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세계 | 129 폴 로프,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2018년 5월 28일부터 KBS 라디오 강유원의 책과 세계에서 진행되는 선생님의 라디오 방송을 듣고 정리한다.


팟캐스트 주소: http://www.podbbang.com/ch/16843


20181122-129 폴 로프,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중국만이 가진 고유한 것들과 중국에서 변함없이 지속된 것들을 살펴보는 한편, 중국이 다른 문명과 교류하면서 이룩한 성취들도 잘 알려주고 있다.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역사적으로 복잡하게 얽힌 관계를 맺어온 나라는 중국이다. 우리가 중국하면 머리에 떠올리는 나라와 과거의 중국은 물론 다르다. 현대 중국은 대체로 보아 청 제국이 몰락하고 쇠퇴한 1800년 이후와 가깝고 중국인민공화국이 세워진 이후는 그 전의 역사와 확연히 다르다. 중국의 역사를 간략하게 읽고자 한다면 폴 로프의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를 손에 쥘 수 있겠다. 이 책은 중국만이 가진 고유한 것들과 중국에서 변함없이 지속된 것들을 살펴보는 한편, 중국이 다른 문명과 교류하면서 이룩한 성취들도 잘 알려주고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중국은 유라시아 대륙 동부에 자리잡고 있다.북구와 서부는 산맥과 사막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국경 너머로부터의 위협을 막고 중국 내의 교통와 통신을 수월하게 하였으며, 동부는 긴 해안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정박 가능한 수심 깊은 항구가 거의 없고 외부의 침략에서 벗어나 있다. 


이러한 환경은 초기 4대 문명들 중에서 유일하게 3천년 동안 대륙 전반에 걸쳐 통일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기초가 된다.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노동집약적이었고 생산성도 높은 농업을 일구었다. 이것이 중국 문명의 기반이다. 그러나 중국은 비한족계 아웃사이더로부터 때로는 적극적으로 때로는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그러나 언제나 자신들이 의도한 대로 제도, 발명품, 생산품, 생산방식을 수용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중국은 근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세계사의 변화에 따라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이 변화는 1800년부터 시작된 세계사의 큰 변화와 맞물리는 것이다. 3천년 동안 대륙에서 통일성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기초가 농업이었다면 18세기와 19세기 이후의 세계의 변화는 공업이었다. 이러한 변화는 청나라 초기의 전성기를 지난 다음부터 본격화되는데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를 처음 읽을 때 바로 이 부분부터 읽으면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