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N. 스턴스: 세계사 공부의 기초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 책 밑줄긋기/책 2012-22
- 2016. 3. 7.
세계사 공부의 기초 - 피터 N. 스턴스 지음, 최재인 옮김/삼천리 |
옮긴이의 말
서장 세계사란 무엇인가
1장 세계사의 골격
2장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3장 시간, 시대구분과 평가
4장 공간, 지역과 문명
5장 만남과 교류
6장 주제와 범주
7장 세계사의 쟁점
8장 현대사, 우리 시대의 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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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6 시대구분을 시간 순서에 따라 적당히 편의적으로 하기보다는 시대의 특징이나 주제와 연관 지어 명명하고 구분하려는 시도이다. 돋보이는 부분은 고대 대신 고전시대라고 명명한 점이다. 오늘날까지도 인류의 생활과 문화의 전범이 되는 법, 제도, 철학, 종교 등의 기초, 즉 고전이 마련된 시대라는 의미이다.
서장 세계사란 무엇인가
19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세계의 관계들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다양한 문화적·정치적 전통이 저마다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 상호작용했는가를 보여주는 역사이다.
23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거의 모든 지역에서 되풀이 되면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기본적인 논쟁은 사실 역사학의 목적과 관련된 것이다. 서양 문명의 역사에 대한 미국 역사가들의 논쟁 역시 같은 맥락에 있다. 지난 두 세기 동안 대부분의 나라에서 역사교육은 기본적으로 합의된 국가적 서사와 (보통은) 거기에 함축된 이데올로기를 심어주려고 했던 것 같다. 다시 말하자면, 역사는 정체성 형성과 정치적 정통성에서 중심 요소였다. 좀 더 들어가보면 분명히 국가적 차원의 잘못, 예를 들면 미국의 원주민 처우나 노예제 같은 잘못도 시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내용은 다른 긍정적 요소들을 강조함으로써 묻혀 버렸다. 비교적 역사가 짧은 미국의 경우 국가차원에서 강조하는 역사적 내용이 서양 문명의 배경을 통해 보완되었다.
24 단언컨대, 세계사는 이와 다른 방향을 취한다. 세계사 학자들은 국사 또는 문명적 접근법을 취한 국사를 놓고 굳이 논쟁하지 않는다.
24 세계사 공부의 목표는 역사적 렌즈를 통해 지구적 상황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또한 자신의 것만이 아니라 몇몇 중요한 문화적 전통들에 진지한 관심을 두는 것을 수반한다. 지구적 상황들을 이해하는 것은 다양한 사회들 사이의 접촉을 주의 깊게 탐구하는 것이고, 무역 패턴이나 기술의 교환 같은 커다란 동력이 특정 지역의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탐구하는 것이기도 하다
27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의 정체성들과 그 관련된 문화들을 진지하게 배우고, 지역적 정체성을 넘어서 어떤 식으로든 지구적 차원의 상호작용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27 오늘날의 관점에서 이 역사가들을 보면 그 누구도 온전한 '세계사가'(world historian)라고 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하면, 그들이 알고 있던 여러 세계가 사실은 모두 포함된 세계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들의 목표는 폭넓게 보는 것이었다.
29 역사에서 국가주의적 파장이 강해지고 여기에 세밀함을 추구하는 움직임이 추가되면서 나타난 두드러진 결과는 19세기에서 20세기 초까지 세계사 서술에서 거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역사교육 분야는 더 말할 것도 없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현실 세계에서는 사회들 사이의 접촉이 바로 그 기간 동안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큰 차원에서 진행된 발전을 반영한 역사서술은 거의 없었다.
29 20세기 중반이 되어서야, 몇몇 야심찬 역사가들이 인류의 경험에 대해 국가 또는 지역 단위를 넘어서는 지구적 차원에서 틀을 만들어 이야기 하려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영국의 역사가 아널드 토인비가 기념비적인 저서인 《역사의 연구》(Study of History) 집필에 착수한 것은 1934년이었다.
36 AP과정에서는 다섯 가지 대표 주제를 제시했다. 인류와 환경(인구, 질병, 기술 같은 범주를 포괄), 문화의 발전과 상호작용(종교, 과학, 예술 등), 국가형성과 갈등(정부 형태, 제국과 국가, 혁명), 경제체제들(농업, 상업, 산업혁명 등), 마지막으로 사회구조의 발전과 변형(젠더, 가족, 인종, 사회적·경제적 계급). 이 역시 긴 목록이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36 모든 세계사 프로그램에는 세 가지 기본 방법론의 적당한 결합이 반영되어 있다. 한정된 숫자의 이 방법론들을 이해한다면 분명히 목표에 접근 할 수 있다. 첫째,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주요 사회와 문명에 한정시킨 가운데 진행된다. 각 전개과정과 상호작용을 추적하고 치밀하게 비교하면서 세계사가 연관성을 상실한 채 뿔뿔이 흩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조직한다. 이 첫 번째 방법 때문에 일부 세계사 연구자들이 조금 예민해지기도 하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이 절차를 포기하는 것도 상당히 어렵다. 비교는 이 방법론을 모아 잡는 중요한 분석적 접착제이다.
