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유원의 북리스트 | 가르침과 배움(1) #Steiner 10쪽
- 강의노트/강유원의 북리스트 2021-23
- 2021. 12. 16.
「강유원의 북리스트」에서 제공하는 《가르침과 배움》를 듣고 정리한다. 녹음파일 전부가 아닌 원서와 번역서에서 선생님께서 짚어주신 부분만을 정리한다.
2021.11.26 가르침과 배움(1) #Steiner
Lessons of the Masters
♧ Masters 대가, 스승 / Lessons 교훈, 가르침
♧ 교훈이라는 말은 가르침의 구체적인 내용과는 다르게, 스승이 남겨준, 부수적이지만 관계가 있는 것.
10 단순화시켜서 말하면, 관계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 또는 구조가 있다.
02 Simplifying, one makes out three principal scenarios or structures of relation.
10 많은 스승이 제자를 심리적으로 또 (좀 더 드물지만) 육체적으로 파괴했다.
02 Masters have destroyed their disciples both psychologically and, in rarer cases, physically.
10 그들은 제자의 용기를 꺾고, 희망을 짓밟고, 그들의 신뢰와 개성을 착취했다. 영혼의 세계에도 뱀파이어가 있다. 그와 반대로 역시 많은 제자, 생도, 수련생이 스승을 전복하고 배신하고 파멸시켰다.
10 세번째 부류는 교환, 상호 신뢰와 사랑이 이루는 에로스가 특징을 이룬다. 소통과 삼투의 과정을 통해 제자를 가르치면서 제자에게서 배운다. 강렬한 대화는 최고의 우정을 생성한다. 거기에는 명석함도 사랑의 비합리성도 다 개입한다.
♧ 에로스: 정신적으로 서로를 당겨가는 경우
11 역사적 상황과 통시적 상황 모두에 뿌리를 둔 질문들이 제기될 것이다. 시간축은 교차하고 재교차한다.
11 진정한 가르침은 초월적, 더 정확하게는 신적인 드러냄 ━ 하이데거가 존재의 속성이라 말하는 진실을 펼치고 접는 행위aletheia ━을 '모방imitatio'하는 것이라 여겼다.
03 Genuine teaching has been held to be an imitatio of a transcendent or, more precisely divine, act of disclosure, of that unfolding and folding inward of truths which Heidegger attributes to Being(aletheia).
♠ 진정으로 가르치는 것(가르치는 행위)은 초월적인, 그리고 정확하게 말하면 신성한 드러냄의 행위 ━ 하이데거가 존재의 속성이라 말하는 은폐된 진리aletheia를 감추고 드러내는 행위 ━을 '모방imitatio'하는 것이라 여겼다.
♧ aletheia: 진리. 기억하는 것을 드러냄. 상기.
♧ divine: 신에 관련된. 신성한
♧ 가르치는 방법/유형: ① imitatio의 방법, ② example의 방법, ③ 푸코의 관점에서 권력관계의 행사
11 세속의 학문은 초급, 고급을 막론하고 신성하고 경전적인 교본과 원형의 모방이고, 그런 교본은 철학적, 신화적 낭독으로 구전되는 것이다.
03 The secular primer or advanced study are mimetic of a sacred, canonic template and original which was itself, in philosophic and mythological readings, communicated orally.
♠ 세속의 학문은 초급, 고급을 막론하고 신성하고 경전적인 교본과 원형의 모방이고, 그런 교본은 철학적으로 신화적인 읽기를 통해서 구전되는 것이다.
12 이런 패러다임은 유추를 통해서 세속 지식 '사피엔티아(sapientia, 지혜)' 또는 '비센샤프트(Wissenschaft, 학문)'의 전달과 성문화로 확대된다.
03 By analogy this paradigm extends to the imparting, to the transmission and codification of secular knowledge, of sapientia or Wissenschaft.
♠ 이렇게 모방된 본은 추론를 통해서 세속 지식 'sapientia' 또는 'Wissenschaft'로 전달되고 문자화된다.
♧ 패러다임: 본. 본은 진리가 아니고 진리를 모방한 것. imitatio의 산물로서의 패러다임. 파라다이그마
♧ Logos: 제일급 / imitatio: Logos를 드러내고 밝히는 행위 / 파라다이그마: 그것을 밝혀내서 가지게 된 산물 / 파라다이그마를 아analogy하면 sapientia나 Wissenschaft가 만들어 진다.
♧ codification 문자화. 코드화가 안되는 것이 신성한 지식이고, 코드화되는 것이 세속적 지식.
12 신성한 문서와 외경의 스승들에게서도 이미 나중에 세속 영역으로 옮겨가는 이상과 현실이 발견된다.
03 Already in the Masters of holy writ and its exegesis we find ideals and practices which will modulate into the secular sphere.
♠ 성서와 그 성서 주석의 대가에게서도 이미 나중에 세속 영역으로 변조되는 이상과 현실이 발견된다.
♧ Masters of holy writ and its exegesis: 성서와 그 성서 주석의 대가
♧ modulate: 변조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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