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에서 제공하는 《가르침과 배움》를 듣고 정리한다. 녹음파일 전부가 아닌 원서와 번역서에서 선생님께서 짚어주신 부분만을 정리한다.
2022.02.28 가르침과 배움(22) #Steiner
43 동성애에 대한 플라톤 자신의 관점은 파악하기 어렵고, 고전학과 사회 인류학은 이 주제에 대해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 그 역할과 의미는 우리 주제 전체에서 아주 중요하다.
♧ 동성애가 가지고 있는 에로티시즘이 파이데이아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조지 스타이너는 굉장히 열심히 탐구를 하는데, 그런가보다 정도였다.
43 가르침의 맥박은 설득이다.
26 The pulse of teaching is persuasion.
43 또 신뢰를 요청한다.
26 He or she invites trust.
♧ 설득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신뢰를 바탕으로 관심, 동의, 그리고 협력적 이의제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43 마르크스가 1844년의 원고에 이상적으로 쓴 것, 바로 "사랑을 사랑으로, 신뢰로 신뢰를 교환"하는 것이다.
♧ 조금 뜬금없는 부분. 《경제학-철학 수고》에 나오는데 교환가치와 사용가치의 문제. 교환가치는 양으로 측정해서 교환하는 것이고, 사용가치는 quality를 따지는 문제. 처음으로 제기되었던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온다. 실체가 있는 것들, 어떤 한 사람의 가치는 측정이 불가능하다. 이 지점에서 교환이라는 말을 썼지만 교환가치라고 할 때의 교환은 아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라는 것은 양으로 환원할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 것.
43 설득은 정正의 설득도 있고 부否의 설득도 있다.
26 Persuasion is both positive and negative.
♠ 설득은 적극적/긍정적 설득도 있고 소극적/부정적 설득도 있다.
43 역학은 똑같다.
26 The dynamics are the same.
♠ 역동성은 똑같다.
43 소통, 공유된 감정의 응집, 열정, 거절을 통해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설득과 유도 행위에서 그것이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것이라 해도, 유혹의 과정은 의도적이건 우연적이건 피할 수 없다.
44 카리스마적 스승, 영감 넘치는 교수는 학생 또는 제자의 살아 있는 영혼을 '전체주의적으로', 심신 양면으로 그러쥔다.
♧ totalitarian: 전체주의적으로, 여기서는 내용상 전면적으로
44 위험도 특권도 무한하다.
27 The dangers and privileges are unbounded.
♠ 위험도 특권도 제약이 없다.
44 설득이나 협박으로(공포는 위대한 교사다) 타인에게 '침입'하는 일은 모두 에로티시즘에 근접하고 그것을 방출한다.
27 Every "break-in" into the other, via persuasion or menace(fear is a great teacher) borders on, releases the erotic.
♧ menace: 위협(협박이 아닌 위협)
44 설명하기는 더 어렵지만, 나는 과학 분야의 유인에도 자체적인 에로스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27 I intuit that the solicitations in the sciences expend their own eros, though in ways more difficult to paraphrase.
♠ 설명하기는 더 어렵지만, 나는 과학 분야의 유인에도 그 자체적인 에로스가 펼친다고 직감(직관)한다.
45 그 이유가 오직 소크라테스가 진정한 스승답게 "이 세상에서 내게 수치를 안겨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해도.
♠ 그 이유가 오직 소크라테스가 진정한 스승답게 "이 세상에서 내게 부끄러움를 안겨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에.
45 나는 효과적인 가르침은(실현된 제자의 직분도 마찬가지지만) 그 안에서 사랑, 또는 사랑의 어둠인 미움이 활동한다고 생각한다.
♠ 나는 효과적인 가르침 안에서는, 실현된 제자의 직분 안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랑, 또는 사랑의 어둠인 미움이 활동한다고 생각한다.
♧ 문장은 읽히는데 공감은 되지 않는다.
45 소크라테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는 에로틱함과 절제의 숭고한 실현이다. 이런 이중성이 다시 한 번 그의 '이질성'을 이룬다.
46 그 중 가장 이질적인 것은 플라톤이 전하는 소크라테스의 교육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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