둘째, 점점 더, 세계사 연구자들은 주요 사회들 사이의 접촉에 대해, 이들 접촉이 어떤 결과를 낳았는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기울인다. 사회들은 어떻게 서로 배우는가, 서로 간에 힘의 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상호 작용에 대한 규제를 위해 어떤 시도를 하는가? 여기서 비교가 도움이 된다. 두 사회가 상호 작용을 할 때 테이블에 각각 무엇을 들고 오는지를 비교 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여기서 분석은 비교를 넘어 확대되어, 상호작용과 그 패턴들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데 적합한 기술을 아우르게 된다.
셋째, 세계사 연구자들은 비단 접촉만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사회, 심지어 직접 접촉이 없는 사회에도 영향을 미치는 거대한 동력들을 알아내고 추적 하는 것에도 관심을 갖는다. 이런 동력에는 이주 패턴, 전염성 질병, 기술의 전파, 선교 문화, 무역, 그리고 최근에는 환경적 영향까지 포함될 수 있다. 세계사는 다양한 사회들이 이렇게 공동으로 직면한 영향력에 어떻게 대응했는지를 비교할 수 있다. 따라서 세 번째 방법론은 첫 번째와 연결되어 접촉이 거대한 동력들과 어떻게 연루되어 있는지를 탐구 할 수 있게 해준다. 거대한 동력들의 구성에 나타난 변화는 접촉 패턴에서 나타나는 변화와 함께 세계사 시대를 조직하고 정의하는데 참조해야 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주요 사회들을 추적하고 비교 하는 것, 접촉의 전개와 결과를 보는 것, 거대한 동력들에 맞서는 대응들과 거대한 동력들의 성격 변화까지 추적하는 것, 이 것이 감당할 수 있는 조직화 원칙의 목록이다. 이를 통해 세계사 연구자들은 시간과 지리(그리고 일정한 주제까지)를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어떠 어떠한 종류의 자료를 포기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개별 국가에서 일어나는 세밀한 내부적 발전들은 포기할 수도 있다.
세계사는 일종의 야심 찬 프로젝트이다. 많은 사람들이 흥미로워하는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이다. 이는 열정적인 연구자 들에게도 정말 어려운 과제이다. 하지만 사실 감당할 수 있다. 많은 주요 자료들을 될 수 있으면 많이 암기하는 경쟁을 펼칠 필요도 없고, 또 해서도 안된다. 역사가가 자료를 거절하게 만드는 문제가 생기더라도, 세계사는 선택을 원칙으로 삼는다.
39 새로운 지구사는 인간 경험의 가장 근본적인 변혁은 현대, 그것도 주로 20세기 후반에 발생했으며, 따라서 그 시대가 역사 연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2장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87 세계사가 단순한 사실들을 나열한 목록은 아니다. 능동적 분석을 통해 재편되고 결합되고 응용되지 않으면, 사실 자체만으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세계사 학자들은 다른 역사가나 교육자들과 마찬가지로, 세계사 프로그램을 통해, 또 그 결과로 어떤 생각의 습관들을 키워야 하는지 연구해 왔다. 학생들도 어떤 수준의 세계사 프로그램을 통해서든 최대한 많은 것을 습득하려면 이런 기술(技術)과 습관을 잘 이해하고 알아 둘 필요가 있다.
98 사료를 현재의 언어와 가치관이 아니라 과거의 관점에서 읽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99 세계사가 어려운 또 다른 이유는, 과거의 자료만 다루는 게 아니라 다른 문화적 전통에서 남긴 자료까지도 다룬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해하거나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렇게 어렵기 때문에 뜻밖에 얻는 것도 있다. 사료를 해석하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다른 사회의 성과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이런 이해 능력을 통해 교실 밖에서도 전 세계에 과한 정보를 잘 다룰 수 있게 된다.
큰 그림 그리기
90 글로 쓰든 말로 하든, 설득력 있는 주장은 사실적 정보를 요약하여 두서없이 나열하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뚜렷한 분석적 문제의식이 담겨야 한다.
사료를 활용하고 해석하기
90 역사는 몇 가지 분석 범주들을 갖고 있는 하나의 학문이다. 역사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 가운데 하나는 사료를 다루고 논쟁이 되는 여러 해석에 대처하는 솜씨이다. 특히 사료는 다른 시대에서 갖고 오기 때문에, 특별한 도전의욕을 북돋우고 폭넓은 관심을 살 수 있다. 학생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 두 번째 범주는 역사적 정보를 인간 행위이나 역사적 패턴에 대한 더 큰 이론이나 가설을 검증하는 데 사용하여 서로 다른 시대의 발전들을 비교하는 것, 즉 역사적 유사성들을 모아 생각해보는 것이다.
91 모든 역사학의 공통점은 시간에 따른 변화를 다룬다는 것이다. 이 범주를 몇 개의 큰 덩어리로 나누기 위해 여러 단계를 상정할 수 있다. 물론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전반적으로 서술할 때 세계사 고유의 특질을 가장 잘 드러내 보일 수 있을 것이다.
