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옮긴이 이상인)

 

시학 - 10점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상인 옮김/길(도서출판)

해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인류 최초의 문학 이론서 9

제1~5장 시 예술 자체와 그 개별적 종류에 대한 고찰
제1장 저술의 목표, 모방으로서의 예술, 모방의 수단 59
제2장 모방의 대상 71
제3장 모방의 방식 75
제4장 시 예술의 기원, 시 예술의 개별적 형태의 등장과 그 역사적 발전 81
제5장 희극의 정의와 역사, 서사시와 비극의 기초적 비교 93

제6~22장 비극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부분들 99

제7~12장 구성의 조직을 위한 통칙
제7장 전체적 완결성과 크기의 적정성 115
제8장 통일성 121
제9장 성격의 보편성과 가능성의 개별적 실현으로서 행위의 개연적 또는 필연적 모방 125
제10장 복잡성 137
제11장 반전과 발견, 그리고 고통 139
제12장 구간의 형식적 분류 145

제13~18장 구성의 최종적 완성을 위한 세칙
제13장 비극적 인물의 유형과 비극적 결말의 원인 151
제14장 비극적 행위들 159
제15장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67
제16장 발견의 유형들 175
제17장 행위 묘사를 위한 규범적 지침들 183
제18장 분규와 해결, 비극의 종류, 서사시적 구조, 코로스의 역할 189

제19~22장 사유방식과 언어적 표현
제19장 사유방식 199
제20장 언어적 표현의 부분들 203
제21장 단어의 형성과 활용의 방식들 211
제22장 최선의 시적 표현을 위한 단어 활용법 221

제23~26장 서사시 자체와 그 개별적 부분에 대한 고찰: 비극과의 비교적 관점에서
제23장 서사시의 정의, 구성의 조직 233
제24장 서사시의 종류, 구성의 길이, 운율, 모방의 방식, 불합리한 것의 활용 237
제25장 서사시와 비극에 대한 반론과 해결 249
제26장 서사시에 대한 비극의 우월성 265

옮긴이의 말 273
참고문헌 277
아리스토텔레스 연보 295
찾아보기(한글-그리스어/그리스어-한글/고유명사) 297

 


1449b22 육절 운율로 모방하는 [시] 예술과 희극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룰 것이다. 여기서는 비극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앞서 언급된 것들로부터 따라 나오는 비극의 본질에 대한 정의에서 시작해보자. 

1449b24 비극은 완결되어 있고 일정한 크기를 가지고 있는 탁월한 행위의 모방이며, [특히 극의 각기 다른] 부분들에서 따로 사용되는 각종 요소로 예술적으로 장식된 언어를 수단으로 하는, [그리고] 서술의 방식이 아니라 [등장인물] 행위를 [무대 위해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더 나아가] 연민과 공포를 통해 바로 이 감정들의 정화를 이끌어내는 모방이다. 

1449b29 '예술적으로 장식된 언어'는 리듬과 선율과 노래[와 같은 각종 요소]를 갖춘 언어를 말하고, '따로 사용되는 각종 요소로'는 [극의] 어떤 부분에서는 운율만 사용되고 다른 부분에서는 그에 반해 노래가 사용된다는 것을 말한다. 

1449b36 비극은 행위의 모방이다. 그런데 행위는 어떤 특정한 개별적 행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1450a5 행위의 모방은 구성이다. 구성이란 행위들의 결합을 말한다. 그리고 성격은 행위자들이 어떤 특정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때 우리가 [이들에게 이 특정한 성질을 귀속시키는 근거로서] 주목하는 것을 말하고, '사유방식'은 누군가가 말[로 논변을 구사]하면서 어떤 것을 증명하거나 자신의 견해를 밝힐 때 드러나는 것을 말한다. 

1450a8 따라서 하나의 전체로서 비극에 필수적으로 속하는 부분에는 여섯 가지가 있으며, 비극이 [시 예술] 고유의 한 종류로서 성립되는 것도 바로 여기에 근거해 있다. 그 여섯 가지는 구성, 성격, 언어[적 표현], 사유방식, 공연, 노래다. 이 가운데 두 부분은 모방의 수단에 해당하며, 한 부분은 모방의 방식에 해당하고, 세 부분은 모방의 대상에 해당한다. 그 외의 다른 부분은 없다. 

1450a15하지만 이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행위들의 [통일적] 조직이다. 비극은 인간들에 대한 모방이 아니라 행위들과 삶[의 방식]에 대한 모방이기 때문이다. 

1450a34 이것들 외에도 비극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구성의 부분들 즉 반전과 발견이다. 

1450b1 그러므로 비극의 원리, 즉 비극의 영혼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구성이다. 성격은 두번째[로 중요한] 것이다. (회화의 경우에도 이와 거의 유사하다. 누군가가 [화폭에] 아무리 아름다운 색깔들을 칠하더라도 아무렇게나 칠한다면, 그것은 흑백으로 그린 그림만큼도 쾌감을 주지 못할 것이니까 말이다.) 비극은 행위의 모방이며, 오직 그런 한에서 행위하는 사람들의 모방이다. 

1450b13 앞서 말한 개념들 중 네 번째 것은 언어적 표현이다. 앞서 말했듯이, 언어적 표현이란 낱말을 통한 [내용의] 전달을 뜻한다. 운율을 가진 말에서나 운율 없는 말에서나 이러한 [전달의] 효력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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