207 가장 영향력 있는 신유가 학자는 주희(1130-1200)였다. 그는 수많은 신유가 사상가들의 업적을 하나의 위대한 철학적 체계로 종합했다. 그는 주석서를 집필하고 초기 유가 경전들을 모두 편집했다. 그의 주석은 1905년 과거 시험이 폐지될 때까지 유일한 정답으로 인정되었다.


213 송 조정은 당시 세계 최고 규모로 철 제련업을 육성했고, 그 결과 1078년 12만 5,000톤(이후의 800년 동안 유럽이 미치지 못한 생산량)의 철을 생산했다.


214 농업이 더욱 전문화되고 국제교역이 팽창함에 따라, 송 조정은 건국 초기에 한 도시에서 일부 상인들에게 종이로 된 현금 예금 증명서 발행을 허가했다.


218 송나라의 번영은 국제 교역을 촉진했다. 특히 동남 해안을 따라 교역이 발달했는데, 아라비아 무슬림 상인들은 방수 칸막이가 설치된 거대한 중국산 선박을 타고 다녔고,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양 사이를 오가는 장거리 교역을 원활히 하기 위해 중국이 발명한 나침반을 사용했다.



6장 근대 초기의 중국: 명 왕조(1368?1644)와 청 왕조 전반기(1644?1800)

244 영락제가 착수한 것 가운데 가장 독특한 사업은 정화?和의 원정이었다. 정화는 무슬림 출신의 환관 제독으로, 세계에서 그 동안 유례가 없었던 그리고 이후 500년 동안에도 유례가 없었던 대규모 선단을 조직했다. 


245 원정의 주요한 목적은 새로 창업한 명 왕조의 권위를 대외적으로 과시하여 더 많은 나라를 조공국으로 회유함으로써 명 조정에 조공을 바치게 하는 것이었다.


245 정화 함대 파견의 주요한 목적이 명나라의 권위와 위엄을 드러내는 것이었기 때문에 경제적 이득은 거의 없었다. 


247 만약 유럽인이 2-3세기 뒤에 사람과 영토를 정복하고 국제교역을 장악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처럼, 15세기의 중국인이 자신의 우수한 해군력을 같은 방식으로 활용했다면 이후 근대 세계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하고 우리는 단지 추측만 해 볼 따름이다.


249 농민들은 과일, 채소, 쌀, 밀, 설탕, 면화, 차, 담배와 같은 작물을 상품 작물로 특화시켰다. 은은 주요 교환수단이 되었다. 엄청나게 많은 양의 은이 일본에서 중국으로 유입되었고, 1570년대 이후에는 에스파냐인이 페루와 멕시코에서 생산한 은이 유입되기 시작했다.


251 명나라 말기에 중국은 지구상에서 가장 번영하는 나라였던 것으로 보인다. 일부 경제사가들은 1500-1800년에 신대륙에서 생산된 은의 사분의 삼 정도가 중국으로 흘러 들어갔을 것으로 추산한다.


251 학자들은 유가 사상에서 공적 활동을 중시하는 측면을 선호했지만, 관료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과거 시험에 합격하는 것뿐이었다.


252 주희와 견줄 만한 유일한 후대의 유가 사상가로는 명나라의 학자 관료이자 선견지명이 있는 왕양명王陽明을 들 수 있다.


254 명나라 때는 출판업이 전례 없는 호황을 누렸다. 도시를 소개하는 책자 과거 시험 수험서, 남녀를 위한 설교 서적, 달력, 어려운 문어체가 아니라 구어체 중국어로 된 소설, 유행가, 시 그리고 상연뿐 아니라 읽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희곡 작품도 출간되었다.


267 동시대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와 비교되기도 하는 강희제는 중국 역사상 가장 뛰어난 황제로 손꼽힌다. 그는 1722년 세상을 떠날 때까지 60년 동안 재위했는데, 이 재위 기간은 중국의 역대 황제 가운데 최고 기록이다.


271 건륭제는 또한 할아버지처럼 예술, 철학, 시 등 중국 문화의 후원자 역할을 했다. 그는 매우 열성적인 예술품 수집가였으며, 중국 역사상 가장 큰 도서관을 만들었다. 『사고전서』四庫全書는 그때까지 중국에서 출간된 중요 문헌을 집대성한 것이다.



7장 청 제국의 쇠퇴와 몰락, 그 후(1800?1920)

279 청나라가 쇠퇴할 무렵 유럽에서는 산업 혁명이 진행되었다. 호전적인 서유럽 국가들은 무역과 전쟁이라는 두 가지 사업을 통해 세계를 지배하려 했다. 청나라가 기울기 시작한 때가 유럽에서 이 두 가지 변화가 일어난 시점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은 역사의 잔혹한 우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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