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리 이글턴: 더 리얼 씽 ─ 문학 형식에 대한 성찰

 

더 리얼 씽 - 10점
테리 이글턴 지음, 이강선 옮김/21세기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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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I. 사실 직시하기
II. 사실주의란 무엇인가? (1)
III. 사실주의란 무엇인가? (2)
IV. 사실주의의 정치학
V. 사실주의와 평범한 삶

미주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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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문학적 사실주의에 관해 이야기할 때, 일반적으로 우리가 믿을 만하고 실물과 같은 어떤 묘사 스타일을 말하는 것이다. 

22 사실주의는 이미 살펴본 것처럼 비판을 피할 수 없는 개념인 공감에 의해 작동한다. 

27 사실주의는 사물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보고자 추구하는 것으로, 사실주의의 대표적인 예시는 우리가 죽는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은 듣기보다 더 고된 일이다. 

28 우리의 인식은 편견·습관·관심·가정·관습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세상이라는 것에 호소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세상은 당신 자신의 편파적인 버전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31 세상에 대한 설명이 진실이 되려면 철저하고 공정하며 가치에서 자유로워야 하고, 모슨 세부 사항이 정확해야 하며, 문제의 주제에 대해 유일하게 유효한 설명이어야 하며, 모든 수정이나 반박이 영구적으로 금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관한 유일한 문제는 그러한 설명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57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1853년 프랑스 소설가 오노레 드 발자크의 소설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영어에 도입된 것 같다. 비평가 하비브는 이 형식을 다음처럼 요약한다. 즉 객관성과 직접적 관찰을 목표로 하고, 정확하고 기술적인 언어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과거보다는 당대의 경험을 선호하고, 가능하고 개연성 있는 것을 고수하며, 더 단순하고 구어체적인 관용구를 선호함으로써 고도의 수사학적인 표현을 피하는 형식이라는 것이다. 

58 사실주의는 대부분 중간계급이 선호하는 형태로 그들은 자신의 세계에 안주하고 자신이 제작하는 예술의 거울에 비춰 자신의 얼굴을 바라보는 것을 즐긴다. 그들은 낭만주의적이고 이상주의적인 것, 예의 바르고 정교한 것, 공상적이고 멋진 것을 경계하는 경향이 있다. 

63 대체로, 사실주의는 중간계급의 산물이다.

73 이미 많이 논의된 바 있는 '현대 소설'이란 에세이에서 울프는 분명히 자신의 작품이 기계적이고 표면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아널드 베넷, 월스, 존 갈스워시와 같은 사실적이고 평범한 작가들의 작품보다 더 사실적이라고 생각한다.  

73 울프의 실재는 본질적으로 심리적인 반면, 마르셀 프루스트의 경우 주관적인 인상이 진실의 기준이다. 

74 울프의 견해에 따르면 감정과 감각의 영역은 쓰레기 수거나 가구 목록과 같은 일상적인 보고서보다 사실적이라고 볼 수 있다.

75 오델로는 병적인 성적 질투에 빠져 있어서 일상의 현실이 텅 빈 상태로 느껴지는 존재론적 위기에 빠진다.

75 주인공 안에서 이 부정적인 것은 현실로 실체화되어 익숙한 것의 위선을 드러내면서 편집증적이라 할 정도로 부풀어 오른다.

164 루카치의 문학적 사실주의 이론의 대부분은 미학에 관한 헤겔의 글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165 루카치는 《유럽 사실주의 연구》 및 《역사소설》과 같은 저술에서 사실주의 소설이 사회의 근본적인 흐름과 갈등을 드러내는 동시에 이러한 갈등을 예술적 전체로 통합하는 것으로 본다.

165 진정한 사실주의 예술은 루카치가 셰익스피어와 발자크의 특징으로 본 개성과 전형성을 결합한다. 실제로 카를 마르크스도 그러했다. 이러한 예술양식은 사회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융합함으로써 통일성이 분열되는 자본주의 사회의 소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167 모더니스트 운동의 정점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알려진 중간계급 문명의 붕괴와 일치한다.

171 루카치의 사실주의는 보편적인 범주이고, 실제로 모든 진정한 예술의 본질이지만, 역사적으로 특정한 범주이기도 하다. 

178 19세기 후반의 자연주의는 모든 현상이 영적, 초자연적 또는 (특히 냉철한 자연주의자들의 경우) 심리학적 설명에 의존할 필요 없이 자연적이거나 과학적 용어로 설명된다는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한마디로 물질주의의 한 형태이다. 

178 사실주의가 예술적 스타일을 가리키는 것과는 달리 자연주의는 자의식적인 운동에 가깝다. 

178 작가는 주변 환경을 관찰하는 준과학적 관찰자로서 냉정하고 극도로 객관주의적인 스타일로 인물과 사건을 조사한다. 

179 자연주의는 엄격한 비인격성이 핵심이다.

181 자연주의에는 인류에 대한 장미빛 비전이 거의 없다.

185 일반적으로 자연주의는 중간계급 수호자들로부터 도덕적으로 공포에 질린 울부짖음을 불러일으켰는데, 그들은 자연주의를 역겹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여겼다.

189 루카치는 자연주의를 모더니즘의 반대로 간주한다. 그는 자연주의를 표현주의나 초현실주의와 같은 그릇된 주관주의적인 예술과는 대조되는, 거짓된 객관주의적인 예술 형태로 본다. 둘 다 사회생활의 표면을 관통하여 그 아래에서 작용하는 역사적 힘을 드러낼 수 없다. 

200 사실주의와 일반 대중 사이에는 이전에 번창했던 문학 형식에는 해당되지 않는 유대감이 있다.

200 중간계급 사회가 자신의 일상 경험을 끝없는 매력의 원천으로 여기기 시작할 때 문학적 사실주의가 탄생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또한 그 경험의 가치와 견고성에 의문이 제기될 때 쇠퇴하기 시작한다. 

201 평범한 것들이 단순히 구원에 도움이 되거나 더 높은 진리에 대한 우화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가치가 있다는 믿음이다.

201 신약에서 구원의 장소는 어떤 신성한 예배나 봉헌된 장소가 아닌 공동생활이다. 

201 아버지가 요구하는 것은 번제물이 아니라 자비와 공의다.

202 혈통과 귀족에 대한 개념은 시민과 직업에 자리를 내준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일의 영역, 가정생활, 물질적 획득이다.

202 그것은 아마도 소포클레스에게는 상상조차할 수 없는 것이었고, 포프Pope와 라신Racine에게는 수치스러운 예술 유형일 것이다. 

203 마침내 등장인물에게 처벌이나 보상을 부여하는 플롯이 신성한 섭리를 대신한다. 

213 아우어바흐가 1942년에서 1945년 사이에 튀르키예 이스탄불에 망명 중에 쓴 《미메시스》는 비판적 사실주의에 대한 루카치의 찬미가 스탈린주의에 대한 은밀한 비판인 것처럼 파시즘에 대한 암호화된 대응이다. 

221 테러와 대량 학살, 전쟁, 질병, 빈곤, 대규모 이주, 점진적인 자연의 죽음으로 뒤덮인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세상에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요구 중 하나는 앞으로 일어날 일의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하는 것이다. 픽션·다큐멘터리·보도 등 사실주의의 임무 중 하나는 우리에게 ‘인지 지도’를 제공하고 대부분의 다른 형태의 글로벌 지식보다 더 즐겁게 이를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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