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 | 가르침과 배움(14) #Steiner 33쪽

 

2022.01.22 가르침과 배움(14) #Steiner

33 이에 대조되는 진정한 스승의 이상은 낭만적 판타지도 비현실적 유토피아도 아니다.
18 The contrasting ideal of a true Master is no romantic fantasy or utopia out of practical reach. 
♠이에 대조되는 진정한 스승의 이상은 낭만적 판타지도 현실적으로 닿는 범위를 벗어난 유토피아도 아니다.
♧ out of practical reach. 현실적으로 닿는 범위를 벗어난 

33 운이 좋은 사람들은 소크라테스, 에머슨, 나디아 불랑제, 막스 페루츠 같은 징정한 스승을 만난다. 
♧ 나디아 불랑제: 최초의 여성 지휘자, 막스 페루츠: 분자생물할자. 헤모글로빈의 구조를 밝혀낸 사람.

34 이들은 흔히 익명성을 유지한다. 어린이나 청소년의 재능을 일깨우고 그것을 끈질기게 밀어주는 개별적 학교 교사들은 책을 빌려주기도 하고, 수업이 끝난 뒤 학생이 찾아오기를 기대하고 남아 있기도 한다. 유대교의 기도문에는 학자를 배출한 집안에 대한 특별한 축복이 있다.
19 In Judaism, the liturgy includes a special blessing for families at least one of whose offspring becomes a scholar. 
♠ 자손 중에 누군가가 학자가 된 집안에 대한 특별한 축복이 있다.

34 어떻게 소명이 급료 대장에 오를 수 있는가? 계시(대우주의 근원에 대한 가르침으로 사람들의 감탄을 일으켰다)에 어떻게 값을 매길 수 있는가?
19 How can vocation be put on a payroll? How is it possible to price revelation (Dictaque mirantum magni primordia mundi)? 

34 교사로서 평생을 사는 동안 이 질문은 끊임없이 나를 괴롭혔다. 내가 왜 나의 산소, 나의 존재 이유raison d'etre에 대해 보상을, 돈을 받는가?

34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는 것, 『파이드로스』나 『템페스트』를 공부하는 것, 사람들에게 더듬더듬 『카마라조프가의 형제들』을 소개하는 것, 프루스트가 베르고트의 죽음을 말하는 대목이나 파울 첼란의 시를 설명하는 것, 이런 일은 나의 특권이자 보상이고,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축복과 희망이다. 지금 내가 가르치는 일에서 은퇴하고 느끼는 것은 깊은 고립감이다.
♧ 도스토옙스키 탄생 200주년 기념판 세트, 열린책들
♧ 파이드로스 문예출판사, 조대호 옮김

34 내가 제네바에서 이끈 박사 과정 세미나는 25년 동안 거의 쉬지 않고 이어졌다. 그 목요일 오전은 평범한 세속적 영혼이 성령 강림을 받는 것과 비슷했다.
19 Those Thursday mornings were as near as an ordinary, secular spirit can come to Pentecost. 
♧ Pentecost: 기독교에서는 성령강림대축일. 유대교에는 오순절

35 어떤 실수 또는 타락으로 내가 나 자신이 된 일에 보수를 받게 되었는가?
19 By what oversight or vulgarization should I have been paid to become what I am?

35 실제로는 내가 나에게 배우는 이들에게 돈을 주어야 하는게 아닌가?
19 When, and I have felt this whit sharpening malaise, it mage have been altogether more appropriate for me to pay those who invited me to teach? 
♠ 나는 이것에 찔린 듯한 불쾌감(괴로움)을 느꼈으니 내가 나에게 배우는 이들에게 돈을 주어야 하는게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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