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먼드 윌리엄스: 기나긴 혁명

 

기나긴 혁명 - 10점
레이먼드 윌리엄스 지음, 성은애 옮김/문학동네

서문
1965년판 서문
서론

제1부
1. 창조적 정신
2. 문화의 분석
3. 개인과 사회
4. 사회의 이미지

제2부
1. 교육과 영국 사회
2. 독서 대중의 성장
3. 대중 언론의 성장
4. ‘표준영어’의 성장
5. 영국 작가의 사회사
6. 극 형식의 사회사
7. 리얼리즘과 현대소설

제3부
1960년대의 영국

옮긴이의 말

 


제2부

1장 교육과 영국 사회

202 교사들을 훈련시키고 좀더 적절한 학교 건물을 제공하기 위해 재원을 마련하며, 학급의 규모를 줄이고, 학교를 마치는 연령을 16세로 올리는 것 말이다. 

202 우리가 사는 사회에서 교육시스템이 대다수 사람을 참여 민주주의와 대중의 지지에 기초한 예술에 필요한 일반적 지식과 교양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게 내버려둔다면, 이는 결코 적절한 체제라 말할 수 없다.  

203 토론의 기초로서 나는 교육을 받은 모든 정상적 아동의 최소한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a) 영어와 수학의 기본 언어에 대한 광범위한 연습
(b) 우리와 환경에 대한 일반적 지식. 이는 별개의 과목으로 중등 단계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고등 단계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분야에서 이끌어온 일반적 지식으로서 가르쳐야 한다. 그 분야는 다음과 같다.  
  (i) 생물학, 심리학
  (ii) 사회사, 법과 정치 제도, 사회학, 경제학, 실제 산업과 교역을 포함한 지리학 
  (iii) 물리학과 화학
(c) 역사, 문학, 시각예술, 음악, 연극, 조경과 건축에 대한 비평
(d) 회의와 협상, 민주적 조직에서 리더를 선출하고 운용하는 일을 포함한 민주적 과정에 대한 폭넓은 실습.  
  도서관,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프로그램 및 다른 정보, 의견, 영향력의 원천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폭넓은 실습
(e) 부분적으로는 방문과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주어지는 언어와 역사, 지리, 제도와 예술을 포함하여 최소한 한가지 다른 문화에 대한 입문 

205 우리가 교육에 바탕을 둔 참여민주주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동반한 산업과 서비스의 미덕을 설파하기만 하고 기존 교육 제도를 그대로 놓아둔 채 이러한 일들을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유토피아적 생각이다. 앞에서 내가 제안한 내용들이 유토피아적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그것은 우리 사회의 진정한 본성을 파악하느냐, 아니면 도전받지도 않고 변화하지도 않을 힘들에 의해 고착된 소수의 지배계급과 중간의 전문가계급, 그리고 다수의 노동계급에 기초한 사회적·교육적 패턴을 계속 유지할 것이냐의 문제다. 세습되는 형태의 특권과 장벽은 어떤 식으로든 사라질 것이다. 문제는 그것을 시장의 자유로운 활동으로 대체할 것이냐, 아니면 교육받은 민주주의와 공통의 문화 가치를 표현하고 창조할 수 있도록 고안된 공교육으로 대체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2장 독서 대중의 성장

206 사실 최소한의 조건만 갖춘 다수 다량의 책이 정규적으로 생산되는 시기를 찾는다면 영국의 경우 적어도 18세기는 되어야 할 것이다.  

214 새로운 요인이 등장한 것은 18세기 후반 30여 년 동안이다. 대중 낭송회를 열성적으로 조직하고 이러한 목적을 위해 소책자를 만들어 낸 감리교도들과 좀더 광범위한 일요학교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독서 대중의 팽창이 비로소 가시화되었다. 

215 1791년 토머스 페인의 『인간의 권리 Rights of Man』는 3실링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몇 주일 사이에 5만부가 팔려나갔다. 

215 책 읽는 인구가 신문이나 정기간행물 읽는 인구와 맞먹을 정도로 영구적으로 확대해놓았다.

