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분 | 중국정치사상사 | 30 愼到(신도)의 勢·法·術 사상 2


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 - 상 - 10점
유택화 지음, 장현근 옮김/동과서


Reading_20min_20150803: 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上)-30

愼到(신도)의 勢·法·術사상

漢書(한서) 藝文志(예문지)에 따르면 “이름은 도이며, 신불해와 한비자보다 앞선 인물로 신과 한이 그를 칭송하였다”고 한다.


철학적으로는 도가에 속하지만 정치사상으로 본다면 법가의 중요한 대표인물이다. 오늘날 통용되는 그의 저술 愼子(신자)는 일곱편과 여러 책에서 인용된 글들만 남아있다. 이 책에서 그는 세를 강조하기도 하고 법을 숭상하기도 한다. 일부에서는 술을 말하기도 한다. 세, 법, 술 세 요소가 모두 구비되어 있다.

‘군주는 일이 없고 신하는 일이 있다’ — 신하제어술


“법을 숭상하고 현인을 숭상하지 않음 尙法而不尙賢”(상법이불상현)


尙賢(상현)에 반대하는 이유

– 정치의 일원화에 영향을 준다: 현인을 숭모하고 군주를 존중하지 않게 된다.

– 상현과 상법은 서로 모순된다. 법이 아닌 인간은 우연적 요소이므로 위험하다.


“신하는 일을 하고 군주는 일을 하지 않는다. 군주는 편안함을 즐기고 신하는 힘써 일한다. 臣事事而君無事,君逸樂而臣任勞”(慎子, 民雜)


“치와 난은 현명한 사람으로 하여금 직무를 맡도록 하느냐에 달려있지 충성에 달려있지 않다. 將治亂 在乎賢使任職而不在於忠也”(慎子, 知忠)


충신반대 주장의 근거

– 충과 법은 대립된다. “충성으로 직무를 넘을 수 없으며, 직무가 관직을 넘어서는 안된다. 忠不得過職,而職不得過官”(慎子, 知忠) “충신은 성군 아래서는 생기지 않는다. 忠臣不生聖君之下”(慎子, 知忠)


– 忠(충)과 智(지)는 다른 일이다.


의의: 국가관념의 제창, 국가정치의 규범화, 법제의 건립, 군주의 준법, 국가이익의 우위







녹음 파일을 구하지 못하여 본래 작성된 글만 옮겨 적는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