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키투스: 게르마니아

 

게르마니아 - 10점
타키투스 지음, 천병희 옮김/도서출판 숲

옮긴이 서문
일러두기

1~5장 게르마니족의 기원과 거주지
1장 게르마니아의 경계
2장 게르마니족의 기원과 이름
3장 헤르쿨레스와 울릭세스가 게르마니아를 찾다. 게르마니족에게 함성의 중요성
4장 다른 종족과의 혼인으로 피가 섞이지 않은 단일종족
5장 지형적 특성. 게르마니족은 귀금속에 무관심하다

6~15장 각종 제도
6장 무기와 전술
7장 왕과 장군과 사제의 권한. 가족과 씨족의 중요성
8장 여성의 사회적 지위
9장 신들과 종교
10장 점치는 방법
11장 공무 처리 방법
12장 각종 형벌
13장 무기를 소지하는 것은 성인이 되었다는 표지다. 군신 관계
14장 상무(尙武)의 기풍
15장 평상시에는 나태한 게르마니족

16~27장 사생활
16장 취락 형태와 주거지
17장 의복
18장 혼인과 지참금
19장 간통죄의 처벌
20장 자녀의 양육과 상속
21장 반목과 우정은 대물림된다. 손님 환대
22장 하루 일과. 연회의 중요성
23장 음식. 게르마니족의 주벽
24장 주요 오락
25장 노예와 해방 노예
26장 돈놀이. 토지의 분배와 농사
27장 장례

28~37장 레누스 강을 따라 남에서 북으로 향할 때 서쪽과 북서쪽에 사는 부족들
28장 게르마니족은 갈리족이나 그 밖의 종족과 구별하기가 어렵다
29장 바타비족과 맛티아키족의 특수 지위. 십일조를 바치는 경작지
30장 캇티족. 그들의 영토와 특성
31장 캇티족의 특이한 관습
32장 우시피족과 텡크테리족
33장 브룩테리족의 절멸
34장 더 북쪽에 사는 부족들
35장 카우키족
36장 케루스키족
37장 킴브리족

38~43장 다누비우스 강을 따라 서에서 동으로 향할 때 동쪽과 북쪽에 사는 부적들
38장 수에비족
39장 셈노네스족
40장 랑고바르디족과 그 밖의 다른 부족들. 여신 네르투스 숭배
41장 헤르문두리족
42장 마르코마니족과 콰디족
43장 동쪽의 수에비족들

44~46장 북쪽의 반(半)전설적 부족
44장 수이오네스족
45장 아이스티이족
46장 동쪽 경계 밖에 사는 부족들

부록
주요 사건 연보
참고문헌
찾아보기

 


2장 게르마니족의 기원과 이름

(1) 나는 게르마니족이 원주민이며 이주나 교류를 통해 이민족들과는 거의 피가 섞이지않았다고 믿는다. 옛날에는 거주지를 바꾸려는 자들이 육로가 아니라 해로로 이동했는데, 저 너머에 광대하게 펼쳐져 있는 말하자면 침입자들에게 적대적인 대양을 우리 세계에서 배를 타고 일부러 찾아가는 경우는 드물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알려지지 않은 거센 바다의 위협은 제쳐 두더라도, 누가 아시아나 아프리카나 이탈리아를 떠나 황량하고 일기불순하며 살기에도 보기에도 음울한 게르마니아를 찾겠는가? 그곳이 고향이라면 몰라도. 

4장 다른 종족과의 혼인으로 피가 섞이지 않은 단일종족

개인적으로 나는 게르마니아 주민들은 다른 종족과의 혼인으로 피가 섞이지 않으며, 유례없이 순수한 특별한 종족이라고 믿는 사람들의 견해에 동조한다. 그래서 그들은 인구가 많음에도 매섭게 소아보는 푸른 눈, 붉은 머리털, 순간적으로 힘을 쓸 때에만 효과적인 큰 체구 등 모두 생김새가 비슷하다. 외모와 달리 그들에게는 힘들고 지속적인 노력을 견뎌낼 만한 참을성이 없으며, 갈증과 더위는 전혀 참지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기후와 토양 덕분에 추위와 굶주림에는 익숙하다.  

