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분 | 중국정치사상사 | 48 묵자의 상동설과 군주전제주의


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 - 하 - 10점
유택화 지음, 장현근 옮김/동과서


Reading_20min_20151207: 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下)-48

尚同說과 군주전제주의

義의 본질은 통치질서의 확립

- “의는 어리석고 천한 사람에게서 나오지 않는다. 반드시 귀하고 지혜로운 사람에게서 나와야 한다. 義不從愚且賤者出 必自貴且知者出”(墨子, 天志中)



의의 보급수단

- “부귀로 앞에서 인도하고 분명한 형벌로 뒤를 이끈다. 富貴以道其前 明罰以率其後”(墨子, 尚同下)

- 부귀로써 인민을 부유하게 해야 하고 통치계급은 節用(절용)해야 한다.

- 형벌은 선에 대한 상과 악에 대한 벌로써 이루어진다.

- 통치자는 ‘가까이 믿는 날개’ 집단을 만들어 한편으로는 백성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빌려 권모술수 정치를 행할 수 있다.

- “천자는 귀신처럼 보고 듣는다. 天子之視聽也神”(墨子, 尚同中)

- 이로써 묵자가 주장한 체제는 전제주의 정치체제가 된다.

- 백성을 “반드시 적극적으로 사랑하면서 그들을 부리고, 지극히 믿게 하면서 (제자리를) 지키도록 한다. 必疾愛而使之 致信而持之”(墨子, 尚同下)



兼相愛(겸상애), 交相利(교상리)

- 겸상애는 自愛의 극복방안으로 제시된 것이다.

- “다른 사람의 나라 보기를 제 나라 보듯이 하고, 다른 사람의 집안 보기를 제 집안 보듯이 하고, 다른 사람의 몸 보기를 제 몸 보듯이 하는 것. 視人之國若視其國 視人之家若視其家 視人之身若視其身”(墨子, 兼愛中)

- 겸상애를 현실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교상리이다.

– 사람마다 이익이 생기도록 보장해야 한다. / 재물을 아껴야 한다. 

- 재물의 사용에는 반드시 실제 이익이 있어야 하며 거둬들인 효과가 지출을 초과해야 한다.

- “충분히 백성들의 쓰임새대로 공급했으면 되는 것이다. 비용이 더 들고도 백성의 이익에 보탬이 안 되는 일을 성왕은 하지 않는다. 凡足以奉給民用 則止 諸加費不加于民利者 聖王弗為”(墨子, 節用中)

- “겸애는 평등을 지향하고, 상동은 전제를 지향한다. 보기에는 양자가 완전히 상반된다. 그러나 사실상 묵자에게 있어서 이 둘은 기묘하게 통일되어 나타난다. 그는 상동의 방법으로 겸애를 끌어내는데, 이 때 겸애는 행정 권력의 종속물로 바뀌게 된다. 겸애는 상동에 의지해 실현되는데, 이 때 상동은 사회조작의 주체가 되므로 전제주의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중국정치사상사 선진편(下) 47~49는 묵자에 대한 내용으로 2015년 12월 녹음되어 당시 배포가 되었으나 현재 녹음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아 위 요약 내용만을 적어놓는다. 이것으로 2014년에 진행된 책읽기20분 「중국정치사상사」 정리를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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