96 만약 어떤 남자가 다른 남자를 주술사라고 고소해놓고 그것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주술사로 고소당한 남자는 강으로 가서 몸을 던진다. 만약 강이 그를 덮쳐 다치게하면, 고소한 사람은 그 남자의 집을 인수한다. 만약 강물에서 그 남자가 다치지 않고 빠져나와 강이 그 남자가 결백함을 보여준다면, 주술사라고 고소한 사람은 사형에 처해진다. 강물에 몸을 던진 남자는 자신을 고소한 사람의 집을 인수한다.
위 문단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이런 해결 방식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현대 사회에서는 이런 문제를 어떻게 다루는가? 이 기록은 메소포타미아의 종교적 신앙의 패턴을 보여주고 있는가? 재산 구조는 또 어떤가?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은 왜 강물이 인간의 결백 또는 유죄를 말해 줄 것이라고 믿었는가? 이런 질문에 대해서는 앞에 인용한 자료의 내용을 통해 어느 정도는 답할 수 있다. 그럼에도 생각이 필요한 문제라는점 또한 분명하다. 독자는 이런 질문을 던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메소포타미아의 학교에서는 수영을 가르쳤는가?"
위 문단에 서술되어 있는 관행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강물에 뛰어드는 것을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고소당한 사람이 강물에서 무사히 빠져나왔을 경우 메소포타미아 사회가 규정에 따라 처리할 때 문제는 무엇인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현대사회는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 건가. 우리는 강을 사용하는 기술은 이미 포기 했다.
97 반소(班昭, 44~116년, 역사가 반고의 여동생 - 옮긴이)는 중국 한나라의 귀족 여성이다. 이 사람은 여성의 역할과 행실에 대한 지침서를 썼는데, 이 책은 널리 읽혔고 여러 차례 발행되었다.
소녀는 자신이 낮고 약함을 나타내기 위해 부모의 침상 옆에 다소곳이 앉아야 하며, 다른 사람 앞에서 겸손하도록 조심해야 한다. 여자 아이들은 집안일을 민첩하게 처리하는 솜씨를 일찍 부터 배워야 한다 ...... 그러나 남자만 가르치고 여자를 가르치지 않는 것은 남녀 사이의 관계가 가지는 중요성을 무시한 것은 아닐까? 사내 아이는 여덟 살이 되면 글 읽는 것을 가르치고, 열 다섯 살이 되면 문화 교습을 위한 준비를 갖춰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사내 아이와 마찬가지로 여자 아이에 대한 교육도 이 원칙을 따라야 하는 것 아닌가? 음과 양이 같지 않은 것처럼, 남성과 여성은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남자는 강할 때 존중받고 여성은 상냥하기 때문에 아름답다.
위 문단의 요점은 무엇인가? 좀 더 설명이 필요한 문제는 어떤 것들인가? 이 기록이 세계사에서 중요한(또는 중요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문단을 통해 어렵지않게 답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이 있다. 고전 시대 중국사람들은 남녀가 평등하다고 믿었는가? 반소가 보기에 바람직한 여성이 갖춰야 할 개인의 덕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합리적 추론을 통해 좀 더 많은 질문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기록된 내용은 귀족층에만 해당되는가 아니면 중국사회 전체에 적용 할 수 있는가? 반소는 일정한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 불평등한 역할에 대한 통념을 어떻게 이용했는가? 이런 자료를 통해 고전시대 중국에서도 몇몇 여성은 훌륭한 업적을 이룰 수 있었다고 주장 할 수 있는가? 일부 여성에 대해서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사람이라면, 그 교육 내용도 남성과 같아야 한다고 생각했겠는가? 고전시대 중국에서는 여성도 남성만큼 폭력적이었을 것 같은가? 반소는 자신을 둘러싼 사회에서 젠더 관계가 제대로 조직되어 있다고 믿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녀가 우려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자료를 통해 어떤 질문에 답할 수 있는가 자료가 특정한 관점에 따라 작성되지는 않았는가 자료를 통해 어떤 주장을 세울 수 있는가 좀 더 자료가 추가된다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다른 해석은 증거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특정한 성향을 나타내지는 않는가 주장이 어떤 논리로 전개되고 있는가
변화 이전의 패턴은 어떠했는가 중요도 변화 과정: 시작되고 끝나는 시점 진행 과정: 변경된 부분과 좀 더 폭넓게 미친 결과들 인과 관계 지속성
비교할 문제 설정하기 부차적 논제들을 비교한다 유사성과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 주요 유사성과 차이
지역적/세계적 요소가 사건이나 진행 과정의 원인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 단일한 세계적 요인을 통해 어떻게 다른 조합이 나올 수 있는지 탐구하기 위해, 두 사례에서 지역적 요소들을 비교해 본다. |
비교하는 능력
115 시작할 때 미리 전반적인 비교 틀을 세워야 한다. 그러고 나서 (두 사회 모두의) 종교적 입장, 결혼과 이혼 패턴, 재산권, 문화적 지위와 교육에 이르는 여러 문제를 다룬 뒤, 전체적인 비교를 통해 결론을 내면서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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