7장 왕과 장군과 사제의 권한. 가족과 씨족의 중요성

(1) 게르마니족은 왕들은 혈통에 따라, 징군들은 용기에 따라 선출한다. 그들의 왕들에게는 절대적인 도는 전제적인 권한이 없다. 장군들온 권위에 의해서보다는 정력적이고 탁월하고 대열 앞에서 싸우는 등 본보기를 보임으로써 대중의 호감을 산다. 게다가 사제가 아니고서는 어느 누구도 사형을 명하거나 투옥하거나 태형을 언도할 수 없다. 그리고 사제들은 처벌을 하기 위해 또는 장군의 명을 받고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말하자면 싸움터에 와 있다고 믿는 신의 명령에 따라 행동한다. (2) 그래서 그들은 어떤 상(像)들과 상징들을 신성한 원림에서 옮겨와 싸움터로 가져간다. 무엇보다 그들의 용기를 북돋우는 것은 그들의 기병대나 쐐기 모양의 전열이 되는대로 아무렇게나 구성된 것이 아니라 가족과 씨족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소중한 사람들이 바로 가까이에 와있어서, 그들은 여인들의 비명 소리와 아이들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들 각자에게는 이들이 가장 신성한 증인이고, 이들의 칭찬이 최고의 찬사이다. 그들이 부상당해 어머니와 아내들에게 돌아가면 이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상처를 세거나 살펴본다. 여인들은 또 전사들에게 음식을 대주고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9장 신들과 종교

(1) 게르마니족은 신들 가운데 메르쿠리우스를 가장 숭배하며, 정해진 날들에는 사람을 제물로 바쳐서라도 그를 달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헤르쿨레스와 마르스에게는 허용된 종류의 동물을 제물로 바쳐 호감을 산다. 수에비족 가운데 일부는 이시스에게도 제물을 바친다. 나는 이방의 이런 의식이 어떤 이유에서 어떤 경로로 도입되었는지 단언할 수 없지만, 여신의 상징이 리부르니족이 사용하던 소형 쾌속전함 모양을 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해외에서 도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그밖에 그들은 신들을 벽 안에 가두거나 인간을 닮은 것으로 표현하는 것은 천상의 신들의 위대성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숲과 원림을 신들에게 바치며, 신앙의 분으로만 볼 수 있는 신비로운 존재에게 신들의 이름을 붙인다. 

20장 자녀의 양육과 상속

(1) 그곳의 각 가정에서는 벌거벗고 때가 낀 아이들이 우리가 감탄하는 저 튼튼한 사자와 체격으로 자라나고 있다. 어머니가 몸소 아이에게 젖을 먹이며, 이 일을 하녀나 유모에게 맡기지 않는다. 주인 아이라고 해서 노예 아이보다 더 귀하게 키우지 않는다. 나이 들어 자유민이 구분되고 스스로 자신의 용기를 입증할 때까지는 주인 아이도 노예 아이도 같은 가축 떼 속에서 같은 땅바닥에서 함께 자란다. (2) 젊은이들은 늦게 장가들며, 그래서 생식력이 왕성하다. 소녀들도 결혼을 서두르지 않는다. 소녀들 역시 젊음의 활력이 넘치고 체격이 당당하다. 그래서 소녀들은 시집갈 때 나이와 체력에서 남편과 잘 어울리며, 아이들은 부모의체력을 타고난다. (3) 누이의 아들들은 그들의 아버지 못지않게 외삼촌에게도 소중한 존재이다. 몇몇 부족은 이러한 혈연을 더 소중하고 더 가까운 것으로 간주하며, 인질을 잡을 때 이런 혈연을 고집하는데, 그래야만 충성심을 더 틀림없이 확보하고 친인척을 더 많이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각자 자기 자식들을 상속인과 후계자로 삼는다. 유언장 같은 것은 없다, 자식이 없을 때는 형제, 삼촌들, 외삼촌들이 재산 상속에서 우선권을 갖는다. 친척과 인척이 많을수록 노년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식이 없는 것에는 아무 혜택도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