222 19세기 후반, 출판 산업의 규모는 급속도로 커졌다. 이 시기는 잡지가 팽창하는 중대한 새 시대였으며, 서적 분야에서는 궁극적으로 정통문학의 저렴한 리프린트 시리즈가 옐로백과 나란히 자리잡게 되었다. 

222 1900년이 되면 현대 독서 대중의 특징적 조직 형식들이 발견되어 구성되었고, 그 조직의 장점과 약점 역시 분명해졌다. 

5장 영국 작가의 사회사

296 여기서 던진 질문은 세 가지 범주로 나뉘는데, 사회적 출신, 교육 형태, 생계유지 방식이다. 사회적 출신에 관해서는 아버지의 경제적·사회적 위치에 따른 여덟 가지의 비교적 지속적인 가족 형태를 제시했는데, 귀족, 젠트리, 전문직, 도매상, 소매상, 농부, 장인, 노동자이다. 교육에서는 네 가지 학교 형태가 나열되었는데, 전국 단위의 문법학교(1860년부터는 퍼블릭스쿨이라 불렀다), 지역 문법학교, 비국교도 아카데미, 개인 교습 등이다. 대학의 경우 전통적으로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를 타 대학과 구분했다. 

309 엘리자베스 시대의 극장은 특히 복잡한 예인데, 그것은 주로 중산계층의 투기꾼들이 제도화했고, 주로 중산계급이나 상인 혹은 장인 계층 출신의 작가들이 쓴 희곡을 공급받았지만, 사실은 상업적 중산계급이 계속 반대해왔으며, 민중으로 구성된 관객에게 봉사했지만 궁정과 귀족의 보호로 살아남았다. 이러한 보호는 후에 연극과 관객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좁히는 결과를 낳았고, 마침내 왕정복고기에 와서는 극소수의 계급이 지배적인 어조를 설정하게 되었다. 

7장 리얼리즘과 현대소설

349 가장 일상적 정의는 전통적으로 영웅적이고 낭만적이거나 전설 속의 소재와 반대되는, 평범하고 동시대적이며 일상적인 현실로 설명된다. 르네상스 이후 '평범하고 동시대적이며 일상적인 현실'에 대한 옹호와 지지는 보통 상승하는 중산계급, 즉 부르주아지와 연관되었다. 

349 '평범하고 동시대적이며 일상적인 현실'의 주류에는 불쾌하고 빈곤하고 누추한 것에 대한 관심이라는 특수한 흐름이 두드러졌다. 

349 1881년 『데일리 뉴스』는 이를 "혐오스러운 사건들을 불필요할 정도로 충실하게 그리는"이라고 표현했다.

350 20세기의 중요한 발전은 흥미롭다. 서구에서는 이미 사용되던 용법과 더불어 '리얼리즘'을 '심리적 현실에 대한 충실성'이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용법이 널리 두드러졌다.  

352 의식에 상태에 대한 직접적 연구나 새롭게 이해된 심리 상태가 일차적으로 현대의 특징이 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352 이제 소설은 문학적 형식이라기보다는 그 자체로 문학 전체이다. 그 드넓은 경계 내에는 온갖 종류의 현대적 글쓰기가 포함된다. 

354 이에 대한 극단적 반작용은 버지니아 울프의 『파도 The Waves』에서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모든 가구, 심지어 신체조차 창문으로 빠져나가버려서 우리는 오로지 목소리와 감정, 허공에 뜬 목소리만 보게 되는 것이다.  

355 1900년 이후에 일어난 좀더 본질적인 양극화는 개인의 실체와 특성이라는 견지에서 한 생활방식의 실체와 특정을 창조해냈던 리얼리즘 소설이 두 개의 분리된 전통, 즉 '사회'소설과 '개인'소설로 나뉘었다는 점이다. 

359 버지니아 울프의 평소에 따뜻했던 감수성이 '가정부'나 '마을 여인'에 대해서 갑자기 냉랭하게 사라지는 묘한 사례는 [개인 소설의] 공통적 한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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